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ketch

[DIY] 비접촉 검전기(non-contact voltage tester) 자작

by HooneyPaPa 2022. 10. 19.
반응형

 

 

비접촉식 검전기를 만들어봤습니다.

 

 

일반적으로 활성선이나 누전 여부를 검전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공구상자를 사면 하나씩 들어 있는 일자 드라이버의 형태의 접촉식 검전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접촉식 검전기는 테스트 리드를 전기가 흐르는 전선에 직접 접촉한 다음 손잡이의 꼭지를 손으로 잡으면 내부 네온등이 켜지는지를 보고 판단합니다. 220V 고전압에 직접 접촉하는 자체가 위험하고 피복이나 벽에 의해 접촉이 불가능한 조건에서는 테스트가 불가능합니다. 비접촉식 검전기는 피복이나 절연체가 있어도 검출이 가능하니 안전하고 가격도 더 비싼편입니다.

 

 

 

 

https://youtu.be/77FkWW75dX4?t=277 

그러다 우연찮게 유툽을 보다가 관련한 흥미로운 영상을 보게 되었고 회로도 간단해서 직접 만들어봤습니다.
위 영상의 4분 37초부터 관련영상이 나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도체에 전기가 흐르면 전선 주변으로 전기장이 생성되고 전기장은 또 자기장을 유도합니다. 자기장은 또 전기장을 만들고...를 반복하면서 공기중으로 퍼저나갑니다. 전자파죠. 이 전자파가 매우 강력하여 회로가 동작하는 전압보다 높으면 오동작을 하거나 태워버릴 수 있도록 하는 EMP도 있습니다.

비접촉식 검전기는 이 자기장을 이용합니다. 오른쪽 NPN 트랜지스터 3번 베이스(Base)핀은 코일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코일에 자기장에 반응하면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2번 컬렉터에서 1번 에미터로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왼쪽 TR을 한번 더 거쳐 LED를 켤 정도의 증폭이 이루어지는 원리입니다.

 

 

유투브 영상은 C1815을 사용했으나 같은 소자가 없어 타입의 폐기판에서 적출한 C945를 사용했습니다. 핀맵은 동일합니다.
NPN 타입의 TR 중 C1815의 데이타 시트의 Base 전류 비슷한 대체품을 찾아서 사용하시면 될듯합니다.

 

 

 

 

LED 보호용 330옴 저항과 18650 홀더, 랜턴 스위치 그리고 배터리가 남아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알 수 있도록 녹색 LED를 추가했습니다. 전류 소모는 미세하여 보호회로는 달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처음엔 1셀 충전기를 이용해서 제작했으나 뭔가 마음에 들지 않아 18650을 낫셀 홀더에 장착하여 사용할 생각으로 하우징을 3D프린터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베이스로 모델링을 했고, 스프링의 경우 커버를 씌우면 센싱 품질이 떨어져 머리와 본체와 연결된 부분의 마감만 디자인 해 중간부분이 노출되도록 했습니다.

 

 

 

반응형

 

 

 

 

조립하고 완성된 모습입니다.

 

 

 

 

 

 

테스트영상

https://youtu.be/Xbteq-s8sw4

STL 파일

DisConDetector.zip
0.06MB

 

 

 

+
아무래도 MCU없이 수동소자를 이용한 검출방식이라 1cm 정도를 넘어가면 감도가 약해집니다.
벽속의 전선 탐지는 힘들고 선풍기 헤드는 탐지가 가능한 수준이라 정밀 테스트를 위해서는 NCV기능이 내장된 테스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만드는 재미가 있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