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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렌지 EI 트랜스와 같이 스너버 회로에 의한 1차 권선 전압이 낮아 오토 센싱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테스트 환경을 꾸며봤다. 실 사용이 아니라 2차 권선을 보유한 16sq로 6바퀴를 감았는데 유도 전압은 4V대로 그럭저럭 테스트는 가능한 수준이다.

수지형 1.5K 링코어(트로이달 코어)에서는 스너버회로에 의한 전압이 160V가 넘지만 이 환경에서는 7V 밖에 나오지 않았다. 이게 주 원인인데 스너버 커패시티를 0.3uf로 늘리면 12V로 증가하는 건 확인했지만 트라이악에 무리를 준다고 해서 0.2uf로 진행했다.

 

 

이 상태로 오토센싱 저항(R9)을 30K옴 정도로 낮추고 이후 모든 센싱 노이즈는 아두이노 스케치 즉 코드에서 보완수정했다. 

 

 

 

 

 

테스트

 

동영상은 오토센싱 동작을 보여준다. 참고로 동영상은 Default 로 꺼져있는 센싱 비프음을 테스트를 위해 켰다.

코드는 Define으로 LOW_TR_MODE로 켜고 끌 수 있도록 할 생각인데 이걸 배포할지는 조금 고민인데 필요한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그러고 보니 1차측 센싱으로 바뀐 지금 스너버 커패시티 용량은 0.1uf도 동작하지 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제작 난이도 '헬'급인데도 성능이 별로라 굳이 전자렌지 EI TR을 공식적으로 지원할지는 지금도 잘 모르겠다.

 

+
몇 번의 테스트를 통해 V2.5 배포판을 확정했다. 스너버 전압이 낮아 생기는 플로팅 노이즈는 적산카운트를 대폭 늘리고 디바운싱 카운트는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하니 기존 링코어와 같은 센싱타임이 나왔다. 결과 같은 스케치를 사용하고 오토센싱 저항값(R9)만 30~40K 사이로 수정하면 전자렌지 EI트랜스를 사용할 수 있을 듯 싶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관련글에 업데이트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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