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닷없이 구입한 제품입니다.
회사 옥상에서 동료와 PCB 플럭스 세척의 애로사항에 관하여 이야기하다가 초음파세척기 이야기를 듣고 덜컥? 구입했습니다. 일단 샤오미와 같은 가정용 초음파 세척기는 20~30W정도로 출력이 낮아 60W급을 골랐습니다.
안경이나 녹쓴 공구등 다양한 물건부터 쉽지는 않겠지만 PCB 플럭스 제거까지 제거해보는 것이 최종 목표로 노하우 습득이 이번 구매의 목적입니다.
각각의 세척할 물건에 따라 최적에 세척용액을 찾는 것이 숙제일듯 합니다.
구입처입니다.
GA008GB 800ML 60W를 구입했고 배송비가 7달러라.. 요즘처럼 고환율 상황에서 대충 4만원이 조금 넘게 줬습니다. 스펙은 간단한데 40KHz 주파수에 60W출력 그리고 800ml로 탱크사이즈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주파수는 거품의 크기를 결정하고 용도를 달리하지만 일반적으로 40KHz면 전천후로 사용하기 무난한 듯 합니다.
핸즈온리뷰
배송은 일주일이 채 안걸렸으니 빠른편입니다.
만듦새도 제법 튼튼하고 마감도 좋습니다.
디지탈 방식보다 고장이 없는 아날로그 다이얼 방식이 직관적으로 사용이 편하고 가격이 조금 더 높습니다.
뒷면에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다만 히터가 0W라고 되어 있는데 잠깐 테스트를 해보니 용액이 미지근하게 데워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EU타입을 선택했는데 다행히 국내 호환코드가 들어있습니다.
안경등 세척할 물건을 쉽게 넣고 뺄수 있게 뜰채망이 있습니다.
요건 뭐 쓰임새가 있을텐데... 아직 딱 생각나는 건 없습니다.
사이즈가 부담되지 않고 컴팩트해서 가로 15cm가 넘은 물건은 조금 힘들듯 합니다.
내부 모습
궁금해서 속을 들여다봤습니다.
진동자는 하나가 있고 다이얼도 괜찮은 녀석을 사용했네요..
컨트롤러 기판입니다.
220V를 입력 타이머를 통해 넘겨 받아 진동자용 전압으로 변환하는 간단한 회로입니다.
철제 케이스에 접지도 잘 처리되어 있네요.
여기에 물을 채우고 안경이나 전기면도기등 세척할 물건을 넣으면 됩니다.
녹쓴 공구같은 것들은 전용 세척제를 넣으면 되지만 아직 테스트할 것들이 마땅치는 않습니다.
전력 검증
무부하 상태에서 대기소모전류 없습니다.
구동시 57.4W인데 전력계 오차를 감안하면 60W스펙에 준합니다.
잘 만든듯 합니다.
초간단 테스트
간단하게 물을 넣고 구동여부 테스트입니다.
동영상에 소음은 좀 있지만 심하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라 가정에서 활용은 가능할 듯 합니다.
잠깐 이소프로필 알콜(IPA) 99%를 넣고 PCB를 테스트 했는데 생각보다 세척이 잘 됩니다. 용액을 재사용할 경우 녹은 플럭스에 끊적임이 남아 상단 부품실장쪽 마무리 작업이 조금 손이 갑니다. 아래면만 잠기게 하는 지그를 만들어 사용을 하면 조금 나을듯 합니다. 2분 정도면 완전하게 세척이 되는데 IPA를 희석하면 조금씩 더 시간이 걸리는 듯 합니다.
또한 몇 번 테스트를 해보니 처음 순수 IPA에 PCB를 세척하면서 플럭스가 IPA에 녹아 누렇게 변하는데 이때는 세척은 되지만 IPA가 기화되어 날아가면 그 플럭스가 PCB표면에 남아 얼룩이 남게 됩니다.
이 얼룩이 기판 아래라면 다시 닦아주면 되지만 PCB상단이라면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 됩니다.
정확히 밑판만 세척액이 닿도록 사용하면서 IPA를 보충해주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름 노하우가 필요해보입니다.
기타 쉽게 구할 수 있는 퐁퐁이나 기름때 제거에 특효인 초강력 세척액 PB1이나 기타 용액들을 구해서 기타 부품들 녹제거 도 도전해 볼수도 있겠으나 일단 PCB 전용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엠보싱이 있는 스테인레스 재질과 만듦새 그리고 동작방식등은 꽤 마음에 듭니다.
이상으로 충동적으로 구입한 초음파 세척기를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입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