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t Welding/AC Spot Welding

[2023-04-08] AC 오토 스폿용접기 컨트롤러 회로 - 펌웨어 V3.0 릴리즈!!

반응형

 

 

 

AC 오토 스폿회로 펌웨어 업데이트 공지합니다.
2022년 3월에 릴리즈된 V2.9F와 비공식으로 V2.9G가 나가고 있었는데 UI 변경 사항이 있어 V3.0으로 메이저 번호가 바뀌었습니다.

변화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경내역

 

기본 UI

 

자동(Auto) 모드 UI

 

 

수동(Manual) 모드 UI

 

 

기존 스폿 강도 위에 MS 마크를 없앴고 대신 T:, P:가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T:2.5에서 T는 타임(Time)조정모드를 나타내며 2.5는 2.5ms 입니다.
 P:2.5에서 P는 파워(Pwr) 조정모드를 나타내며 2.5는 2.5파워 입니다.

 오토모드T는 Count를 의미하는 C로 변경되었고 오토센싱값 A가 C와 같아지면 스폿이 되는 조건은 동일합니다.
 수동모드T는 Interval을 의미하는 I로 변경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글 중반에 첨부한 매뉴얼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PWR 모드 추가

 

6

1/2사이클의 전력량을 정확히 16 등분하고 그 구간을 기준으로 단계별 조절하는 전력 균등분할 방식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TIME vs PWR 항목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Pwr Control : Pwr or Time

Pwr : 스폿 세기를 전력분배 방식으로 조절
 Time : 스폿 세기를 밀리초 단위로 조절

 

 

 
 
 

 

 

스폿 강도 미세 조정 선택기능

 

 

Resoultion :

X1 : 기존과 동일, 한 스텝씩 조절
  ▷ Time모드 : 1ms, 2ms, 3ms, 4ms, ...
  ▷  Pwr 모드 : 1, 2, 3, 4, 5, ... ☞  1/2사이클 전력의 1/8 스텝 단위

X2분해능이 2배 증가되어 결과 1/2 스텝씩 조절
  ▷ Time모드 : 1ms, 1.5ms, 2ms, 2.5ms, 3ms, 3.5ms, ...
  ▷  Pwr 모드 : 1, 1.5, 2, 2.5, 3, 3.5, 4, ...  ☞  1/2사이클 전력의 1/16 스텝 단위

 

 

 

Low TR Level

 

 

오토센싱 감도를 조절하는 항목입니다.
V2.9F까지 Yes/No로 선택했지만 이 값을 0-9까지 단계별로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값을 높이면 지원되는 EI 트랜스가 조금 늘어날 것 같고, 아날로그 전압계를 회로의 링코어터미널에 병렬로 연결할 경우 오토가 동작할 수 있는데 이때 이 수치를 조금 높여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높은 값은 오토센싱이 느려집니다.

참고로 아날로그 전압계를 병렬로 달아두면 스위칭 소자가 소손될 경우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3KVA급 이상은 연결해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10V 변압기에 달려있는 바늘로된 전압계를 재활용하시면 좋습니다.

 

 

 

기타 변경 사항

 

▷ LCD/엔코더 HW 타입 변경시 10초에서 15초로 초기화 시간과 간격을 늘려 유저가 초기화 목적으로 눌렀다가 HW 타입이 변경되는 경우를 최소화 했습니다.
▷ 초기화시 Default 값 일부 조정
스폿 동작 안정화 코드 추가 (시작시 첫 반파 사이클 Skip)

 

%% LCD만 적용되었으며 OLED는 현재 부품이 없어 검증을 못하니 천천히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매뉴얼(V3.0)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사용 설명서_V3.0.pdf
2.84MB

 

 

 

 

반응형

 

 

 

 

컨트롤 영상

 

 

 

 

 

참고
TIME vs PWR

 

AC 스폿용접의 시작 지점은 제한이 없지만 종료지점은 제로크로싱(전압이 0V가 되는 지점)에서 종료가 이루어집니다.

 

그래프는 60Hz의 1사이클을 보여주고 있고 스폿의 세기는 단순히 전원이 인가되는 시간으로 제어합니다. TIME 모드밀리초(ms)단위로 조정을 하며 각각의 ms 구간 사이 전력량은 그래프의 면적에서 보는 것처럼 일정하지 않습니다.

 

 

 

1ms, 1.5ms, 2ms일때 사용되는 전력을 그래프에 표시했습니다.
사인파를 따라 면적에 차이가 나므로 2ms는 1ms의 정확히 두 배가 아닙니다.

 

 

 

PWR 모드를 설명한 그림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TIME모드의 간격이 전력 증감도가 일정하지 않기때문에 이를 보완한 방법입니다.

1/2사이클의 전체 면적을 계산하여 16등분하고 각각의 스텝에 해당하는 시간만큼 증감하는 방식입니다.

 

 

PWR 모드의 P:1 값은 대략 1.92ms 가 됩니다.

 

 

PWR 모드의 P:1.5 값은 대략 2.32ms 가 됩니다.

 

 

PWR 모드의 P:2 값은 대략 2.78ms 가 됩니다.

 

 

 

스폿결과

 

Time 모드와 PWR 모드를 1.0 -> 10 까지 단계별로 스폿한 결과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용접기는 수지1.5KVA 를 사용했고 도금니켈 0.2t 입니다.

 

동봉상태와 손으로 누르는 강도가 일정하지 않아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PWR 모드가 고르게 증가하는 느낌은 있습니다.
다만 그 차이가 시작지점 1/2사이클내 1~2ms 차이라 체감될 정도로 심하지 않습니다!!

 

타임 방식과 전력분배 방식은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사용하면 되고 어느 방식이 옳고 그름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조작방법의 차이만 있을 뿐 성능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업그레이드 지원

 

!!! 업그레이드 배송료 정책 !!!

보내주실때 배송 주소와 3천원을 함께 넣어주시거나 계좌로 선지불 해주시면 진행해드립니다.

 

 

 

 

 

 

 

 

V4.0 릴리즈 및 매뉴얼 페이지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사용 설명서 V4.0 - by 후니파파

지난 번 주문한 PCB가 모두 소진되어 다시 주문과 동시에 그 동안 미루고 있었던 업데이트를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현재는 수정된 PCB가 도착해 일부 조립 검증중이며 특별한 오류가 없다면 조만

mindeater.tistory.com

 

 

 

회로 분양페이지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2024년형 리뉴얼 분양 페이지 - 후니파파 ^▽^)/

이전 분양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하려고 하다가 댓글이 너무 많아지고, 또 기존에 구입하신 분들 이력차원에서 새로운 분양페이지를 오픈합니다. 개요 이번 분양부터는 PCB V3.0과 변경사항을 지원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