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t Welding/AC Spot Welding

2022년 AC 오토스폿회로 리뉴얼 - 샘플 PCB 도착 후 검증 시작!!

반응형

 

 

 

 

 

PCB 도착 및 검증

 

V1.4 버전 PCB가 도착하여 검증을 시작했습니다.

V1.3은 아두이노 나노 기반인데 아두이노 회로의 경우 정품 가격이 스폿회로보다 비쌉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큽니다. 그래서 대부분 공부하거나 만들어 파는 회로들이 중국에서 카피된 일명 짭두이노를 사용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만큼 이 짭두이노의 납땜 품질 상태가 셀러와 구입할 때마다 모두 제각각일 정도로 품질 불량 상당히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혹 특정 아두이노 회로에서 스폿시 간헐적으로 터져버리는 증상으로 나타나는 주파수 센싱 오류가 나타났고 매번 아두이노칩을 교체해주었다가 현재는 SW 패치로 (V2.9F에 적용됨) 이 증상은 완벽하게 보완한 상태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메인 MCU를 Atmega328P-PU 혹은 Atmega168P U로 교체를 결심했고 결과 초도 불량률과 조립품질로 인한 사용중 문제 가능성도 현저히 줄어듭니다.

다만, 외부 크리스탈을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므로 내부 클럭이 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검증을 충분히 해보고 성능체감이 없다면 진행할 생각입니다.

 

 

 

도착한 샘플 PCB로 회로는 이전과 거의 동일합니다. 리뉴얼 하면서 라우팅 레인을 최대한 넓게 작업했고 자작키트를 이용하여 부품을 실장할 때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소자 DIP 핀 사이의 간격을 적절하게 조정했습니다.

 

 

메인 칩은 AS시 교체가 용이하도록 소켓 사용을 기본으로 합니다.

 

 

부품을 모두 실장하고 납땜까지 완료한 모습입니다.

 

 

 

테스트 진행결과 크게 이상이 발견되지는 않았고, 낮아진 클럭에도 동작 환경도 차이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일단, 이번 한 달은 수동/자동 스폿을 주기적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고 크게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면 PCB 주문후  리뉴얼 버전의 분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PCB 크로스 체크를 해주신 네이버 다이홈카페뽀로로님과 베타테스트로 검증해 주실 다이꾼&족 카페의 스폿동봉 장인 홍공주아빠님께 감사를 전합니다.

 

 

 

 

참고사항

최소 연면거리 2.5mm 적용 (IEC 60950-1, KC 인증 규격 충족하기 위한 보호수단)
https://ko.wikipedia.org/wiki/%EB%B3%B4%ED%98%B8%EC%88%98%EB%8B%A8?fbclid=IwAR1YAbvbM07wg9IznovePFWHsVoAhDRTJvXEShj6A6OpiSR3xeB5RqmYAcE

 

현재 PCB는 최대 출력을 보장하기 위하여 PCB 선로 넓이를 4mm정도를 설계했고 결과 가장 가까운 거리가 2mm 입니다. 이는 실사용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까다로운 KC규격에는 공간거리 기준에는 부합되지만 연면거리 규격에는 0.5mm 부족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슈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하여 성능에 지장없는 한도에서 레인의 넓이를 3.5mm로 줄이고 각도도 조금 수정하여 규격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리뉴얼 배포 버전은 V2.0 으로 합니다.

 

 

↓↓↓

 

 

  분양페이지 가기  ☜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2024년형 리뉴얼 분양 페이지 - 후니파파 ^▽^)/

이전 분양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하려고 하다가 댓글이 너무 많아지고, 또 기존에 구입하신 분들 이력차원에서 새로운 분양페이지를 오픈합니다. 개요 이번 분양부터는 PCB V3.0과 변경사항을 지원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