본문 바로가기

Spot Welding/AC Spot Welding

[마감]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리뉴얼 버전 분양 판매!! ^▽^)/

반응형

 

 

 

본 분양페이지는 종료하고,
2024년형 리뉴얼 분양페이지에서 진행합니다!!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2024년형 리뉴얼 분양 페이지 - 후니파파 ^▽^)/

이전 분양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하려고 하다가 댓글이 너무 많아지고, 또 기존에 구입하신 분들 이력차원에서 새로운 분양페이지를 오픈합니다. 개요 이번 분양부터는 PCB V3.0과 변경사항을 지원

mindeater.tistory.com

 

 

 


 

 

 



가정의 220V 전원을 이용한 AC 스폿용접기 컨트롤보드입니다.

 

 

 

 

 

스폿 타임 검증

 

리뉴얼 버전은 Atmegra 328P U 공칩을 실장하는 방식으로 기존 아두이노 나노를 사용하는 회로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립공정의 단순화로 따른 불량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2. 전용 지그가 필요해 사용자가 업그레이드하기가 까다롭습니다.
3. 기타 모든 기능 동일합니다.

 

 

사용자 업그레이드가 어려울수 있으니 최대한 SW가 검증이 되어야 한다고 판단, 타임 발진이 정확한지 검증을 해보았습니다. 실제 출력이 아니고 MOC3021의 센싱 전압을 미니 오슬로스코프로 측정했고 설정된 타임이 정확하게 발진되고 있어 SW적 오류는 없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용접봉을 약하게 눌러 발생하는 것과는 별개로 강하게 눌러도 간헐적으로 퍽!하고 터지는 증상이 있었는데 디버깅 결과 센싱오류로 밝혀졌고 SW로 보완할 수 있는 영역이라 항상 정확한 타임이 발진되도록 패치를 진행했습니다. (V2.9F~)

 

 

[참고]
실제 2차측 유기전력이 HW 제로크로싱 포인트에서 정확히 끝나는지 검증해야 하지만, 2채널 오실로스코프가 필요할 듯 하고 스너버회로를 제거하는 등 번거롭고, 더구나 MOC3021 부터 트라이악의 발진은 이미 검증된 부분이라 굳이 추가로 검증 데이타가 필요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

 

분양버전은 PCB V2.0이고, SW는 최종 V2.9F V3.0이상입니다.

 

 

 

 

오토 스폿 용접 시연 영상

 

매뉴얼에 자세히 나와있지만 양쪽 동봉을 니켈스트립에 가져다 대면 이를 인지하고 A값이 상승, T값과 동일해지면 자동으로 스폿이 진행됩니다. T값은 수정이 가능합니다. (매뉴얼 참고)

 

 

회로의 특징

 

타임조절 방식과 파워조절방식(AC 전력을 균등하게 단계적으로 조절하는 방식, V3.0) 지원
0.5스텝씩 미세조절 할 수 있는 Resolution 설정 기능 (V3.0)

오토센싱시 부저소리
로 인지할 수 있음(A-Beep) - ON/OFF  가능

LED를 통한 가시적 알람 (스폿시 LED가 점등)

온도센서
로 대량작업시 트라이악의 발열상태를 모니터링

직관적인 조작과 시인성이 좋은 인터페이스 (매뉴얼 참고)

백색 배경의 LCD1602를 사용
(단가와 수급문제로 향후 노란색으로 변경될 수 있음)

리얼타임 수동스폿 -> 1초에 1~2회 이상 빠른 작업 가능

총 스폿횟수 저장

균일한 스폿품질 (V2.9F 국내전용 패치 이후 불균형 보고 사례 0건)

고압부 연면거리를 국내 규격에 준하여 설계하여 안정성 확보

SW에서 노이즈 디바운싱 코드로 오동작 방지 (특히 수동스폿) --> 전자파 차단필름이 없어도 됩니다.

일부 EI코어(대략 50% 확률로 오토모드 지원)부터 대부분의 링코어 대용량(1K~5K)까지 자동모드 지원

변압기(링코어) 출력 5KVA 링코어에서 테스트 후 제전지에 포장

%% 중요 부품과 5KVA까지 커버할 수 있는 정품!을 사용하고 온도센서등 기타 부가기능을 지원하여 국내 타 아두이노 회로 대비 부품 제작원가가 높은 편입니다.

 

%% 국내 60Hz 전용입니다. 50Hz용으로 사용하시려면 따로 문의주세요!!

 

 

 

매뉴얼


 V3.0
2023-04-07

 

[2023-04-08] AC 오토 스폿용접 컨트롤러 회로 - 펌웨어 V3.0 릴리즈!!

AC 오토 스폿회로 펌웨어 업데이트 공지합니다. 2022년 3월에 릴리즈된 V2.9F와 비공식으로 V2.9G가 나가고 있었는데 UI 변경 사항이 있어 V3.0으로 메이저 번호가 바뀌었습니다. 변화된 사항은 다음과

mindeater.tistory.com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사용 설명서_V3.0.pdf
2.84MB

 

이전버전(V2.XX) 은 아래 펌웨어 사이트에 공유해두었습니다.

 

 

 

 

스폿용접기 제작시 참고 배선도

 

 

 

 

 

수동스위치는 옵션으로 오토모드로 사용시 필요없습니다.
LED도 스폿동작시 설정시간동안 켜지는 데 단순하게 가시정보를 위한 장치이고 역시 옵션이지만 회로에 기본으로 포함 됩니다.
 
 
 
 
 
 
 

필독 - 전자렌지 EI 코어

 

지원합니다만 성능상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오토모드 설정에서 LowTR Mode를 조정해주면 다수(?)의 코어에서 자동모드가 동작합니다.

다만 이 설정에도 오토모드가 동작하지 않는 EI 코어는 부품(저항) 하나를 교체해야 합니다.
미리 요구하시면 수정하여 보내드립니다만, 저항 교체 이후에는 링코어는 사용하면 회로가 파손될 수 있으니 EI에만 사용해야합니다.

요구하시면 EI전용 저항 하나를 함께 보내드리나 이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는 택배비용을 받고 AS를 해드립니다.
오토가 동작하지 않으면 그냥 수동으로 사용하셨다가 링코어로 바꾸시길 권해드립니다.


[참고]
가정용 전자렌지에서 적출한 EI 코어는 대부분 5~700VA(0.7KVA) 정도의 출력에 효율도 링코어대비 낮습니다. 두 개를 직병렬로 사용해야 링코어 1KVA급의 성능이 나옵니다. 산업용 1KVA급 이상이 아니라면 결국 성능에 만족하지 못하여 링코어로 다시 만드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제작하면서 조금만 손실이 생겨도 0.2t가 실패하니 가급적 직결하고 0.15t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면
링코어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타자재 구입처

Updated : 2023-02-03

용접동봉
https://cafe.naver.com/hssoon/210082
홍공주아빠님 용접동봉(현재 가장 고퀄리티) 분양품 혹은 혹은 드릴척과 크롬동봉을 이용하여 자체제작
간혹 몇 셋씩 구비하고 있을때가 있는데 문의주세요.




크레토스셋
https://smartstore.naver.com/atdiy/products/456975739
https://smartstore.naver.com/atdiy/products/456973274
%% 정품을 사용하세요. (손잡이에 cretos 마킹)
%% 가품은 결합이 정교하지 못하여 성능저하가 발생합니다.
%% https://mindeater.tistory.com/2575 (정품 vs 가품)



실리콘 용접선 (4awg 1m 추천)
https://smartstore.naver.com/woori-papa/products/5374996940
>> 적어도 4awg를 사용하고 여유가 되면 2awg 추천


2차 권선
https://smartstore.naver.com/nlighting/products/5958499676
가격 유동폭이 큽니다.
오픈마켓에서 KIV 25SQ, KIV 35SQ, KIV 50SQ 으로 검색하셔서 적절한 판매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압착터미널/링터미널

전선 두께에 맞추어 구입하세요~
압착터미널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전선 판매처헤서 함께 구입가능합니다.



14파이 투명 수축튜브 (50sq까지 들어갑니다)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384810877&frm3=V2
> 15파이가 작업이 용이합니다.
> 작업시 에어로 쏘면서 넣으면 쉽게 들어갑니다.


케이스
http://auction.kr/iBuilrz
> 수지형 1.5K가 딱 맞게 들어가며 2K 이상은 이것보다 조금 더 커야합니다.
> 가장 적은 사이즈 이니 이 보다 조금씩 큰걸 구입하시면 작업은 수월해집니다.


풋스위치+항공단자(옵션) - 수동모드시 필요 --> 간단한 리셋 스위치(눌렀다 떼면 떨어지는)로 대체 가능
https://smartstore.naver.com/2020goss/products/5171594880 
https://homemadeclub.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1917


 

3D프린터 출력물 LCD 마감용 프레임 (형광주황+다크블루) 2개 포함해드립니다. (당분간 기본 옵셥)

 

 

 

 

 

분양방법

 

 

  • 분양가 : 수급가와 연동하여 조급씩 조정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 2023-03-23일 기준으로
    가격을 하락조정 했습니다.
               아래 비밀댓글전화번호 남겨주시면 문자로 안내를 드리거나 이메일 혹은 카카오 오픈채팅으로 문의 주시면 안내드립니다.

  • LCD 마감용 프레임 2개(다크블루/형광주황색 각1개) 포함
  • 사진이 기본 패키지이며 LCD고정용 볼트와 너트는 기본으로 넣어드립니다.
  • 스폿 LED 기본 포함입니다.
  • 모든 회로는 5KVA급 링코어에서 검증테스트를 진행한 후 제전지에 포장됩니다.
  •  
  • 이 글에 첨부된 매뉴얼과 배선도 출력하여 동봉됩니다
  • AS는 누락품은 제가 배송료를 지불하고 그 외 조립 및 사용중 사용자 실수에 의한 수리는 사용자 부담을 전제로 합니다.
  • [주의] 링코어 전용이고 EI코어의 경우 따로 문의주시면 안내드립니다.

 

이메일 : sahngoh@gmail.com
카카오톡 : open.kakao.com/o/sxx2jgbd

 

안녕하세요!! 후니파파(HooneyPaPa) 입니다!!

응답가능시간 : 오전 8시~ 오후 11시

open.kakao.com

분양문의나 제작시 궁금한 점은 카카오톡으로 연락주시는 것이 사진이나 동영상 공유가 편합니다.




 

 

 

 

주의사항

 

  • 작업시 회로 기판 아래 쇼트에 주의하세요. 220V 쇼트로 파손된 사례가 있습니다. (1건)
  • [중요] 로터리 엔코더(다이얼)은 고정나사를 너무 심하게 조일경우 파손될 수 있습니다.!!! (2건)
    > 적당히 고정될 정도만 조여주세요~
  • 로터리 엔코더와 LCD 케이블은 연결시 핀배열이 다릅니다.
    개봉후 연결한 상태로 사진으로 남겨두셨다가 그대로 체결하세요.
  • 다단스폿(M값) 사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EI 코어처럼 출력이 약한 변압기에서 같은 지점에 두번이상 스폿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능으로 출력이 강한 링코어에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테스트는 싱글스폿 타임보다 조금 낮게 설정하세요.

 

 

 

 

 

구 버전 업그레이드 지원 정책

 

> 최근 3개월 내 구입하신 분편도 배송비를 지원합니다.
   제게 선불로 보내주시면 업그레이드 후에 저도 선불로 보내드립니다.
> 구입 시기가 3개월이 지났다면 보내주실때 배송 주소와 송료 3천원을 함께 넣어주시면 될 듯 합니다.
> 보내실때는 회로 본체만 분리해서 온도센서가 달린채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2022년 3월 이전에 구입하시고 Nano 버전에서 직접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신 분은 펌웨어를 지원해드립니다.

 

 

 

 

 

 

Q&A

 

 

1. 링코어에 2차 권선을 6~7V 사이에 맞추고 회로를 연결하니 전압이 떨어집니다!!

정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폿 동작 중에만 2차측에 전원이 공급되므로 대기상태에서는 0V가 측정되어야 겠지만, 실제 회로를 연결하고 전압을 측정해보면 AC 3~5V(1차측은 코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략 100~180V )가 측정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로직상 정상이고 이와 같이 대기상태에서 미세한 전압이 측정되는 회로가 정상적인 회로입니다.

전자식 스위치인 트라이악(BTA41)은 ON이 되는 순간 허용전압 이상의 서지 전압이 발생하여 파손될 수 있습니다. 이 전압을 흡수해 태워버릴 수 있도록 저항과 커패시터로 구성된 보호회로(스너버)가 출력 라인에 병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회로에 의해서 링코어 1차측에 미세하게 전류가 흘러 전압이 잡히게 됩니다.

참고로 이 보호회로 때문에 대기상태에서 스폿동봉을 니켈에 가져다 대면 작은 불꽃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전류가 매우 미세하기 때문에 무시하셔도 됩니다.

일부 중국산 회로의 경우 대부분 EI트랜스에 맞게 제작되어 있고 트라이악 부품도 중국에서 설계한 칩입니다. 게다가 스너버 회로도 없다보니 스폿시 트라이악이 파손되는 사례(트라악의 성능문제)가 종종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초기화 하려고 버튼을 길게 눌렀는데 화면이 나오질 않습니다.

타임을 2ms 이상에서 15초 이상 누르시면 LCD 타입이 변경되어 상단 라인에 네모난 블록만 표시됩니다.
이때는 다시 15초 이상 눌러주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초기화는 8~10초 사이로 눌러주세요~

 

3. 조립하고 스폿치려고 동봉을 가져가는 순간 회로가 리셋됩니다.

종종 발생하는 실수로 220V 입력과 링코어 연결 단자가 서로 뒤바뀐 경우입니다.
배선도를 참고하시고 다시 작업하시면 정상 동작합니다.

 

 

 

 

 

 

스폿기 제작 샘플

 

 

6th 스폿기 - 수지형 1.5K 링코어로 괴물급(?) 아두이노 오토스폿용접기 제작

최근 오토스폿회로의 아두이노 스케치 파일을 업데이트 하면서 기존에 쓰던 5호기를 방출하고 LCD버전 검증을 위해 새롭게 하나 만들기로 해 겸사겸사 진행했다. 개인적으로 2K이상의 효율이 나

mindeater.tistory.com

 

수지1.5K AC오토스폿용접기 의뢰품 제작 로그 및 관리 페이지 (0468님)

2021년에 제작을 마지막으로 쉬다가 최근 변압기를 하나 구했는데 마침 의뢰가 들어와 제작해 들어갔습니다. 오랜만에 만드는 거라 힘은 좀 들고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나쁘지 않은 결과물이라

mindeater.tistory.com

 

 

 

 

스폿회로도 및 원리 그리고 펌웨어

 

 

AC 오토 스폿용접회로 커스텀버전 만들기 - 원리 이해, 회로도 및 아두이노 스케치파일 (Arduino Sket

ino Pro mini sketch source for AC Auto Spot Weldering 출처: https://mindeater.tistory.com/2327 [MindEater™ - Life Sketch] !!주의!! 약간의 HW지식만 있다면 이 글에 공개된 리소스로 PCB와 펌웨어를 수정..

mindeater.tistory.com

 

알리발 스폿용접회로와 분양중인 아두이노 회로의 타임계산법

알리 회로를 사용하다 국내 회로로 바꾸시는 분이 많은데 간단하게 정보차원에서 국내 회로와의 동작에 대한 비교글을 써봅니다. 알리 판매페이지에서 사진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일단 세븐세

mindeater.tistory.com

 

 

 

 

스폿용접기 성능과 2차 권선의 선택방법

 

 

AC 스폿용접기 제작과 성능 - 링코어 2차 권선 전압과 굵기에 대하여!!

생활 DIY에 필요한 전기/전자 잡(?)지식을 조금씩 주어 들은지 두 해가 흘렀고, 돌이켜보니 스폿용접기 제작이 그 시작인 듯 싶다. 스폿용접기는 총 10대를 제작했으며,, 3호기부터는 불편한 점을

mindeater.tistory.com

 

AC 스폿용접기 처음보다 스폿강도가 약해진 경우 점검 포인트!!

스폿용접기를 만들고 사용하다가 몇 개월이 지나 사용해보니 예전같지 않을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할 경우 작게 틱!하는 느낌은 있는데 스폿용접 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로는 정

mindeater.tistory.com

 

스폿용접이 성능(팁, 강도, 슬롯)에 관하여 - 엔지니어링 저널 기고문 참고!!

스폿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하여 제작시 용접 전류량에 집중하여, 2차 권선에 유도된 전류가 허용전류에 따른 제한으로 권선 자체에서 열로 손실되지 않도록 충분히 두껍게 하고 그렇게 유도된

mindeater.tistory.com

 

 

 

 

용접선 관련 글

 

 

실리콘 2awg 스폿 용접용 케이블 그리고 성능 불균형에 관하여...

최근 2awg 실리콘케이블과 홍공주님 2awg 실리콘 케이블 전용 동봉을 이용한 크레토스 체결용 용접선을 만든 적이 있습니다. 사실 이때만해도 쓸데없이 고퀄이라고 생각했는데... 0.3t 니켈 스폿을

mindeater.tistory.com

 

AC 링코어 스폿용접기 용접봉 고장(?) 문제점 튜닝 수리 후 성능 대폭 향상

문제는 지난 주 의도치 않게 새로운 링코어를 구하게 되면서부터다. 락시꾼님이 공개한 아두이노 소스와 회로도를 이용한 스폿용접기를 만들고 테스트를 하면서,, 갑자기 스폿이 안되기 시작했

mindeater.tistory.com

 

HDD그라인더와 전동 드릴을 사용하여 스폿 용접기 크롬 동봉 다듬기

스폿용접을 하다보면 동봉 끝이 변형되어 눌러 붙거나 불꽃이 튀기도 한다. 이때는 사포나 줄 혹은 그라인더로 다음어 주어야 하는데, 필자는 자작한 HDD 그라인더와 전동 드릴을 이용하여 간단

mindeater.tistory.com

 

 

 


 

 

 

본 분양페이지는 종료하고,
2024년형 리뉴얼 분양페이지에서 진행합니다!!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2024년형 리뉴얼 분양 페이지 - 후니파파 ^▽^)/

이전 분양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하려고 하다가 댓글이 너무 많아지고, 또 기존에 구입하신 분들 이력차원에서 새로운 분양페이지를 오픈합니다. 개요 이번 분양부터는 PCB V3.0과 변경사항을 지원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