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Modeling & Printing

3D 프린터 두번째 작품 - 포터블 납 흡연기 (Fume Extractor)

반응형

 

 

 

 

개요

 

무작정 3D프린터를 사고 갈갈이에 이은 두 번째 모델링 및 출력 작품이다. 배터리를 다루는 생활 자작인들이 필요한 것 위주로 난이도에 맞추어 따라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모델링 프로그램은 퓨전 360을 이용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것 위주로 유투브를 보며 익혔지만 아직 인터페이스에 서툴러  쉬워보이는 작업도 더디고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하나씩 만들어나가다보면 조금씩 나아지지 않을까 싶다.

그나저나 두 번재 작품치고는 꽤 마음에 든다.  출력물의 결과가 아니라 흡연기로서... 말이다. ^^

사진의 우측이 첫 번재 출력이고 좌측이 아래 컨트롤 박스를 조금 늘려 배터리 작업이 쉽도록 한 수정본이다. 물론 서포트 옵션을 조금 조절했지만,, 디자인 자체가 서포트가 필수라 좋은 디자인은 아니고 게다가 큐라 설정에도 노하우가 없어 시간과 필라멘트의 낭비가 심한 편이다.

 

 

 

 

3D 모델링

 

 

기본 컨셉은 팬앞에 필터를 두고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했고, 충전식으로 18650 배터리 3개가 들어갈 수 있도록 디자인 했다.

지금 생각하면 팬 지지대와 하단부 컨트롤 박스를 분리해서 디자인하고 나사로 고정하게 한다면 품질도 더 좋고 필라멘트도 훨씬 더 절약할 수 있을 듯 하다.  거기에 배터리 게이지도 넣고 디머를 추가해 속도조절도 되도록 하면 더 좋을 듯 한데... 이건 천천히 공부하면서 출력해 볼 생각이다.

 

 

첫 번째 출력시 기본값으로 출력했는데 이런 저런 문제점들이 나타났고, 서포트 블록이라는 기능으로 스위치나 LED홀과 글씨 부분의 서포트와 서포트 인터페이스를 제거했더니 조금은 좋아졌지만 좀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후 결과물은 초보임을 감안하고 봐주시면 될 듯 싶다.

 

 

 

첫 번째 출력

 

상하단 서포트 사이를 0.4mm 로 조정하고 어쩌다보니 서포트 인터페이스 옵션이 켜져 있었다. 나머지는 Default

 

 

출력시간은 본체가 15시간, 커버가 2시간 ㅠㅠ

 

조금 살펴보니 서포트가 시작되는 지점 그리고 굳이 필요없는 부분들이 눈에 보인다.

 

 

 

 
반응형

 

 

 

서포트 밀도가 30%
끝부분에서 떨어지지가 않는다. 자세히 보니 서포트 인터페이스가 원인인듯 싶다.

 

 

이 아까운 필라멘트 어쩔겨.... ㅠㅠ

이처럼 낭비되는 필라멘트가 적잖다. 같은 디자인도 어떻게 설계하는지에 따라 사용되는 필라멘트가 천차만별이라는 걸 이렇게 직접 경험해보고 나서야 느끼게 됐다.

 

 

 

개인적 느낌으로 조금 수정해서 다시 출력해보았다..
그리하여 의도치 않게 2대의 흡연기가 탄생하게 되는데....

주로 서버나 채굴기에 사용되는 고속 팬과, 일반 팬 보다는 약간 더 쎈 볼베어링 팬 두 개를 이용해서 비교해보기로 했다.

 

 

볼베어링 팬 - 4.32W

 

 

채굴기에 사용되는 고속 팬 - 6W

 

 

 

팬 고정 및 부품 준비 작업

 

 

 

 

반응형

 

 

 

 

 

 

 

 

배터리 작업

 

사용할 배터리,, 2600mAh라고 마킹이 되어 있는데 실제 3A 정전류 방전시 3,000mAh 가까운 용량을 보여주는 녀석들이다.

 

 

보호회로는 요녀석으로 결정했다.
어딘가의 배터리팩에서 떼어내 보관해둔 3S 보호회로(PCM)다.

 

 

회로 검증을 위하여 만들어 둔 지그에 배터리를 체결하고 보호회로 출력이 제대로 나오는지 측정해본다.
12.6V 정상 출력이라 그냥 사용하면 될 듯 싶다.

배터리는 전압이 조금씩 달라 일단 모두 100% 충전하는 걸로 밸런싱을 맞추었다.

 

 

 

니켈똥이 보여 3D프린터 1호 작품인 각갈이를 이용하여 제거작업을 해주었다.

 

 

 

스폿!!

 

 

3S1P 배터리팩 작업 완료

 

 

전선은 납땜으로  단자에 직접 연결해주었다.
저게 이름이 생각이 안나네..ㅎ

 

 

글루건 대신 물라스틱으로 요기조기 고정해줌.
요렇게 흔들어도 안떨어짐..

 

 

커버를 닫아주고,,, 나사로 조여준다.

 

 

 

 

반응형

 

 

 

 

참고로 첫번째 출력물은 배터리 부분이 튀어나와 포맥스로 마감했다.

 

 

필터 장착!!

 

필터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HAKKO 493 흡연기 필터로 장 당 천원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1.35US $ 27% OFF|10Pcs Carbon Filter Sponge for 493 Soldering Smoke Absorber ESD Fume Extractor Solder Iron Black Foam Sponge Ai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완성

 

 

 

 

 

테스트 영상

 

 

고속팬은 뒤쪽의 바람이 와류가 생겨 자라바로 빼주지 않으면 좁은 작업대에서 사용하는 걸 추천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연습겸 고속팬은 뒤에 자바라를 붙힐 수 있는 파츠를 설계해서 연장해보도록 할 생각이다.

 

괜찮네...
이런 맛에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듯...

 

 

 

 

최종 버전과 STL 파일

 

 

3D 프린터를 이용한 납 흡연기 시스템 최종 완성 - STL 파일 공유

이전 글에서 납흡연기를 디자인해서 제작했다. 그런데 비트코인 채굴용 팬이 RPM이 높아 자바라를 연결하면 거의 완벽한 모습을 갖추지 않을까 싶었고, 카페에서 후드 아이디어를 얻어 재 디자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