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ketch

[서평] EBS 지식채널 e 《지식 e - 시즌 1》 - 가슴으로 읽는 우리들의 지식백서!!

반응형

 

 

지식 e - 시즌 1
EBS 지식채널ⓔ 엮음/북하우스

 

도올 김용옥 교수의 <중용 - 인간의 맛>이란 인터넷 강의를 꼼꼼히 챙겨보고 있습니다. 주로 아침 출근해서 1강씩 보는데 거기서 지식과 지혜에 대해 특유의 카랑카랑한 목소리로 강변하는 도올 선생님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요지는 이렇습니다. 서양은 지식(Knowledge)과 지혜(wisdom)로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지만, 그러한 구분은 개똥철학이라고 합니다. 지식이 쌓이는데 그게 지혜로 발현되지 않으면 죽은 지식이라는 얘기입니다.


그렇지! 하는 추임새가 절로 나왔으며, 책 읽기에 파고든 지난 몇 달을 돌이켜 봅니다. 어쩌면 지금까지 지식이라는 말을 이학도 출신답게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영역 이상으로 확대하여 해석하진 않았던 좁은 식견을 부끄러워하며 폭식하듯 이렇게 책에 달려드는지 모르겠습니다.


책의 무게가 역사와 철학을 아우르는 인문학부터 자연, 사회 등 사람 사는 곳에 있을 수 있는 모든 지식을 아우르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에 처음부터 도올 선생님을 모셔왔습니다. EBS에서 방영된 동명의 프로 <지식채널 e>를 모르시는 분은 드물 것 같습니다. 5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강한 울림과 메시지를 보여줄 만큼 감각적인 영상이 돋보입니다. 다루는 주제도 다양하고, 특히 상처입고 아픈 지식도 많이 다루고 있어 많은 사람에게 울림을 주는 방송입니다. 광우병 관련 지식을 방영되고 김진혁 PD가 어린이 프로로 발령이 나는 등 속사정도 없지 않습니다. 


이 책은 현재까지 나온 6권 중 제 1권(Season 1)으로 2005년부터 방송된 초기 에피소드에 해당하며 그중 굳이 옥석을 가려 영상에서 글로 옮겨진 지식입니다. 각 지식의 영상은 사진과 강렬한 문구 또한 그대로 담고 있으며 , 뒤이어 자세한 설명을 추가해 독자에게 관련지식의 검색의 수고를 덜고 있습니다.

 

 

성난말로 시작해서 마지막 비행까지 한 장 한 장 결코 가볍지 않게 넘겼습니다. 마지막 책장을 덮고 지금까지 읽어왔던 지식들을 하나하나 되짚어보고 차곡차곡 머릿속에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책의 큰 목차처럼 구분하고, 밀어내며, 기억하고,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시즌 1은 무거웠습니다.


<공감 글귀>

" 정부는 미군기지 확장 예정지를
  평택 대추리에서
  강남구 도곡동, 대치동, 삼성동으로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if 긴급속보


"우리가 당신네 한 사람을 죽이는 동안 당신들은 열 사람을 죽이겠지요.
  하지만 우리 땅에서 먼저 없어지는 것은
  당신들이 될거요"
- 호치민

 

아직 갈 길이 멀기만 합니다.
이러한 지식이 쌓여 지혜가 되기를 희망하며, 오늘은 2권을 집어 듭니다.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