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ketch

[DIY] 자작 드레멜 및 갈갈이용, DC 모터 속도 조절 및 방향전환 컨트롤러 고장 후 다시 만들다!!

반응형

 

 

<다시 만든 DC모터 방향전환 및 속도조절 컨트롤러>

 

<DC 모터 컨트롤러 처녀작>

 

얼마 전 드레멜을 만들면서 DC모터 컨트롤러 아답터 케이스에 넣어서 만들면 유용하겠다 싶어 제작했고, 잘 쓰고 있었다.

 

 

 

 고장 및 분석

 

그런데,, 최근 드레멜 작업 중 작동이 안되 살펴보니 사진 속 부품이 죽어버렸다. D4184 라는 부품인데 스펙을 찾아보니 N채널 모스펫 40V/50A의 제품이다. 양부 판단방법을 찾아보니 S<->D 사이가 도통,, OFF상태에서도 통전되어 모터가 돌고 속도조절이 안되는 증상이다.

 

일단 구글링을 해보니 이렇게 생긴 D-Pack 타입의 소자가 내부 저항이 많아 열 발생이 많고 고장이 잘난다고 한다. 일단 방열판을 붙여주면 좋 낫지 싶다. 고속에서 급속하게 방향이 전환되면서, 부하가 급격히 허용범위 이상으로 치솟거나 혹은 역기전력에 의해 고장날 가능성도 있는 듯 싶은데 역기전력 보호용 다이오드를 달아주어야 하나 싶다.

 

수리를 위해 알리에서 부품을 다시 주문,, 같은 셀러의 샵에서 다른 컨트롤러를 몇개 더 주문해서 미니미니한 버전을 만들어봤다. 이번엔 미니 방열판을 추가로 달아주었고 고부하 작업에는 5A이상의 스펙을 가진 컨트롤러를 만들어 대치할 생각이다.

 

 

 

 

 

망가진 컨트롤러다.

 

0.59US $ 15% OFF|5a 90w Pwm 12v Dc Motor Speed Controller Module Dc-dc 4.5v-35v Adjustable Speed Regulator Control Governor Switch 24v - Motor Driver - AliExpres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4V~35V까지 동작한다. 12V~24V 모터 컨트롤 하기에는 그럭저럭 괜찮은 것 같은데 장기간 과부하가 걸릴시 FET 이 나가버리니 추가 방열과 보완이 필요해보인다.

 

 

이건 이번에 새롭게 구입한 컨트롤러다.

 

0.66US $ 31% OFF|Dc 3v-35v 5a 90w Mini Dc Motor Pwm Speed Controller Module Speed Regulator Adjustable Light Modulator Electroni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기존 것과 대동소이하지만 이게 3V~35V에서도 동작하고, 기존 것보다 동작전압이 1V 정도 낮아 18650 낫셀도 일부 영역에서 컨트롤이 가능할 듯 싶다.

 

 

 

기존 컨트롤러를 드러내고  FET에 방열판을 달아주었는데 살짝 공개하기 민망한 모습이다. 사진의 조그마한 방열판으로 조금 더 버텨주길 바랄뿐이다.

 

 

 

반응형

 

 

 

 

역기전력 방지용 다이오드 삽입과 LED 연장

 

방향전환이나 전원 OFF시 발생하는 역기전력을 상쇄시키기 위한 방벙으로 일단 다이오드를 달아주었다. 정/역 방향을 출력단 이후 스위치로 컨트롤해서 사진처럼 작업해도 크게 문제는 안될 것 같다.

 

 

추가로 상단에 모듈 LED에 광케이블로 연결해서 동작상태를 알 수 있게 했는데,, 시인성이 떨어져 연장해서 밖으로 빼주었다. 지금 보니 기판이 아니라 정역스위치에 연결하면 방향에 따라 다른 색 LED를 적용할 수도 있을 듯 싶다.

 

 

 

미니미니 컨트롤러

 

이건 조금 작은 녀석을 사용해 만든 미니미니 컨트롤러다. 만드는 방법은 기존과 동일하고 자세한 사항은 아래 연관 글을 참고하면 될 것같다.

사용한 하우징은 12V 500mA 소형 아답터 케이스이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가변저항을 연장해야 가능한 작업이다. 

 

 

추가한 FET에 방열판
다다익방열판!!

 

 

가로 길이가 6.5cm로 기존에 만든 케이스는 대략 9cm보다 더 작아졌다.

 

 

 

사용 예

 

입력전원 범위와 기타 라벨링작업을 해주면 나중에 사용시 도움이 된다.

 

 

 

 

사진 속 자작 드레멜로 드라이버의 쇠를 절단하거나 얇은 알루미늄 철판에 구멍을 뚫는 등 고부하 작업을 종종 했었다. 컨트롤러가 조금 부실한 듯 싶어 고부하 전용 컨트롤러를 추가로 만들 생각이다.



 

 

 

반응형

 

 

 

시연 영상

 

이제 사용하면서 망가질지는 두고 볼일이다. 망가지면 또 수리하거나 그냥 상용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을 듯 싶다.

 

 

 

 

배선도(연관글 발췌)

 

수정된 배선도는 다음과 같으며,,
자세한 설명은 아래 연관글의 "드레멜 송풍기 등등을 위한 고전력~" 글을 참고!!

 

 

 

연관글

 

 

드레멜 송풍기 등등을 위한 고전력(~10A) DC 모터 정역방향전환 및 속도조절 컨트롤러 만들기와 배

모터 컨트롤러는 여러개를 만들었다. 작은 사이즈를 추구하다보니 5A 용으로 만들었는데,, 송풍기 테스트를 하다가 하나를 날려먹었다. 실제 모터 컨트롤러는 꽤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 이런저�

mindeater.tistory.com

 

[공구리뷰] 미니 테이블쏘(Mini Lathe Bead Machine) 겸 18650 리튬이온배터리 니켈 똥제거기 일명 '갈갈�

요렇게 생겼다. 원래는 가운데 배터리의 니켈똥을 제거할 수 있는 원통형의 베어링 부분이 없이 판매되는 제품이다.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에서 Lathe Beads Machine 으로 검색하면 비슷한 제품들이 나

mindeater.tistory.com

 

자작 DC 전동 드레멜 두 가지 버전 만들기 및 테스트 영상

자작 DC 드레멜(전동 드릴, 조각기)과 미니 드레멜 만들기 - 드레멜(Dremel)은 전동공구 시리즈를 만든 회사로 너무 유명해져 보통명사가 되어 버린 경우이다. - 미니 버전(상)과 일반적인 크기의 버

mindeater.tistory.com

 

컴퓨터 하드디스크로 미니 그라인더(HDD Disk Grinder) 만들기 - 업그레이드!!

<완성된 모습> 몇 해전 처음 DIY를 시작하면서 이미 한 번 만들었던 아이템이다. 당시는 스폿용접기 용접봉을 가는데 사용하려고 만들었는데 구형 HDD를 구하려다 결국 모터 컨트롤러를 구입했었�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