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니P2P 를 알게된건 블코뉴스를 통해서 였습니다. 하지만 블코뉴스 소개글을 올리면서 오히려 제가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가입하고 물건을 하나 정해서 실제 판매까지 해보게 되었습니다. 처음 판매 글은 8월 20일날 올렸고, 한동안 팔리지 않아 잊고 있던 판매상품이 정확히 9일 후에 팔렸습니다. 사실 이렇게까지 적극적으로 판매까지 해본 이유가 있습니다.  이전부터 판매를 하고 싶은 물건들이 조금 있었고 아름아름 지인들을 통한 거래가 이루어 지고 있었습니다. 해서 이니P2P 를 알게 됐을때는 솔직히 이거다 싶었었죠.  그렇다고 수급이 안정된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옥션이나 국내 대형 오픈마켓은 아예 생각을 안하고 있던 터였습니다.

아래는 관련글입니다.


위의 관련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판매시작후 9일정도 걸렸지만 가격에 있어 우위에 있다고 판단되는 상품은 수요가 있다는게 확인이 되었습니다. 물 론 가격뿐만아니고 분명 장점이 있는 품목은 기간이야 다르겠지만 판매가 가능하리라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상품관리에서 판매가 완료된 항목에 대한 관리자 화면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9일은 평균 판매기간은 절대 아니며 품목과 우연, 그리고 수요자에따라 천차만별일 것 같습니다.


[첨부 이미지1] 판매완료된 상품



저렇게 판매가 된 상품은 어떻게 해서 등록되고 판매가 되는지 상품 등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상품관리 메뉴에서 판매할 상품을 등록하게 되고 등록한 물품은 상품판매버튼 코드를 직접 블로그의 판매글에 붙여넣기를 한 후에 판매자가 다듬어 발행을 하는 과정입니다.

아래는 등록하는 화면입니다. 먼저 판매자가 적절하게 가격을 책정합니다. 수수료배송료를 생각하시고 책정하셔야 합니다.  수량과 지불수단등을 적절하게 기입하신후 상품등록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실제로 이니P2P 에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은 이로서 끝이 납니다. 

[첨부 이미지2] 상품등록 페이지



아래 첨부이미지에서 보여지는 것 처럼 상품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상품판매버튼 복사방법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적절한 코드를 블로그의 판매글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첨부 이미지3] 상품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이와 같은 상품판매버튼 복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실제로  위에서 2번째 HTML소스 복사하기를 클릭해서 이 글에 붙여넣기(HTML모드에서)를 해보았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버튼이 보여집니다. 해당 상품에 설명과 사용기등으로 작성을 하신후 단순히 상품판매 버튼을 복사해 넣고 상품설명을 곁들여 주시면 됩니다. 구매자는 이 버튼을 통해서 안전 결제가 가능합니다. 물론 구매자 또한 이니P2P에 가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듯 합니다..


TEST 판매상품 1 의 특징..
사용기...
....

구매하실분은 아래 "INIP2P를 이용한 안전결제하기" 를 눌러주세요~~^^

[첨부 이미지5] 상품 판매 결제 버튼





  이 렇게 자유롭게 상품을 등록가능하지만 판매불가 상품리스트를 체크해보시고 등록가능한 품목에 해당되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즉 판매자 본인이 아래 표를 보시고 스스로 필터링을 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약관을 참조하시면 되겟습니다..

[첨부 이미지5] 판매불가 상품리스트






기타 판매관리,  구매관리,  계좌관리,  개인정보관리 등등은 직관적이며 이해가 쉬워 따로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구매자는 위의 버튼을 눌러서 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중에 택일하여 계산을 하게 됩니다. 아직 핸드폰과 연계가 되어 있는지 궁금하지만 구입할 경우 상품판매버튼의 문구가 "판매완료"로 바뀌고 메일로 판매사실을 알려줍니다. 아직은 핸드폰의 SMS를 통한 판매자가 판매사실을 바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실제로 이런 절차를 통해서 올린 판매글을  2008/08/20 - [판매합니다] - [판매완료] Kenko CPL Filter 67mm 을 다시한번 참고하세요.
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장/단점 그리고 바라는 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장점]
▒ 우선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은 이니P2P도입으로 블로그에서 안전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쇼핑몰이나 여타 다른 장터에서 구매하는 것보다는 좀더 실제적인(?) 사용기와 상품소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장점을 그대로 이용가능합니다. 즉, 발행태그, 그리고 검색에 노출이 됩니다.
    요즘에 인터넷을 통한 구매는 리뷰가 상당히 많이 좌우를 합니다. 오픈마켓의 댓글보다 더 선행되는게 아마도 리뷰일 것입니다. 
    리뷰만 꾸밈없고 가격대가 적절하다면 해당 글에서 구매까지 이어질 확률이 상당히 높은것 같습니다.

구독자가 좀더 먼저 노출이 되기 때문에 먼저 구매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생각 되면서 상대적으로 충동구매를 할 수 도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점]
▒ 아직 정착이 되지않은 서비스입니다. 사용기나 관련정보를 얻기위해 검색을 하다가 구매로 이어질수 있다지만 판매와 구매자가 만나기는 아직 너무 요원합니다. 실제로 다른곳에서 몇시간이면 판매되었을 품목이 9일정도 소요되었다고 생각한다면 노출방법이나 아래에 따로 언급할 판매/구매 통합사이트가 필요할 듯 보입니다.

▒ 아직 베타기간이라 수정이 되고 있거나 이미 완료되어 미적용일 수 있겠지만 구매자/판매자가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한 정보가 상당수 누락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구매자가 어떤 방법으로 구매을 했는지 현재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판매자는 얼마를 받게 되는지 이니피투피에서 정산전까지는 알 방법이 없었습니다.

▒ 배송등록을 해야만 정산이 가능한 무조건 택배거래를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택배비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거래시에 착불/선불을 구매자가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판매가 되었을 경우 판매사실을 핸드폰 SMS로 알려주는 서비스가 없어 메일이하 해당 글을 확인해보기 전에 즉각적인 조치가 어렵습니다.


▒ 신용카드 거래 수수료가 조금 비싼 느낌이 있습니다.


▒ 블로그 거래이기 때문에 판매관련된 글을 발행할경우 구독자의 경우는 원치않는 지름신이 올수가 있습니다. ^^;;




[바라는점]
 단점에 기술한게 모두 바라는점이겠죠. 블로그 거래라는 점때문에 일반 쇼핑몰이나 중고거래 사이트와는 차별화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블코 채널과 비슷하게 이니피투피의 메인 게시판에서 "이니P2P , 판매, 구입" 등의 태그를 가지고  발행된 글들을 한데 모아주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조금 고가의 경우는 안전거래가 우선이 될경우에는 일부러 이니P2P 를 찾을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실제로 아직은 많이 보편화되지 않았지만...실제로 현재 구매를 하고 싶어도 판매자를 만나기 위해선 인터넷의 바다에서 하염없이 검색을 해도 만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필요한 상품이 있는지 찾아보고 직접 구매를 통해서 리뷰를 작성해보고 싶었으나 판매자를 만나기 어려웠습니다.

 이니P2P 의 관리페이지의 신뢰도가 아직은 조금 떨어지는 편이지만 조금씩 유저의 요구가 절충된 훌륭한 블로그 거래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내 블로그에서 물건을 판다 : 이니P2P]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HI!! 궁금한 점은 편하게 댓글로 문의주세요~

  1. Favicon of http://myungee.tistory.com BlogIcon 명이~♬ 2008.10.21 11:5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지름신에서 쓰러진...ㅋㅋㅋㅋㅋㅋ;;;;
    센스쟁이 마인드님...ㅎㅎ
    우리 그, 마케팅스쿨 식구들 요새 이니피투피에 아주 관심이 많던데, 글 살짝 링크 걸어줘야겠어요 ㅋㅋ

    마인드님하, 촘 짱이셍~!

  2. Favicon of http://icehit3.tistory.com BlogIcon 파초 2008.10.21 22:5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상세한 리뷰글 잘 봤습니다. ^^
    저도 관련 글을 작성해야하는데, 마인드님이 이미 제가 할말을 다 하셔서 막막해지네요 ^^;;;

  3. Favicon of https://windlov2.tistory.com BlogIcon 돌이아빠 2008.10.22 14:3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흠. 중고거래에 대한 부분에 적용한다라는 점에서 괜찮은 서비스로 보이긴 하지만 =.= 여전히 갈길이 멀어보이네요.

  4. Favicon of http://funlog.kr BlogIcon 메아리 2008.10.29 14:2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판매, 구매 통합 사이트에 필요에 대해 저도 동감합니다 :)

    미쳐 생각못했던 휴대폰 서비스, 택배 서비스 등도 참 좋은 아이디어네요!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

  5. Favicon of http://koreasee.com BlogIcon 닥즐 2008.11.21 16:3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개인 쇼핑몰의 작은 분류가 될수 있을까요? 블로그를 통한...
    그리 나빠 보이지만은 않은듯 한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