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ketch

보쉬 BOSCH 18V 2.0AH 배터리팩 리필작업 - 0.3t 도금니켈 사용!!

반응형

 

 

들어가면서...

 

방전된 18V 배터리팩과 충전기 셋을 지난해 구한 뒤 방치하다 요번에 지마켓/옥션의 빅스마일데이에 송풍기 베어툴을 구압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리필해보았다.

18V가 조금 과하긴 하지만 저렴하게 구했으니 필요한 것들을 베어툴로 하나씩 구입하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드릴류에는 가벼운 2.0Ah가 좋아보이는데 송풍기에는 조금 작긴하다.

 

 

 

각설,,

한 번 충전하면 일주일정도 사용하면 바로 방전,,, 배터리 교체가 필요한 생태다.

 

 

 

배터리팩 분해 및 분석

 

배터리팩을 분해하기 위해선 사진처럼 별모양의 비트가 필요하다. 하나 장만할 때 가운데 구멍 뚫린 걸로 사는 게 중복지출을 피할 수 있다.

 

 

가장 먼저 분해방지를 위한 커버를 뾰적한 걸로 드러내준다.

 

 

 

반응형

 

 

 

따로 절연지가 없다면 열풍기를 사용하여 최대한 파손없이 떼어내 리필 후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팩은 배터리가 5개 직렬인 5S 구성인데 배터리당 공칭전압을 3.6V로 계산해서 3.6x5=18V 로 표기하고 있다. 100% 만충시 전압은 21V이다.

리튬 배터리는 저전압아래로 떨어지면 위험한 종지전압(2.5~7v) 과 대표전압인 공칭전압(3.6~7V) 그리고 100%충전시 전압인 만충전압 4.2~4.35V를 자주 언급하니 알아두면 편하다.

 

 

그런데 회로가 너무 간단하다.
밸런싱과 보호회로 기능이 없는데 본체해서 해주기 만무하고 이렇게 사용해도 되는지 의뭉스럽다. 생긴건 정품인데 짜가인지... ㅎ

 

 

 

 

리필할 배터리는 INR18650-30Q 15A 고방전에 3000mAh 이다. 결과 2.0에서 3.0Ah로 1.5배 스펙향상이 있겠다.
참고로 비보호배터리으므로 사업자가 아니라면 없다면 구하기 힘든걸로 알고 있다. (문의 사절!!)

 

 

원래 구성된 배터리의 배열을 사진으로 찍어두거나 그림으로 그려놓고 재 조립시 착오가 없도록 함

 

 

기존 배터리 대시 새배터리를 홀더에 그대로 넣었다.

 

 

 

반응형

 

 

 

스폿용접

 

기존 배터리팩의 니켈바의 두께를 재어보나 0.3t라서  0.3t 도금 니켈을 준비!!

 

 

 

수지형 1.5K와 2AWG 실리콘케이블 전용 동봉으로 매우 신경 써 만든 괴물급 AC오토 스폿용접기로 다른 스폿기와 비교우위에 있다고 자부한다. 요건 자랑.. ㅎㅎ

당연하게 0.3t 도금니켈 작업이 가능하다. 테스트 결과 16~19ms 에서 가능하지만, 버릇처럼 살짝 오버로 작업을 하게 되고 결과 테두리에 아주 조금의 열화가 있는 편이다.

 

 

반응형

 

 

 

0.3t 도금니켈로 작업하니 덧방이 없어 비교적 깔끔하고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용접선이 꿈틀대면서 푸~욱 들어가는 듯한 손맛!?은 0.2t에 비할 바 못된다.. 앞으로 드릴/모터류는 0.3t를 주로 사용하게 될 듯 싶다.

 

 

 

마지막 회로에 연결하기 전 전압 테스트를 해보고,,

 

 

 

회로에 납땜으로 연결해준다.

 

 

 

완성

 

완성!!
분해방지 커버도 열어본 적이 없는 듯 다시 닫아준다.
잔량체크도 잘된다.

 

 

작업결과다. 기존에 내장되어 있던 산요 배터리와 니켈 잔해물....

 

 

 

+
그런데 이게 밸런싱이 없는 회로다..
보쉬 배터리팩이 저가가 아닌데 밸런싱이 없는게 마음에 걸린다...
혹,,, 짝퉁???
보쉬 리튬팩은 처음이라 자료좀 찾아봐야지 싶다.
--> 이게 구형 배터리팩에 들어 있는 회로인데 오히려 실사용시 신뢰가 높다는 분이 계시네요.. ^^;;

 

 

 

 

관련글

 

수지형 1.5K로 만든 스폿용접기로 도금니켈 0.3t 테스트 결과!!

 

수지형 1.5K로 만든 스폿용접기로 도금니켈 0.3t 테스트 결과!!

테스트 스폿용접기의 재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지형 1.5K 링코어에 2차 권선 25sq+25sq에 몇 가닥을 빼서 45sq 정도로 제작 크레토스셋으로 용접봉 연결 용접봉은 4awg 실리콘 케이블과 3mm 크롬동봉

mindeater.tistory.com

 

수지1.5K AC오토스폿용접기 의뢰품 제작 로그 및 관리 페이지 (0468님)

 

수지1.5K AC오토스폿용접기 의뢰품 제작 로그 및 관리 페이지 (0468님)

2021년에 제작을 마지막으로 쉬다가 최근 변압기를 하나 구했는데 마침 의뢰가 들어와 제작해 들어갔습니다. 오랜만에 만드는 거라 힘은 좀 들고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나쁘지 않은 결과물이라

mindeater.tistory.com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리뉴얼 버전 분양 판매!! ^▽^)/ - 진행중!!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리뉴얼 버전 분양 판매!! ^▽^)/ - 진행중!!

타이틀에 "[종료]" 안내가 없으면 진행중입니다!! 가정의 220V 전원을 이용한 AC 스폿용접기 컨트롤보드입니다. 스폿 타임 검증 리뉴얼 버전은 Atmegra 328P U 공칩을 실장하는 방식으로 기존 아두이노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