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ketch

개조한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로 사용중인 12V 아답터 통합 정리!!

글: HooneyPaPa 2019. 2. 24.
반응형

 

 

원래는 초기에 짝퉁 밸런싱 충전기인 iMAX b6 전원으로 사용하려고 만들었다가,,
SMPS도 늘어나고 가전 DC전원 공급기도 만들다 보니 불용품이 되어버린 컴퓨터 파워(SMPS)가 생각나 떠오른 아이디어로,,
결과 위 아답터 모두를 대체할 수 있었고 꽤 만족한 바 공유해본다.

기본 개조기는 아래 관련 글 참고

 

요즘 컴퓨터 파워는 보통 500W이상으로 고용량의 12V 전원을 뽑을 수 있다.
결과, 12V 기기들의 통합 아답터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5A 이상의 대전류가 필요한 기기들은 다른 기기들과 동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다.

 

 

 

12V 기기들...

 

필자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12V 기기들이다.
USB 3.0 HDD Docking 시스템(2A), USB DAC(1A), 미니 진공관 앰프(1A), 블루투스 미니 앰프(5A) 등,,,
이 밖에도 사용하든 아답터가 적잖고 그만큼 책상 아래는 멀티탭과 아답터들로 지저분했었다.

일단 이들 기기의 아답터를 없애는 것이 목적이다.

 

개조

무료한 주말,,
이들 기기들의 아답터를 없앨 생각으로 사브작거린 결과가 다음과 같다.
아이디어가 중요한 글이라 굳이 설명할 필요을 느끼지 못해 완성된 사진 몇 장만 올려본다.
- 자세한 개조기는 위 링크를 참조 -

 

뭐 별거 없고, 기존에 작업한 상태에서 아래 DC잭을 2개 더 달아 주었다.
그래서 3개의 DC잭과 1개의 바나나잭을 사용할 수 있다.
동시 사용 기기가 3개가 넘지는 않게 할 생각이지만, 한 두개 더 추가해도 크게 문제는 없겠다.
케이블은 인터넷을 뒤져보면 팔기도 하지만, 직접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
기기가 더 늘어다면,,
5개 이상의 DC잭을 달고 각각의 잭마다 스위치를 달아주면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기존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높은 부하로 사용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뒤에도 팬을 달아 내부 공기 배출에 도움을 주었다.
팬은 12V용이지만 5V(빨간색 케이블)에 물려주었다.
대다수의 저가의 컴퓨터 파워에서 5V에 부하를 걸면 12V 전원의 전압강하 현상을 완화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아답터 대신 사용할 DC <--> DC 케이블
제작된 케이블을 주문하거나 DC잭이 있다면 직접 만들면 된다.

 

 

 

실사용

빌리오톤 USB 도킹 시스템에 3TB HDD 구동했고, Topping D3 USB DAC,  FX-AUDIO TUBE-01 3개를 구동한 모습니다.
V.A메타로 전력까지 체크가 가능해서 꽤 유용하다.

 

.
.
.

 

결론은,,

12V 아답터(충전기 아님)가 너무 많아 정리가 안된다면 컴퓨터 파워를 개조하여 정리할 수 있다.!!!

별거 없는 DIY지만 그래도 지저분한 아답터들이 사라지니 눈이 정화되는 느낌이다. ㅎ
이런 DIY의 결과는 꽤 만족감을 준다.

 

도전해보자!!

 

 

+
다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테스트 결과 전원이 연결되고 구동되기전에 5V 상시 전원이 보통 2W를 소비한다.
파워서플라이의 뒷면 스위치가 있다면 꺼주면 해결된다.

하지만, 일단 구동이 되면 무부하시 기본적으로 12W정도의 대기전력 소모가 측정되었다.
- 이정도면 DC 선풍기 1단 정도의 소비전력과 비슷하다 -

점검해보니 12V 출력 안정을 위해 5V에 10W 10옴의 시멘트 저항을 달았고 그 녀석이 항시 전력을 소비하고 있었다.
그래서 필자는 시멘트 저항을 탈거했다.

기기들 사용시 12V 이하로 전압강하가 생기지 않거나 생겨도 기기 운용에 크게 문제가 없다면 시멘트 저항을 달 필요는 없겠다.
시멘트 저항을 다는 것은 지금은 많이 알려진 사항이라 필히 체크해야할 사항이다.

 

그리고, 오디오와 같은 민감한 기기의 경우 전용 아답터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하나의 전원 소스를 공유하는 방식이라 한쪽 기긱의 쇼트가 사용중인 기기 전체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
컴퓨터 파워 개조를 위해 기본적인 공부가 필요하다.
220V 기기이고, 대용량의 전해 콘덴서등 살짝 위험한 작업이니 충분히 숙지하고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회사 책상 정리용도로 또 하나 대충(?) 만들기

검정색 스위치는 인입단 220V ON/OFF
아래 빨간색 스위치는 파워 구동 ON/OFF

 

대충 굴러다니는 케이블을 내부 기판의 12V/5V에 연결해 주었다.

 

 

대충 5V 잭은 3개,
12V는 7개를 달아 주었다.

3레인 파워로 12V1 12V2 12V3 각각 20A까지 지원하며,
2개, 2개, 3개씩 연결했다.

회사에서 사용할 생각이라 10W 시멘트 저항까지 5V에 달아서 출력 안정화를 시켰는데,,
5V 기기 상시 연결할 생각이라 시멘트 저항은 굳이 필요없을 수도 있다.

 

 

이걸로 책상 위 멀티탭을 간소화 할 생각이다.

  

.
.
.

 

컴퓨터 파워 개조 관련글

 

폐 컴퓨터 TFX 슬림 파워로 오토캠핑용 다목적 전원공급기인 "DC 멀티 파워탭" 제작기

DIY를 시작하면서 쓸(?)데없이 애착을 보이는 것들이 있는데,, 소위 SMPS라고 불리는 전원공급기가 그렇다. 주변에 폐 컴퓨터 파워와 아답터가 보이면 부끄러움 무릎쓰고 주워오는데 살짝 감당이 안될 정도다....

mindeater.tistory.com

 

베어본 컴퓨터 파워서플라이로 12V 18A DC 다목적 전원공급기로 개조

집콕하면서 불용품박스 뒤지다 발견한 미니 SMPS를 발견했다. 언젠가 버려진 베어본 PC케이스에 달려 있는 걸보고 떼어내 보관하던 녀석인데, 크기에 비해 용량이 커서 적절하게 개조하면 유용하

mindeater.tistory.com

 

XBOX ONE 360 벽돌 아답타를 범용 DC 전원공급기인 12V 10A 아답터로 개조

<최종 개조후 테스트 중인 모습> 산책(?)하다 버려진 벽돌(?)만한 크기의 아답터를 주어왔다. 아답터의 경우 DC잭 연장선이나 케이스 재 활용 등등 쓰임새가 많은 편이라 눈에 들어오면 일단 챙겨오는 편이다. 득..

mindeater.tistory.com

 

1.5K 수지형 링코어로 DPS5020 50V 20A급 리니어 DC 디지탈 가변 파워서플라이 만들기

DPS5020은 최대 50VDC 20A의 전원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모듈이다. 지난 광군절때 디지탈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호기심에 구입후, 조립과 블루투스 그리고 PC를 컨트롤 하기 위한 포스팅을 한 바 있다. 알리발 50V..

mindeater.tistory.com

 

LTC3780 오토승강압회로를 이용한 리튬 배터리 다목적 충전기 및 가변 파워서플라이 만들기

캠핑을 앞두고 급조해서 만들어보았다. 캠핑을 나가면 자작한 파워뱅크, 청소기, 랜턴, 블루투스 스피커 등등 충전할 것들이 적잖은데, 각각 충전 전압이 틀려 충전기를 모두 챙기기 불편했다. 부품용으로 보관중..

mindeater.tistory.com

 

[DIY] 컴퓨터 파워서플라이를 다목적 DC 전원공급기로 개조

컴퓨터 파워서플라이를 이용한 12V DC 전원공급기 만들기 두 번째 파워개조다. 앞서 개조한 SMPS는 부주의로 악어클립이 파워서플라이 본체에 다면서,, 내부 12V용 E.I 트랜스가 타버렸다. [참고글] iMAX B6 아..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