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Modeling & Printing

알리산 짝퉁 비투스 핀셋으로 IC 락 그립퍼 만들기 - Feat 3D 프린터

반응형

 
 
 

스폿회로를 제작하다보니 간혹 DIP타입의 부품(PC814, MOC3021, 저항 등)을 PCB에서 떼어내야 하는데 핀셋을 지렛대삼고 인두기로 납을 먹여 어찌어찌 떼어내곤했는데 이게 쉬운 작업은 아니다.
 
대륙의 다이소인 알리에서 하나에 $1.66로 3개 이상 골라 잡아 주문하는 이벤트가 지난해인 22년말부터 현재까지 진행중이다. 스마트폰에서만 보이는 듯 해 링크를 걸수는 없지만, 이 그립퍼가 보여 혹시나 싶어 구입해봤다.

그런데 막상 받고 테스트 해보니 DIP타입을 고정에는 그립력이 약해 사용하기가 애매했다.
 
 
 
 

아쉽지만 아것도 불용일듯 하여 서랍에 넣는데 불용인 중국산 짝퉁 비투스 핀셋이 보였는데... 이걸 개조하면 쓸만한 그립퍼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제작 스케치

 

내친김에 바로 제작에 들어갔다. 일단 핀셋을 미니 토치로 달군다음 끝부분을 적당하게 구부려주고,, 차가운 물에 담금질을 수차례 해주는 강화작업을 진행했다.
 
 
 

반응형

 
 
 
 

그리고 3D 모델링
핀셋이 벌어지는 텐션이 있기때문에 커버 상단 부분을 위로 올려 고정하는 방식을 적용해보기로 했다.
 
 
 

크기가 작아 20만에 출력완료
 
 
 

이런식으로 집게를 수동으로 고정해 주는 방식인데 생각처럼 잘 동작한다..
 
 
 

회로의 PC817 칩을 잡고 홀로 자립한 모습!!
이렇게 잡고 뒷판에 인두질을 해서 떼어내면 기존보다는 좀 더 수월할 듯 싶다.
급조한 이번 DIY도 이정도 면 성공!!
 
 
 
 

3D 모델링 STL Files

 

greeper_handle_body.stl
0.24MB
greeper_handle_moving.stl
0.02MB

 
백업용으로 첨부!!
+
사용하실 분은 마음껏 쓰셔도 됩니다.
사이즈는 11mm X 3mm 기준
 
 
 
끝!!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