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이전에 LED체크 제작관련 유투브 영상을 보고 제작을 결심하고, 관련 회로도를 그려 DIY카페에 문의했더니 안전상의 이유로 제작을 말리는 사람이 많았는데 호기심에 진행하기로 했다. 카페의 전문가가 알려준 솔루션도 있는데 복잡해 제작이 어려울 듯 싶고, 사전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진행했다.
참고로 실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성품이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에서 20불 정도면 살 수 있다.
뭐 기성품을 살 정도로 LED 수리가 자주 있는 것이 아니고, 무엇보다 사는 것 보다는 직접 만드는 것에 더 재미를 느끼는 바, 비교적 쉬운 구성을 참조해 진행했다.
이것 저것 적출한 부품과 알리에서 주문한 0-500V 까지 측정이 가능한 DC 전압계가 도착하여 실작업을 진행,, 지난 주말에 대충 완성할 수 있었다.
배선도
인입 전류의 제한을 위해 10K 옴을 추가했고, 커패시터와 저항을 재배치했다.
이전 글의 1, 2안처럼 DC 출력단에 직렬로 저항을 달았을 때 발열이 심해서 다른 영상을 참고하여 그려보았다.
3선 전압계를 위해 18650 배터리를 추가했으며, DPDT 스위치를 이용하여 220V과 내부 배터리 전원을 스위칭 할 수 있도록 했다.
사전 검증 테스트
위에서 설계한 그림대로 배선을 해서 테스트 베드를 꾸며보았다.
267.6V는 정류된 DC 값이다.
이 전압이 측정할 LED의 부하에 따라 표시가 된다.
예를 들면 1개의 LED를 측정하면 2.4V 정도가 되고, 10개의 LED가 직렬로 연결된 LED의 경우 24V가 표시될 것이다.
정류 후 무부하시 높은 전압은 LED(부하)가 연결되면 전류가 작기 때문에 전압이 드롭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LED의 부하는 각 LED의 문턱전압 x 직렬로 연결된 수로 판단되는데 직렬연결은 전압을, 병렬 연결은 전류량이 배가 된다. 따라서 테스터기는 병렬로 연결된 LED의 총 전류량만큼을 언더(?)로 커버 가능할 정도의 콘덴서면 충분할 듯 싶다.
준비물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아답터에서 적출한 220V 코드 케이블과
아답터 케이스,
0-500V까지 지원되는 3선식 전압계 (구입처 : 알리익스프레스 구입)
브릿지 다이오드 (폐 컴퓨터 혹은 아답터에서 적출가능)
250V 커패시터 (아답터에서 적출가능)
3W 10K 저항
1/3W 10K 저항
DPDT 4핀 스위치
DC잭 2개,
18650 배터리
18650 배터리 홀더
1셀용 보호회로
테스트 봉
택트 스위치
구입처
4자리수 전압계 (힘들게 찾음 ㅎ)
4자리수 전압계를 찾기 힘든데 몇 개 사두면 좋다.
배터리 홀더
DC잭
DPDT 락커 스위치
테스트 리드선
택트 스위치
케이스 가공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고 밑그림을 그린다.
자작 Dust Free Box안에서 자작드레멜로 가공해줌
^^
홀가공 완료..
드레멜이 없으면 드릴로 구멍을 촘촘하게 뚫고 니퍼나 칼로 자른 후 마감한다.
조립작업
가공된 홀에 메인스위치와 전압계를 달았다.
배터리 홀덩에 1셀용 보호회로를 달았다.
나중에 배터리 가공없이 교체가 가능해 1셀용은 이런식으로 작업하는 편이다.
자리를 잡아 배선도에 따라 작을 진행한다.
4핀 DPDT 락커 스위치는,, 왼쪽은 220V를 오른쪽은 전압계로 나가는 배터리의 전압을 동시에 컨트롤 할 수 있도록 작업했다.
220V가 없이 내부 배터리 전원으로 0-300V까지 전압측정도 가능하다.
충전은 직결해서 스위치에 상관없이 1셀용 전용충전기(4.2V)로 충전할 수 있다.
이 경우 충전하면서 작업도 가능하다.
배터리 홀더는 양면테이프로 고정해주었다.
자리를 잡고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테이프로 고정해주었다.
본체는 완성되었다.
테스트 리드봉 스위치 작업
테스트 리드봉이다.
헤드 부분을 손으로 잡고 빼면 사진처럼 빠진다.
분리를 해주고,,,
택트스위치를 달 위치를 가공해준다.
리드 바늘 끝에 실리콘 케이블로 연결해주고,,
중간에서 택트스위치랑 랑데뷰!!
납땜으로 고정해준다.
택트 스위치는 안정된 전류의 흐름을 위해 2개의 다리를 모두 사용하도록 했다.
완성된 모습이다.
사용할 때는 리드침을 LED의 핀에 찍고 스위치를 누를 때만 동작할 것이다.
스티커도 붙여주고,,,
- 보통 A4 라벨지에 인쇄해서 유리테잎을 덧붙혀 작업한다 -
테스트
https://youtu.be/bhnKWKHSK4k?si=YLf28keY0Y9m3hmW
동영상을 보면 어떤 식으로 테스트를 하는지 알 수 있는데 LED 라인을 차례로 찍어서 불량 LED를 검출한다.
12V 캠핑등을 만들 수 있는 LED
모든 LED가 정상이고 덤으로 9개의 LED를 밝히는 데 8.1V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천장등 불량으로 교체하고 폐기된 LED 기판의 테스트 모습
단발짜리 LED도 테스트가 가능하다.
마치며..
유투브에 소개된 영상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으며, 보유하고 있는 저항과 커패시티를 재 활용하여 만들었다.
따라서 이 회로가 정답은 아니며, 비 전공자로서 안전상의 이유를 제외한 회로 구성의 문제점에 대해선 아직 인지를 못하고 있다.
이런 저런 이유로 LED 체커가 필요한 분들은 이 글의 소개된 테스터기보다는 상용 테스터기를 추천하며,, 이것저것 만드는 호작질을 즐기는 필차와 같은 초보 분들은 감전과 같은 안전 문제를 충분히 따져보고 시도해야 할 것이다.
+
이 글은 개인 로그와 같은 성격의 글로,,
따라서 제작하다가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음을 밝힌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