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스웨덴 오디오 전문 브랜드 수디오(SUDIO)의 제품 T2를 소개합니다.
출시는 몇 개월 된 듯 합니다.
먼저 알려드립니다.
수디오 본사와 신제품 소개와 연말 프로모션 코드 공유를 위한 협업의 일환으로 T2 제품을 무상으로 받게 되었으며, 실 사용이 길지 않은 관계로 외관과 특징적인 키워드 위주로 간단하게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연말 세일 관련 정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제품 T2는 편안한 착용감과 디자인에 방점을 찍고 있습니다. 가성비 베스트셀러 Tolv의 차세대 버전(T2)으로 키워드는 디자인, ANC, 듀얼 빔포밍 마이크입니다. 음악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통화는 듀얼 빔포밍 마이크로 요즘 고급 기술이 모두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수디오 이어폰을 사용해봤지만 T2가 그래도 음질/통화에 있어서 가장 마음에 드네요. 블투 이어폰의 완성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듯한... ^^
박스 개봉!!
감사카드에 정품등록시 3년 워런티를 이야기하고 있고, 본체 박스 전/후면에 간단한 특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디오 인기는 긴 AS 워런티와 동일 제품으로 1:1 상품 교체를 원칙때문이죠.
잠시 제품 사양에 대해 살펴보고 계속합니다.
드라이버 : Dynamic, 8mm, 16옴, 92dB@1.0KHz
Feed-Forward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터치식 버튼
커널형 True Wireless
빔 포밍 마이크 유닛당 2개 ( 아래 이미지 참고 )
무게 : 이어폰 본체 5.3g, 충전 케이스 35.6g -> 합체시 46.2g
방수 등급 : 생활방수
호환성 : 안드로이드, iOS, Mac OS, Windows, Linux
[블루투스]
버전 5.2
수신거리 10m
코덱 SBC
USB-C 충전 소켓
[배터리]
최대 35시간, 한 번 충전으로 7시간 30분, ANC 모드에서 6시간 30분
10분 고속 충전 -> 2시간 사용
이어폰 : 60분, 케이스 60분, 같이 충전 60분
사용온도: -20~60도
대부분 중고가의 스피커나 이어폰은 물리적인 한계 혹은 주파수 오류를 출력단계에서 조금씩 수정하여 바로잡습니다. 이상적으로 저역부터 고역까지 녹음한 상태와 같은 값으로 출력이 되면 소위 플랫(Flat)하다고 이야기하며 '레퍼런스' 로 삼을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때문에 제조사가 후보정을 거쳐 튀는 음을 바로 잡고 추가로 벤더 특유의 성향을 가미하기도 하죠. 뭐 대부분 중저음과 고음 강화정도 강화하여 '오~ 베이스 빵빵하네..'라는 느낌을 주는 마케팅 프리셋을 사전에 적용하는 듯 합니다. (뇌피셜)
중고급 사용자는 자신만의 성향을 추가하는 튜닝을 거치기도 합니다. 보통 락/재즈/보컬 등등의 프리셋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운데 위 사진은 Foobar의 Electri-Q라는 그래프를 이용한 미세 EQ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이러한 튜닝에 얼마다 제대로 반응하는지는 HW의 유연함의 문제로, 사전이 이런저런 튜닝이 들어갈 수록 사용자 프리셋에 소리가 찢어지거나 합니다.
다소 장황하게 설명한 이유는 이 T2 이어폰이 벤더 튜닝이 없다는 이야기 때문입니다. 그 자체로 훌륭하고 중고급 사용자는 자신의 입맛에 맞도록 EQ의 여지가 크다는 것을 말합니다. 중급 사용자들에게도 기대감을 가지고 이것저것 시험해볼만 합니다.
솔직히 톨브는 통화음질이 기대이하였죠...
요것도 기대됩니다. ㅎ
개봉기
각설하고 다시 개봉을 이어갑니다.
컷 포장지를 벗기면 반기는 문구입니다.
"SHARE LIFE THROUGH IMMERSIVE SOUND"
Immersive Sound는 음악시장에서 스테레오의 대항마격인듯 한데 여튼 "입체적인 사운드를 통하여 삶을 다듬다" 정도의 의역이 가능하지 싶습니다.
커버를 벗기니 드디어 본체가 보입니다.
T1인 Tolv와 유사하네요.
살짝 옆으로 홀쭉해진 느낌..
매뉴얼과 USB케이블 추가 이어팁이 각각 조그마한 미니 박스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추가 이어팁입니다.
충전용 USB-C 케이블 입니다.
짧네요..^^;
본체 전후면입니다.
계속 얘기하지만 톨브와 거의 비슷해요~ 케이스 크기만 보면 조금 작아졌습니다.
좌우 유닛
처음 개봉하면 충전핀이 비닐로 절연이 되어 있습니다.
비닐을 떼어내면 유닛을 케이스에 넣으면 바로바로 충전이 진행됩니다.
팁을 드리면, 몇 개원 이상 한동안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100퍼센트 충전보다는 어느 정도 사용한 후 절연을 한 후 케이스에 넣어 보관하시는 것이 배터리를 더 오래동안 건강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형에 귓바퀴 형상의 곡률이 반영되어 다소 생경스럽지만, 부피도 톨브 대비 살짝 커져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이용한 음질 구현에 아주 조금은 이득을 얻은 듯 싶습니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이 반영된 부분으로 실리콘 이어팁 자체에 그릴이 있어 귀밥과 같은 이물질이 유닛의 그릴에 묻지 않아 그릴이 녹색으로 변색이 되는 걸 막거나 위생적으로 관리가 쉬워진 점이 인상깊습니다.
매뉴얼 살펴보기
왼쪽 이어팁 사이즈 설명과 오른쪽 충전 상태를 보여줍니다.
터치 설명
양쪽 모두 한 번 터치시 시작/멈춤 토글
왼쪽 투터치 -> 이전곡
오른쪽 투터치 -> 다음곡
왼쪽 쓰리터치 -> 소리 작게
오른쪽 쓰리터치 -> 소리 크게
통화시는 양쪽 모두 동일하고, 한 번 터치시 전화 수락, 3초동안 터치
착용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귀에 넣고 살짝 돌려서 고정
2초 이상 터치하여 노이즈 캔슬링 활성/비활성과 배터리 잔량에 따른 LED
케이스 하단 버튼을 5초 동안 눌러 고속 충전 활성
케이스 배터리가 25% 이하일 경우 붉은 색 LED 이상이면 흰색 LED가 켜집니다.
코덱은 SBC입니다. 이 코덱이 연산으로 인한 전력소모가 적어 일정 수준 이상의 유닛을 사용하는 고급기에서도 종종 사용하는 듯 합니다. 음질도 APT-X와 블라인드 테스트로 구분이 힘드니 중고급기 이상의 유닛에서 블투 코덱은 거의 의미가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커버 동작
커버가 열리면 블루투스가 연결되고 닫히면 연결이 끊깁니다.
톨브의 경우 충전중일 경우 블루투스 연결이 끊기는데 어느 방식이 더 좋은지는 아직 가늠이 되질 않네요..
착용샷입니다.
음질은 앞서 얘기한 듯 한데 따로 EQ를 먹이지 않더라도 충분히 편안하고 탄탄한 중저음 클리어한 고음을 들려주는 듯 합니다. 에이징 후 음질 변화는 느낌적인 느낌이라 언급할 필요는 없지 싶습니다.
졸업/입학 시즌에 선물용으로 추천합니다.
수디오 소식
한국 전용 고객센터 오픈
3년 워런티 서비스 지속 -> 3년 안에 제품 이상시 새 제품으로 교환!!
무료배송 + 30일 안심 구매서비스 (30일 동안은 무료반품)
연말 세일 정보
연말 세일 한국전용 할인코드
Discountkr
- 기간: 2021년 12월27일 - 2022년 1월9일
이 기간에는 전 제품 10% 할인되고 위 할인코드를 입력하면 추가 15% 총 25%의 할인을 받으실 수 잇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사용가능
https://www.sudio.com/kr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