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ketch

투휠 전동보드 호버보드 10S2P 42V 배터리 리필 및 충전기 잭 개조

반응형

 
 
 
 

다음달 여름 휴가때 가지고 놀 생각에 죽어 있는 호버보드를 심폐소생하기로 하고, 배터리 리필 및 쉽게 충전이 가능하도록  잭을 개조하여 전용 충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배터리 테스트

 

 
 
리필에 사용할 배터리는 LG ME1 입니다.

딱 이 정도면 좋을 듯 합니다.
10A 중방전 배터리이고 10S2P 이므로 20A라서 호버보드에 충분할 듯 합니다.
 
 
 

이번에 구입한 측정기로 내부저항도 측정하고,
 
 
 

방전시험도 해서 용량을 측정해봅니다.
 
 

 
 

대충 DC I.R 28mΩ, 2.5V컷 10A 방전 시험에 2200mA 정도 나왔습니다.

스펙을 보면 초기 저항값은 AC Impedance 40mΩ 이하라고 표기하고 있지만, 이 테스터기가 AC방식으로 테스트하는지는 매뉴얼이 없어 확실치 않아 일단 사용하려는 셀의 저항값이 균일하게 같은 값이 나오는 지를 살펴보면 될듯 합니다. 관련하여 제조사에 문의를 한 상태인데 아직 답변이 없습니다.

용량은 초기 2000mAh 이상이고 대충 10%를 상위하는 듯 하니 신품 수준으로 다 나오는 듯 합니다.
 
 
 
 

반응형

 
 
 
 
 

배터리 리필

 

배터리를 들어내고,, 분해합니다.
 
 
 

상단의 4개를 제거하고 녹색 테이프도 재사용해야하니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배터리를 모두 분리했습니다.
 
 

아쉽게도 B7쪽 니켈을 떼어내다 패턴과 쇼트가 나서 패턴이 날아가서, 가는 전선으로 이어주었습니다.
 
 
 

 

기존 배터리 스폿 패턴을 그대로 참고하면서 0.2t 도금니켈로 스폿용접을 진행했습니다.
덧방치다 한 방 삑사리가 나기는 했는데 그럭저럭 잘 된 듯 합니다.
 
 
 

역순으로 조립하고 마감하기 전에 파서로 간단하게 충전이 되는지 테스트 합니다.
 
 
 

반응형

 
 
 

감쪽같이 교체해주고 완성합니다.
 
 
 
 
 

잭 개조로 전용 충전기 만들기

 
 
42V 나인봇 정품 충전기를 사용합니다.

42V 2A 충전기이고 KC 인증된 제품이라 안전할 듯 합니다.
 
 

코드를 자르고 3핀 항공잭을 준비해서 플러스 마이너스 구분하여 연결 해줍니다.
 
 
 

충전잭에 체결한 모습입니다.
 
 
 

밥먹이는 중...
 
오랫동안 리필해야지 생각만하고 미루다 작업하고나니 속이 후련합니다.
다음달 용인 자연휴양림 카라반을 예약했는데 가져가서 신나게 타면서 놀아야겠습니다.
 
이상으로 호버보드 배터리 리필 작업을 마칩니다.

참고로 리튬계열의 2차 전지는 잘못 작업시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배터리 특성 및 충방전에 관련하여 충분히 숙지하시고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글

 
고장난 전동 투휠 META USA 호버보드 전원 안꺼지는 증상 및 블루투스 자가 수리

고장난 전동 투휠 META USA 호버보드 전원 안꺼지는 증상 및 블루투스 자가 수리

수리후 충전중인 모습 망가진 전동휠을 하나 들고 왔다. 사실 이쪽으론 경험이 없는데 투휠 혹은 영화 에서 소개된 개인용 이동수단인 호버보드라고도 부르는 듯 싶다. 충전기를 연결하면 메인

mindeater.tistory.com

알리익스프레스 18650 전용 4선식 X37E 전압 내부저항 측정기, BVIR Meter 리뷰

알리익스프레스 18650 전용 4선식 X37E 전압 내부저항 측정기, BVIR Meter 리뷰

들어가면서 모든 배터리는 내부에 고유한 저항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고시 내부저항값은 보통 스펙에 기재되어 있는데 이 값이 사용하면서 늘어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충방전 시간이 짧아지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