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ketch

LED 양부판단 및 LED TV Back Light 테스트 지그 구상편 그리고 단상

반응형

 

 


기성품 소개

 

결론부터 말하면, LED 양부판단을 자주 한다면 기성품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19.45US $ 22% OFF|LED TV Backlight Tester 0 300V Output Volt Current Dual Digital LCD Display LED Beads Light Strip Fault Detect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LED 체커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의 제품이 많은데 부하 전류까지 표시가 되는 제품은 15~20달러 선에서 구입할 수 있다.

다시 강조하지만 굴러다니는 부품이 없고 굳이 만들고 싶지 않으면 상기와 같은 기성품 구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위 기성품 테스터기 활용영상이다.

 

 

 

작업배경

 

LED테스터기는 리드봉을 LED 양극에 접촉하면 LED에 불이 들어오고 LED에 인가되는 전압이 표시된다.


이 테스터기를 이용하여 직-병렬로 연결된 기판에서 소손된 LED를 찾을 수 있는 일종의 LED 양부 판단 지그로 LED TV의 백라이트 뿐만아니라 LED가 들어간 모든 기판 혹은 LED를 자체의 양부를 판단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뒤에 하기로하고,,
썰을 풀어보자.

생활자작이나 DIY 혹은 수리에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테스터기와 양부판별용 지그(JIG)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직접 만들기 어려운 것들은 구입하는 편이지만 공부하면서 만들 수 있다고 판단이 되면 가급적 직접 만드는 것이 원리도 파악하고 공부도 되니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다.


배터리 내부저항 테스터, 간이 전압계 등등 다양한 지그를 직접 만들면서 조금씩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반응형

 

 

 

각설,,

최근에 망가진 LED 전구를 살려보고자 시도하다 실패한 경험으로,, 관련 자료를 자료를 찾아보니 간단하게 LED를 체크할 수 있는 정보를 유투브에서 다수 찾을 수 있었다.

 

다만, 국내 생활자작인들의 경험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유투브에서 찾은 내용 이상으로 참고할 만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 한 두번 급조해서 사용한다면 모를까 저렴한 기성품이 있는데 굳이 만들어 사용할 이유있는지 따져보면 답이 나온다.


안전상의 문제는 차지하더라도 기성품을 사는 것이 여러모로 좋을 것 같기는 하다.

 

 

 

유투브 관련 영상

 

유투브에 공유된 영상은 많지만 그 원리는 대동소이했다.
모스펫등 복잡한 소자를 사용한 영상은 일단 걸렀다.

 

 

 

이하 찾아본 몇 가지 영상들이다.

이후 이 영상을 참고로 회로도를 구성해보았다.

 

 

 

이 영상도 위와 비슷하다.

 


보통 DC 300V까지 측정 가능한 전압계가 국내 오픈 몰에서 저가형 테스터기보다 더 비싸게 팔리고 있어 충분히 활용할만하다. 저렴하게 분양받은 소형 테스터기가 몇 개 있어 참고할 생각이다.

이 외에도 직접 검색해보면 LED 드라이버를 이용한 방법부터 자작 회로를 사용한 영상 등등,,
LED 테스터와 관련된 영상을 적잖게 찾을 수 있다.

 

 

반응형

 

 

 

배선도

 

 

 

감전 방지를 위해 테스트봉에 택트 스위치를 삽입해서 스위치를 누를 때만 전원이 인가되도록 할 생각이다.

택트 스위치의 허용전류가 있을 텐데 최대 테스트시 LED가 60개라고 가정한다면, LED 한개의 평균 소비전류를 대략 30mA 라고 잡고 1.8A정도만 순간적으로 버텨주면 될 것 같아 크게 문제는 없어 보인다.

이렇게 스위치를 단 이유는 LED 테스터기의 가장 큰 난제가 테스트봉을 통한 쇼트 혹은 감전 문제다. 정류소자인 브릿지 다이오드를 거쳐 나오는 DC 맥류 전압은 300V(피크 전압에 1/sqrt(2)) 근처의 고압이다.


이것이 직접 LED 테스터기 자작을 기피하는 가장 큰 이유다.

 

전문적인 지식이 있다면,, 다양한 센싱 방법으로 보호회로를 만들어 넣을 수도 있겠지만,, 필자와 같은 비전공자는 스위치 같은 아날로그 방법이 최선인 듯 싶다.

 

 

 

인입전류 분리

두 개의 트랜스 포머를 사용해서 220V --> 12 --> 220V 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전류량이 트랜스의 용량에 따라서 감소하고,
인입 전원과 분리 절연되는 효과가 있다.

활성선과 기준선으로 구성된 인입 220V는 활성선만 가지고도 감전의 위험이 있지만, 두 개의 트랜스를 이용한 220V는 활성과 기준선이 없어져 두 선을 잡지 않은 한 감전의 위험이 없다고 한다.

물론 복권 트랜스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이렇게 구성할 경우 조그마한 트랜스 크기에 따라 덩치가 커지는 단점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크기와 복잡도의 문제로 트랜스포머를 제거한 버전이다.
#1에서 트랜스포머 2개를 사용하여 분리시킨 전원 대신 간단하게 저항으로 인입전류를 제어했다.

 

 

 

검증 작업

 

 

#2번 방식으로 폐 기판에서 적출한 브릿지 다이오드와 저항 그리고 커패시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결선하여 간이 테스트 해보니 기본 테스트 동작은 잘 되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와트수가 높은 저항이 없어 1/4W 10K 저항을 사용했는데 약간의 발열이 있어 3W 이상이면 좋을 듯 싶어 디바이스마트에서 겸사겸사 3W 짜리 옴을 다른 부품과 함께 주문해둔 터다.


대신 커패시터의 용량이 큰 탓인지 인입 전원을 차단해도 푸르브에 찍히는 전압이 남아있어,,  커패시터의 용량을 낮출까 생각중이다.

 

하우징은 아답터 케이스를 활용할 생각이고 #2번으로 진행해 볼 생각이다.
모나미 볼펜 케이스에 택트 스위치를 넣을까 했다가 간이 테스터기 리드봉 중간을 드레멜로 가공해서 넣어볼까 생각중이다.

 

+
간단하게 쇼트를 방지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는지는 숙제로 남았지만,, 마감만 잘 한다면 어쩌다 한 두번 사용할 용도로 이 방식은 크게 문제가 없을 듯 싶다.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지적해 주세요!!

 

 

 

 

실 제작 스케치 글

 

 

LED 테스터, TV 백라이트 양부판단 지그 및 범용 LED 체커 제작 - 완성편

들어가며.. 이전에 LED체크 제작관련 유투브 영상을 보고 제작을 결심했다. 다만, 관련 회로도를 그려 DIY카페에 문의했더니 안전상의 이유로 제작을 말리는 사람이 적잖았다. 카페의 전문가가 알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