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DarkRoom/라이트룸(Lightroom)

[라이트룸] 클리핑(Clipping)정보를 활용하자!

반응형




히스토그램(Histogram) 패널에서 오른쪽 클릭해서 보이는 메뉴 중 "Show Clipping"을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J" 입니다. (★★★★★)

또한, 히스토그램 창의 윗부분에 좌우로 조그마한 화살표가 보이는데, 이 부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으면 왼쪽은
암부의 클리핑정보를 파란색으로 그리고 오른쪽 화살표는 명부의 클리핑 정보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위와 같이 빛이 콘트라스트가 강하면 암부와 명부가 동시에 클리핑 될 수 있으며 인쇄작업을 염두해 둔다면 확인해야 할 정말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랍니다.


클리핑 정보를 보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보편적인 방법으로 Basic 패널에서 Recovery(Highlight) 슬라이더를 통해서 명부의 손실을 보완해줄 수 있고 마찬가지로 암부가 손실되었을 때 Fill Light 슬라이더를 통해서 보상해줄 수 있습니다.

보정에 있어서 히스토그램과 이 클리핑 정보일종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리브레이션이 되지 않은 시스템에서 보정할 경우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팁...
팁 1) 슬라이더를 조정할 때 항상 Alt를 이용하세요.
팁 2) 변화를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익숙해지더라도 Before/After를 켜놓고 비교하면서 작업하세요.






+
이 글은 어제 올린 글중에서 라이트룸 카테고리를 위해서 발췌한 정보입니다.
디지털 흑백사진 촬영에서 보정 그리고 프린트에 관하여~ [with Lightroom, Pro9000 MkII]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