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브랜드인 수디오에서 조금은 특이한 블루투스 이어폰이 나왔습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하는 넥밴드형에 블루투스 어댑터까지 지원하는 조금은 쌩뚱(?)한 제품입니다. 버즈나 아이팟과 같은 코드리스 이어폰이 대세인 가운데 넥밴드를 채택한 이유가 좀 더 활동적인 불특정다수를 유저를 위함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은 엘바 제품과 추석이벤트를 함께 소개하기 위한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벤더에서 무료로 제공한 제품을 핸즈온 이후 10 여일 동안 사용해보고 개인적인 느낌으로 소개한 글임을 먼저 밝힙니다.
수디오 제품이 늘 그렇듯 검정색 전용 박스에 패키징되어 옵니다.
오픈하면 메인 제품을 아래로 이벤트 사은품인 카드지갑과 검정색 토트백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왼쪽부터 이어폰 본체, 카드지갑, 선물용 미니가방, 그리고 토트백입니다.
사은품인 토트백입니다.
재질이나 디자인이 좋아 마실용으로 즐겨 사용합니다.
추석이벤트에 추가된 sudio 마크가 인쇄된 검정색 카드 지갑입니다.
수디오의 모든 제품에 들어 있는 감사 엽서입니다.
메인 제품입니다.
오픈, 옆으로 열립니다.
본체 패키징입니다.
본체를 드러내면 전용 동굴과 악세사리 박스가 수납되어져 있습니다.
내용물을 모두 펼친 사진입니다.
엘바 전용 블루투스 어댑터인 일명 동굴입니다.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에 연결하면 넥밴드 이어폰과 페어링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자는 2개가 있는데 왼쪽은 2핀 모노, 오른쪽은 3핀 스테레오를 지원하는 기기와 연결하면 됩니다.
동글 매뉴얼입니다.
여분의 이어팁입니다. 사이즈별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넥밴드 끝으로 컨트롤러와 배터리가 들어있는 일반적인 구조이며 케이블은 꼬임방지(Anti-Tangle) 처리되어 있습니다.
이어폰 헤드유닛의 뒷 편 모습입니다. 액티브 노이즈캔슬링(ANC)을 위한 마이크가 달려 있습니다. ANC(Active Noise Cancellation)는 지금은 많이 알려졌지만 외부소리를 센싱해서 반대 주파수를 쏘아 상쇄시키는 기능이고, 패시브방식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솜과 같은 흡음재를 사용하여 외부 소리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가격이나 부피등으로 제약이 따릅니다. ANC는 헬기나 비행기 조종사들 혹은 소음이 심한 곳에서 작업하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전면부의 모습입니다. 역시 ANC 마이크가 보이며 하단까지 포함하여 하나의 유닛당 3개의 홀이 보이는데 정확히 몇 개의 마이크를 사용했는지는 공개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스웨덴을 비롯 유럽사람들은 이런 기술적인 부분에 관심이 없어서인지 내부 부품설계 및 테스트 챠트 같은 자료를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양쪽 유닛부 케이블은 움직일 수 있는 자석 고정부가 있어 사진처럼 서로 체결이 됩니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목에 걸고 고정하면 활동시에 흘러내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 부분입니다. 3개의 버튼과 음성통화를 위한 마이크 홀이 있습니다. 조작법은 기존 블루투스 이어폰과 대동소이하며 가운데 버튼이 전원 ON/OFF를 좌우 버튼이 앞 뒤 선곡에 사용됩니다.
컨트롤러 부위는 사진처럼 분리가 되는데 USB Type C 핀이 기본으로 달려있어 단자를 지원하는 노트북이나 충전기에 꽂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TYPE-C 마이크로 단자를 지원하는 충전기가 없을 경우 제공된 별도의 케이블로 일단 USB 충전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뉴얼의 스펙과 조작방법을 첨부합니다.
*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 블루투스 어댑터(Flyg)
* 총 13시간 재생 가능 (ANC 사용 시 10시간)
* 통화용 마이크 탑재
* 총 28g
* IPX5 방수등급(가벼운비/땀에 안전)
* 호환성 Android, iOS
* 재생시간 총 13시간 (ANC 사용 시 10시간)
* 마이크 있음
* 수신거리 10 m
* 블루투스 5.0
* 제품보증 1년
* 음성호출 Siri, Google Assistant
* 코덱 SBC
* 방수 IPX5
블루투스 송신 동글은 ELVA와만 호환이 된다고 합니다. 여행시 비행기 안에서 제공하는 미디어를 시청하기에는 꽤 유용해보이지만 현재로선 구형 AV기기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컴퓨터나 라디오 TV 정도에 사용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이 이어폰은 아들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모델료인셈이죠.. ^^;;
사진처럼 목에 걸고 자석으로 양쪽의 케이블을 붙여 고정이 가능합니다.
착용시의 모습이다. 참고로 모델은 초딩 5년생입니다.
제품 수령 이후 10여일 넘게 매일 사용해보았는데, 통화시 음질 향상이 기존의 수디오의 블루투스 제품들에 비해 두드러지는 듯 싶습니다.
음질을 객관적이기 보다는 늘 느낌에 좌우되는 주관적인 영역이고, 좀 더 전문적으로 분석할 깜냥도 안됩니다만, 계속 사용해오고 있는 수디오의 노이즈캔슬링을 지원하는 Ett 와 비교시 음질은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 Ett가 좀더 오픈형에 가까운 소리를 들려줍니다.
물론 대부분의 중고가 이어폰들이 그렇듯이 사용된 드라이버에 튜닝치 모두 기본기 이상은 하므로 음질보다는 사용편의성 그리고 AS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참고로 레퍼런스급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이어폰들이 저음과 고음을 띄우는 V 라인의 튜닝을 합니다. 이 이어폰도 예외는 아닌 듯 싶고 베이스가 탄탄하고 강하며 여성 보컬이 다소 강조되는 듯 싶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켰을 때 보통은 물속에 잠수하는 느낌인데 엘바는 소리까지 함께 조금 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셋팅값으로 끓어올린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Ett와 비교시 살짝 차이가 느껴집니다.
엘바는 완전 코드리스인 Tolv, Ett 등과 타겟유자가 조금 다릅니다. 활동적인 사람뿐만 아니라 장시간 사용하면서 중간준강 이어폰을 빼서 쉬는 타임이 많은 사용자라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추석이벤트
2020 수디오 추석 감사제
1. 기한: 2020년 9월21일 월요일 ~ 재고소진시 종료
2. 캠페인코드: HAPPYCHUSEOK
3. 캠페인 코드 사용시 혜택: 전 상품 가격15% 할인 + 추석3종세트 증정(2020캔버스토트백 + 카드지갑+ 고급선물포장)
+ 워런티 18개월로 연장 (이벤트와 상관없이 한국에서 시행중인 정책입니다)
이벤트는 아래 공식홈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추가로 대표모델인 톨브(TOLV)의 가격이 인하되었습니다.
가격: 149,000 -> 119,000원으로 인하 캠페인코드 Happychuseok 적용시 -> 101,150원 + 추석선물 3종세트 + 워런티 18개월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톨브 가격이 부담되면 좀 더 저렴한 톨브 R(Tolv R) 모델도 추천합니다.
가격: 89,000원 캠페인코드 Happychuseok 적용시 -> 75,650원 + 추석선물 3종세트 + 워런티 18개월
그 밖에
모든 제품의 무료배송과 30일 동안 무료 반품이 가능하고 과거에는 수리&반품을 모두 스웨덴 보내서 처리하였지만, 이제는 수리 및 반품절차가 한국 웨어하우스를 통해 더욱 편하고 빠르게 가능 합니다
참고로 구입시 영수증 또는 구입내역을 필히 따로 보관하셔야 18개월 워런티가 가능한 점 유의하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