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bsound F900, NG-01G Pro

- 북쉘프 패시브 스피커를 블루투스 컴퓨터 스피커로 -
- 50W 앰프와 USB DAC을 내장한 미니 블루투스 리시버 동굴 -


집에서 10년이 넘게 잠자고 있는 클립쉬 홈씨어터의 톨보이 스피커인 Snergy F2를 활용할 생각으로 산 제품입니다.
그런데 제품 명칭을 정확히 모르겠네요.

NG-10G Pro는 모델명이고 아마 제품명(?)은 F900인듯 싶습니다.

이 작은 하우징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열이 빠져나갈 구명이 없는데 최대 출력에선 조금 위험해 보입니다.
(뭐 최대로 듣다보면 경찰과 면담을 해야할수도...)


가격은 실구매는 각자의 능력이지만 알리에서 아답터 없이 평균 $18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앰프는 TPA3116 칩이며 최대 50W 스테레오 출력이 가능해서 왠만한 북쉘프 혹은 톨보이 스피커까지 일반적이 출력이 가능하고,
블루투스는 버전 4.0 연결시 SBC 코덱으로 붙습니다.
음질은 그냥 평이합니다.

또한, USB DAC을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사운드카드없이 컴퓨터의 소리와 연결도 가능합니다.



브랜드 : 노브사운드

노브사운드(Nobsound)는 한국에 진공관 가성비 제품인 MS-10D로 조금은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필자도 사려고 했다가 책상위 공간이 협소하여 FX-AUDIO의 TUBE-01 제품을 샀었고 후회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Nobsound MS-10D MK2
블루투스, 진공관, 앰프, 이것저것 다 들어 있고 가격이 10만원 안쪽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답터

스펙상 입력이 9-24V까지 가능합니다.
흔한 12V 8A, 24V 4A 정도는 되어야 50W(앰프 최대 출력)로 스피커 좌우 두 개를 안정적으로 뽑아줄 겁니다.
우리는 귀 보호차원에서 적당이 잘 들으면 되니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12V 2~5A 정도의 아답터면 차고 넘칩니다.
뭐 뒤에서 얘기하겠지만, 전원 소켓 자체가 5A 이상은 힘들어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어댑터 포함해서도 파는데 정류회로가 기술보다는 사용하는 소자와 관련이 있기에,,
그냥 모니터나 노트북 아답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우징


상단에 볼륨저항 노브가 달려있고
전면부에는 PC와 입력할 수 있는 Micro USB 소켓과 AUX 단자 그리고 ON/OFF 미니 스위치가 있습니다.






뒷면입니다.

Right/Left 금도금바나나 소켓이 있고, 각각 전원이 필요없는 패시브 스피커직결하면 되겠습니다.
중앙엔 전원 입력을 위한 DC 잭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규격(외5.5./내2.1)으로 대부분의 12V 아답터를 그대로 꽂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소켓의 허용전류가 5A가 안됩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실사용에는 3~5A 정도의 아답터면 충분합니다.




아래입니다.
브랜드와 모델명 그리고 CE 인증마크가 프린트 되어 있습니다.






TEST


클립시 북쉘프 스피커(Syunergy B-2, 75W)는 EDA VIVO USB DAC에 연결되어 있는데 해체가 힘들어,,
실제 테스트는 비슷한 출력(70W)의 기가웍스 S700의 위성스피커를 사용했습니다.



Test : Bluetooth & AUX







Test : PC Mode(USB DAC)




PC모드일 경우 USB 연결시 따로 외부전원 없이 DAC은 활성화 됩니다.
따라서 소리는 나오지 않지만 전체 메인 전원 컨트롤은 케이블 제거 혹은 PC shutdown 입니다.






다만 집에 있는 100W급의 톨보이 스피커인 클립쉬 시너지 F-2를 운영하기에는 살짝 모자릅니다.
그렇다고 소리가 작거나 그런건 아니지만,, 탁한느낌이 들고 명쾌한 소리를 내어주지 못합니다.
앰프의 출력이 약하고 또 F-2가 오디오보다는 영화쪽 성향이기도 합니다.
여튼 앰프가 고급형이 아니니 그런가 보다 합니다.

그래서 처음엔 거실에서 F-2를 돌릴려고 사서 설치했었는데..
아무도 사용을 안해 먼지만 쌓여 지금은 위 영상처럼 컴퓨터 책상위에 올려두었습니다.


PC-FI용으로는 USB-DAC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전천후로 미니멀 한 것을 찾는다면 이 제품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음...
필자는 자작한 스피커와 앰프, DAC이 좀 많습니다. ㅎ
그래서 가뭄에 콩나듯 사용하네요..
훗날 큰 애가 조금 더 크면 작은 방에 설치해 줄 생각입니다.






관련글


알리발 게인클론, HIFI 블루투스 5.0 앰프, 브리즈오디오 LM3886 68W+68W



HI!! 궁금한 점은 댓글로 문의주세요~

  1. 샨티 2019.06.28 20:5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구형 오디오스피커를 활용해보려고 찾아보다가
    리뷰글을 읽어보고 저도 알리에서 같은 제품을 주문했습니다
    다만, 어댑터는 콘센트에도 잘 안맞을것 같고 노이즈도 있다는 구매평이 있어서,
    국내에서 따로 사려고 추가 안했는데요
    12v 도 종류가 많고, 노트북용은 19V던데
    노이즈 없이 들으려면 어떤 어댑터를 사야 할까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6.28 21:4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말씀처럼 중국산 아답터를 구입하지 않은 건 잘하신 것 같습니다.
      대부분 중국에서 껴서 파는 아답터의 경우 기판을 재활용한 경우가 많거든요.
      국내에서 구입해도 99%가 중국에서 생산되긴하지만 국내 인증을 거친제품이라 더 안전하고 회로도 튼실합니다.

      노트북용은 일반 아답터에 비해 더 좋은 편에 속합니다. 잭 타입이 5.5/2.1mm로 호환되면 사용하시면 괜찮을 것 같네요.

      없는 경우 구입을 하셔야는데,,
      대부분의 오디오 매니아들은 기기가 허용하는 최대 전압과 전류를 흘려주는 것이 가장 좋은 소리를 낸다고 말합니다.
      얼마든지 필요한 만큼 가져다 쓸 수 있도록 전원은 충분하게 준비해주는 것이좋다는 거죠.

      이 제품의 경우 스펙상 9-24V니 24V/3A 급이면 괜찮겠지만, 없다면 12V 5A 정도로 준비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만 가성비를 따져보시고 12V 혹은 24V 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50W를 전체를 다쓴다는 거는 엄청나게 큰 스피커를 최대 출력으로 쓴다는 얘긴데 사실 그렇게 크게 들을 일이 없다라고 치면 전류는 3A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오디오에서 노이즈를 신경쓰기 시작하면 많이 어려워집니다.
      지금은 양산이 안되는 무겁고 예전방식의 리니어타입 아답터를 고수하구요..
      전원도 각 소켓마다 아이솔레이션 해주는 몇 십만원짜리 멀티탭(?)부터...
      접지 루핑, 험노이즈, 콘덴서 불량 등등 대부분 전원과 관련어 발생하고 이거 잡으려다 기기값의 몇 배를 쓴 사람도 봤거든요.. ^^;;

  2. 샨티 2019.06.29 19:0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이렇게 기회가 되어 쓰신 DIY 글들을
    읽어보니 참 대단하시네요.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2V 3A나 12V 5A 가격차이가 별로 없어서 5A로 사야겠네요.
    한가지 더 여쭤봐도 될까요?
    아답터 모양이 조금씩 다르던데,
    아답터가 중간에 직사각형으로 달린것과 코드에 달린것,
    끝쪽에 동그랗게 달려있는 (노이즈 필터?, 페라이트 코어?) 의 유/무..
    이런것도 영향이 있나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6.29 22:2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220v를 12v로 변환하는 회로가 전류량에 따라 비례적으로 커집니다.
      1A나 2A까지는 콘센트에 바로 삽입할정도로 작은회로만으로도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화로가 커지니 중간으로 빼는거죠.

      페라이트코어는 고주파차단용인데 있으면 좋은거고 없어도 잡음이 없다면 크게 상관없을 것 같네요.

  3. 후니 2019.07.17 09:5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많은도움이됬습니다

    혹시 그냥 24v/3a써도 더좋을까요?? 이왕사는김에 가격차이가 얼마나안나서요~?

    12v5a사는게나을까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7.17 10:0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단지 이 기기전용으로 쓸거면 24V 추천합니다.
      기기입장에서는 높은 전압이면 상대적으로 적은 전류만 있어도 되니 24V를 추천하지만, 24V보다는 12V를 지원하는 기기들이 많아 활용성 측면에서는 12A/5A가 더 쓰임새가 높다고 할 수 있겠네요.

  4. 후니 2019.07.17 12:1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답변감사합니다 24v는 2.5a써도되나요? 3a써야하나요?

  5. 후니 2019.07.17 12:2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친절한 답변감사합니다 그럼 24v2.5a로 사도 무방하다 말씀이시죠?/단일로 쓸꺼면 24v가 12보다 나은거구요?ㅎㅎ

  6. 율시 2019.07.30 09:3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상세한설명 해주셔서 24v3a사서 작동해봤는데요

    작동은 잘되는데 발열이 좀심한데 글쓴이분도 그렇나요? 원래 이렇게 발열이 심한건가요?

    24v라서 그런건아니겟죠?

    괜찮은거면 계속 써도되는데 걱정이들어서요

  7. BlogIcon 율시 2019.07.30 11:5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우선 아답터를 꼽으니깐 꼽는부위에 스파크가 좀튀더라구요 본체에 발열이 심합니다 .이거 문제있는건가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7.30 12:0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아답터 연결시 스파크는 콘센트에 접촉하는 과정에서 종종 있는 일이니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본체의 발열은,,
      제가 장시간 사용해본적이 없어 시간나면 사용해봐야 정상인지 체크가 가능할 것 같습니만,,

      보통 앰프류가 알루미늄 하우징을 히트싱크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앰프의 열을 하우징으로 식히는 거죠.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메인 앰프인 VIVO는 손으로 만지면 꽤 뜨겁다 싶을정도로 열이 나지만 몇 년째 장시간 사용해도 크게 이상없었습니다.

      사견이지만 동작에 이상이 없다면 정상같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 율시 2019.07.30 13:2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아 친절한 답변감사합니다~

  9. 맑은햇쌀 2019.07.31 13:1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리뷰글이 노브사운드 소형 엠프 구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노브사운드에 IBM 노트북 아답터 (DC 16V 3.36A)를 사용해서 패시브
    스피커를 들어봤더니 소리가 좀 막힌 듯한 느낌이 들어서요.

    혹시 안전사 DC 12V 3A 리니어 아답터로 바꿔주면 소리가 좀 더 좋아질 지
    여쭤봅니다.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7.31 13:3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스피커와 앰프칩과의 조합 같습니다.
      아답터를 바꾼다고 소리가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TPA 3116 칩이 저가형으로 많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그렇게 나쁘지도 않아 스피커 영향이 커보입니다.

      리니어 타입 아답터로 바꾸는 것은 입력부 전원 노이즈를 줄이기 위함이지 소리의 성향을 바꾸는 것은 아니거든요.

  10. Webffice 2019.09.19 03:1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도 이제과 이제품 보다 출력이 높은 모델도 사용 해봤습니다. (다른 걸 검색하다 들리게 되었습니다)
    이제품도 그렇고 TPA3116 칩셋을 이용하는 제품이며
    사용하는 전원에 따라 출력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12V보다 19V가 또 24볼트에서 허용 최대 출력을 테스트 해보기도 했었습니다.
    PA용 130W 스피커로도(잭 개조를 했었지만) 출력이 나쁘지 않은걸 보고 놀랬습니다.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9.19 08:4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맞아요. 음질을 따지면 많이 부족할 수 있지만 출력은 그렇게 나쁘지 않죠.
      전 호기심차원에서 LM3886 칩으로 갈아탔지만 노는 스피커를 가볍게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11. Bark 2019.09.25 22:0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리뷰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노브사운드 F900과 패시브 스피커 엘탁스모니터1 을 연결해서 PC-Fi로 사용중인 사람입니다.
    F900의 노브를 돌리때 10시 방향을 넘어가는 순간부터 미세한 화이트노이즈가 발생하는데 혹시 제 디지털엠프가 문제가 있는걸까요?
    혹시 똑같은 경험이 있으시다면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궁금해 여쭤봅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9.25 22:2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에고 죄송합니다.
      이 제품은 최근에 지인이 필요하다고 해서 양도했습니다.
      다만 제가 사용 중엔 화노를 느끼지 못했는데 제 생각엔 아답터를 교체해도 계속된다면 잡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마 볼륨저항이 불량이거나 내부 회로의 문제 일 수 있는데 이 제품이 접착형식으로 조립된 것 같아 분해가 어렵더라구요.
      도움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 Bark 2019.09.25 22:51  address  modify / delete

      답변 감사합니다 !
      기기를 양도하셨다니 확인 할 수 없어 아쉽네요 ..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기계 문제가 아니라 데스크탑의 파워서플라이에서 전력을 바로 받아오는게 아닌 파워서플라이 - 메인보드에서 전류를 받아와서 화이트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른 질문이지만 혹시 F900 디지털 엠프에 다른 dac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나요?
      만약 제품이 불량이라면 dac와 amp를 따로 구매하여 변경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9.25 23:0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전면에 AUX단자가 있어서 가능은 합니다만,,
      사용시 음질 괜찮은지요??
      이 제품은 저가형으로 출력은 크지만 엘탁스 모니터의 성능을 제대로 끌어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DAC과 앰프가 결합된 제품이 국내에서 공제한 VIVO 라는 제품이 있는데 구할 수 있으면 추천드리고,
      없다면 중국 SMSL AD18 정도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DAC과 앰프 따로 가실거면 다양하게 조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앰프는 이 글 아래에 소개한 게인클론 LM3886도 소리가 가격대비 훌륭한 것 같습니다.

    • Bark 2019.09.25 23:10  address  modify / delete

      네 음질은 괜찮은것 같습니다
      음향쪽으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지 얼마 안됐기에.. ㅎㅎ
      기기 문제가 아니라 연결 문제인것 같아 dac를 추가해 연결해 보고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dac와 엠프를 따로 하려는 방향으로 해결해 보려 합니다
      기기 추천과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9.25 23:4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네 잘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몇 가지 더 테스트 해볼 만한 사항을 말씀드리면,,

      1. AUX나 블루투스로 스마트폰 음악을 재생시도 같은 증상이면 DAC을 따로 사서 연결해도 마찬가지일겁니다.

      2. 접지
      이건 조금 복잡한 문제인데요..
      아답터가 보통 무접지형 코드라서 접지루프는 아닌것 같고,
      집안의 접지로 노이즈가 타고 들어와서 PC의 USB전원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입니다. 컴터 파워에 노이즈 필터가 있기는 합니다만,,,

      만약 DAC으로 PC로 음악을 들을 경우에만 발생한다면 시도해볼만한 것이,,
      PC 220V 인입 전원에 코드에 상하 접지핀을 테이프로 절연하고 테스트를 해보거나 멀티탭을 사용한다면 콘센트 접지핀에서 선을 빼서 벽의 안테나 단자와 같은 곳에 연결해보세요.
      믿져야 본전이라...^^;;

      모든 노이즈는 전원문제라,, 한 번 발생하면 잡기가 여간해선 힘들겁니다.

    • Bark 2019.09.26 00:10  address  modify / delete

      1. 음악을 들을때 문제가 아니라 연결만 한 상태, 소리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노브를 돌렸을때 화이트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확인해보니 AUX와 블루투스 또한 마찬가지네요

      2. 콘센트 접지핀에서 선을 빼라는건 콘센트를 사용말고 벽의 단자에 연결하라는 말씀이시지요?

      파워를 구매했을때 동봉된 파워케이블을 이사할때 분실하여 여분의 파워케이블을 연결했습니다. 파워케이블을 살짝 건드리기만 해도 컴퓨터 전원이 꺼져버리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것 또한 원인일 수가 있겠네요

      확인할 것이 여러모로 많아졌습니다 ㅠㅠ
      빠른 시일내에 시도를 해볼 예정이고 성공한다면 답글 남기러 오겠습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9.09.26 09:1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1. 앰프 내부 회로의 문제 가능성이 높겠네요. 다른 DAC을 연결해도 마찬가지 일 것 같습니다.

      2. DAC으로 구동시만 나오는 증상일 경우에 컴퓨터와 연결된 USB케이블로 노이즈가 들어오지 않나 싶었습니다.
      말씀 들어보니 아닌 것 같네요.

      콘센트 접지핀을 차폐하고 실행시 잡음이 사라질 경우에 접지핀에 전선을 연결하여 외부로 나가도록 하는 방법인데,, 드문 케이스긴 합니다.

      제가 생각할 땐 기기 앰프 모듈에서 발생하는 문제 같습니다.
      HW 지식이 없다면 해결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화노가 거슬릴 정도가 아니라면 뇌이징(?)을 하시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

    • Bark 2019.09.26 16:17  address  modify / delete

      같은 기기를 가지신 다른분을 찾아 연락드려 확인해보니 저와 같은 증상을 가지고 계시더라구요 F900 이 기기의 특징인가 봅니다.
      소리를 크게 키우는 정도가 아니면 들리지 않으니 일단은 다른 쓸만한 기기를 찾기 전까지는 사용을 해야할것 같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