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최근 오토스폿회로의 아두이노 스케치 파일을 업데이트 하면서 기존에 쓰던 5호기를 방출하고 LCD버전 검증을 위해 새롭게 하나 만들기로 해 겸사겸사 진행했다. 개인적으로 2K이상의 효율이 나오는 수지형 링코어 1.5K를 가장 좋아한다.

굳이 괴물급(?)이라고 자극적인 제목을 단 이유는 가정에서 니켈도금 0.3t도 열화없이 가능하여 생활DIY 용도로 최대의 성능이고 대충 만든 3K급 스폿기보다 성능 우위에 있다고 자신하기 때문이다.

 

 

 

스폿용접기 배선도

 

 

간단한 배선도다. (업데이트!!)
수동모드에서 사용하는 풋스위치와 LED는 옵션이다.

 

 

케이스 가공

 

박스는 150x200x130 으로 늘 제작하던 코어가 딱 들어맞는 사이즈다.
그림을 그려주고...

 

홀가공

 

입력전원 공사..
폐 컴퓨터파워의 입력부를 그대로 가져와서 케이블이 두꺼워진터라 페라이트 코어만 좀 더 큰 걸로 바꾸었다.

 

전체적인 구성은 요렇게...

 

기존에 제작해둔 회로를 장착해본다.
회로는 지난 해 자작카페에서 PCB만 분양받았는데 부저와 온도센서 그리고 오토스폿을 위해 레인을 끊고 수정해서 직접 제작하고 있다.

아두이노 스케치는 아래 관련 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용접봉 제작

 

 

 

4awg 실리콘 케이블..... 
6awg도 충분한데 그냥 크레토스 척 홀을 꽉 채우고 싶어서... ㅎ
1m에 12,500원 줬다. 심하게 비싸다!! 진짜 미친척 영원히 쓰자하고... ^^;;

 

3mm 드릴척에 넣을 수 있는 케이블은 넣고 밖으로 빼서 납으로 고정..
이후 슬리브에 넣고 고정

 

3mm 크롬동봉 가공 (Feat, 하드디스크 그라인더)

 

6awg와 비교 샷이다...

 

 

 

링코어 권선작업

수지형 1.5K 링코어에 얇은 케이블을 감아서 2차 권선 전압을 보고 몇바퀴를 감을지 선택한다.

 

 

2차 권선 전압을 선택하는 것은 복잡 미묘하고 사람마다 다 틀리다.
필자도 선택하는 기준이 있는데 긴 이야기이고 아래 관련글에 기술되어 있다.

일단 2차권선의 두께가 충분하고 전력손실이 없을 예정(??)이기에 낮은 전압인 6.37V 8바퀴를 결정했다.
실험삼아 7바퀴 5.99V를 선택하고 싶었으나 비싸게 주고 산 케이블이 잘려 버려지는 것이 아까워 8턴으로 결정했다. ㅎ

 

2차권선 작업은 요비선을 사용하는 것이 손쉽다.
고물상에서 들고온 220V 단선이 좋은데 먼저 수축튜브에 먼저 넣고 한쪽에 2차 권선을 묶는다.
그 상태에서 반대편 요비선을 고정하던지 다른 사람이 당겨주고 이쪽에서는 수축튜브를 밀어주면 쉽게 들어간다.

참고로 2차 권선은 35sq에 기존에 작업하면서 남은 케이블을 합쳐 대충 50sq 정도 된다.
개인적으로 50sq 를 3미터 사는 것보다 25sq를 6미터 사는 게 더 저렴한 듯 싶고, 피복을 벗기고 6미터를 반으로 자르고 2가닥씩 총 4가닥을 남기고 작업하는 편이다.

 

 


 

 

링코어에 2차 권선을 감기 전 시작쪽을 케이스 단자와의 거리를 계산해 남겨두고 감기 시작한다.

 

2차 권선 작업 끝!!
팁이라면 고무망치로 두드려가며 코어에 밀착시켜주면 효율이 더 좋다.

 

2차 권선 끝단을 50sq 크기의 링 터미널을 연결


망치로 두드려 유격을 없애고, 스토브로 가열하면서 납물로 마감함..

 

케이스에 안착하고...

 

링코어를 지지대를 컨트롤박스 속판에 달아준다.
아이들 장난감 소재인 물라스틱을 사용하면 쉽게 고정할 수 있다.

 

 

스폿회로 연결

 

자작 스폿회로다. 다른 스폿회로와 다른 건, 온도센서 하나 더 들어가 있다.
이홈의 나무진이님이 잠깐 공부삼아 만든 PCB인데 크기가 작은것이 마음에 들어 몇 장 구입해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다.오토스폿도 2차권선용으로 되어 있어 점퍼를 날려 1차 권선쪽으로 수정했다.

아래 관련글 참조..

 

회로의 위치를 상단 커버에 고정하려다 아무래도 링코어 1차 심선을 단자대에 직접 물리는 게 작업/성능면에서 더 낫지 싶어 코어 상단에 올려두는 방식을 택했다.
회로 쇼트를 방지하기 위해 아래에 플라스틱 조각을 덧붙여 보호했다.

 

조립 끝..

 

↓↓↓

 

 

직접 제작한 PCB와 프로그램일 이용한 회로로 교체했다. 아래 관련글 참고!!

 

 

 

 


 

 

완성 및 테스트

 

 

 

테스트 영상

youtu.be/v3klQEb83Qk

3ms로 니켈도금 0.2t 한 방!!

니켈 도금 3ms에서 딱!! 붙고 떨어지면 구멍남...

이보다 더 좋아지면 1ms에서 0.1t 작업이 못할 수도 있기에... 개인적인 생각으로 가정용 스폿기의 성능의 최대치라고 생각한다.

 

기존 스폿기와 교체!!

진짜 이게 마지막이라고 만들었지만,,,
훗날 또 만들고 있을지 모르겠다.. ㅎ

근데 맨날 같은 디자인이라 조금 식상하긴 하다..
이것보도 살짝 큰 케이스에 DPS5020을 이용한 파써와 합체해도 됨직하다.

이상 오토스폿용접기 6호기 제작로그 끝!!

 

 

↓↓↓

 

 

 

최근 이 스폿기를 이용하여 수지형 1.5K에서 안된다고 알려진 도금니켈 0.3t를 테스트를 진행했다.
결과가 흥미로운데,, 아래 글 참고해 보자!!

 

수지형 1.5K로 만든 스폿용접기로 도금니켈 0.3t 테스트 결과!!

테스트 스폿용접기의 재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지형 1.5K 링코어에 2차 권선 25sq+25sq에 몇 가닥을 빼서 45sq 정도로 제작 크레토스셋으로 용접봉 연결 용접봉은 4awg 실리콘 케이블과 3mm 크롬동봉

mindeater.tistory.com

이 테스트 결과가 괴물스폿기로서의 공신력(?)을 뒷받침한다고 판단된다.

 

 

 

 

 

스폿용접 성능과 관련하여..

 

 

AC 스폿용접기 제작과 성능 - 링코어 2차 권선 전압과 굵기에 대하여!!

DIY에 필요한 만큼만 전기/전자 지식을 조금씩 주어 들은지 두 해가 넘었고, 돌이켜보니 그 시작이 스폿용접기 제작인 것 같다. 지금까지 총 5대의 스폿용접기를 제작했으며,, 3호기부터는 편의에

mindeater.tistory.com

 

 

 

아두이노 AC 오토스폿회로 만들기

 

AC오토스폿용접기 커스텀버전 회로만들기 - 원리 이해와 회로도 및 아두이노 스케치파일 (Arduino S

ino Pro mini sketch source for AC Auto Spot Weldering 출처: https://mindeater.tistory.com/2327 [MindEater™ - Life Sketch] 2차 권선을 이용한 오토스폿 회로 ( Depricated !!) ↓↓↓ 1차 권선의 전압상..

mindeater.tistory.com

 

 

 

AC 오토스폿 회로 PCB 제작로그 및 분양

 

KiCad로 AC 오토스폿 용접 회로, PCB 아트웍 작업 및 샘플 주문!!

너튜브 강좌를 시청하고 만들어 본 첫 PCB다!! 막연하게 PCB제작을 해보고 싶었는데 실전용 강좌들이 잘 만들어져 있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다. 나름 기념비(?)적인 첫 PCB는 직접 아두이노

mindeater.tistory.com

 

 

 

AC 오토스폿 회로 자작키트

 

AC 오토 스폿용접회로 자작 키트(DIY KIT) 분양합니다. ^▽^)/

이전부터 이런 키트가 있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조금씩 준비했고 일부 부품이 모여 실험삼아 진행해봅니다. 노파심에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누락된 부품이 없도록 했고, 회로도와 간단 매뉴얼

mindeater.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