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2년전 호기심에 큐베에서 구입한 선풍기다. 다음 주 휴가를 앞두고 전기가 없는 개울가 평상을 예약해둔 터라 겸사겸사 리필 및 개조를 해보았다.
가상화폐 블록체인 쇼핑몰(?) Quube에서 경험삼아 산 충전용 SOBE 미니 데스크탑 USB 선풍기 해부 및 리뷰
요즘엔 수요가 많다보니 한국에서도 품질 좋은 무선 선풍기들이 많이 있겠지만, 역시 요런것들과 가성비를 따지기엔 무리가 있다. 특히 2년전에 구입한 이 SOBE 선풍기는 조용하고 풍량도 좋은데 회전도 가능해 무척 마음에 드는 선풍기다.
일단 "최고속에서 하루 종일 사용가능하고 충전 속도도 느리지 않아야한다"를 이번 호작질의 목표로 한다.
바닥에 실리콘으로 덧 발라진 부분을 열풍기나 드라이기로 열을 가한 후 조심히 떼어내면 나사 4개가 보인다. 요거 풀어주면 분해는 끝이다.
내부 모습
메인 PCB에 5V 마이크로 USB 충전라인과 배터리 그리고 모터로 가는 케이블이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다.
요기서 배터리는 4000mAh를 9,300mAh로 증설할 계획이고, 보다 빠른 충전을 위하여 DC잭을 달아줄 것이다.
DC잭을 달아주는 이유는 마이크로 USB 커넥터를 이용한 충전시 1A가 넘어가면 상당한 열이 발생하여 떨어지거나 잘 망가지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나오지 말았어야 할 규격이고 역시 비슷한 이유로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를 우회하기 위하여 전압을 높혀 전류량을 줄이는 퀵차지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애플/삼성의 사례처럼 오류시 과충전으로 배터리가 폭발로 이어질 수 있다.)
DC잭은 오픈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알리에서 묶음단위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저렴하다.
배터리 리필 작업
DC잭을 달아줄 위치를 정하고 스텝드릴로 원형 구멍(8mm)을 뚫어 고정해준 다음에 전선을 연결해준다. 2A정도의 충전 전류를 위하여 약간은 두께가 있는 전선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DC잭의 전선은 마이크로 USB 기판의 플러스 마이너스 핀에 붙여서 납땜을 해준다. 빨간색이 플러스, 검정색이 마이너스다.
DC케이블을 이용하여 충전회로에 불이 들어오는지 간이 테스트다. 정상!! --> DC잭 개조완료
사용할 배터리다. 3A 방전 테스트 결과 모두 3,100mA 이상의 것들이고 몇 달 동안 두어도 전압에 변화가 없는 녀석들이다. 요즘 시기에 조금은 민감한 일제다 ㅋ
이 배터리 3개를 병렬로 연결하여 도합 9,300mAh를 사용할 것이다.
이런식으로 배치가 가능하다. 궂이 더 추가하고 싶다면 선풍기 목부분에 한 셀이 더 들어가지만 이 정도도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기존 셀인데 조그마한 보호회로가 달려 있다. 이걸 사용해도 동작은 하겠지만 배터리 용량이 커진만큼 충전 속도가 매우 느릴 것이다.
조금이나마 충전속도의 확보를 위해 기존 보호회로대신 스펙상 15A까지 가능한 낫셀용 PCM을 달아주었다.
0.15t 도금 니켈을 이용하여 각각스폿작업을 해주었다. 스폿기가 없다면 납땜으로도 가능하다.
팁이라면,,
사포나 줄 같은걸로 극을 갈아준 다음 페이스트를 잔뜩 발라준다.
전선에 납을 충분히 먹인 후 극에 가져다 대고 지긋히 눌러주면 붙는다. 알미납이면 조금 더 손쉽겠다.
다만 고방번 배터리의 경우 열과 충격에의해 납땜이 떨어질 수 있으니 가급적 스폿용접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폿된 니켈플레이트 위에 전선을 납땜하여 배선한다. 전체적으로 하나의 셀이 보호회로 뒷단에 병렬로 연결된거라 크게 어려운 것 없다.
80%정도의 용량에서 5V 인가시 1.9A 정도로 충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5V/2A 아답터를 사용하면 될 듯 싶다.
박수를 뒤져보니 5V/3A 아답터가 나온다. 이걸 사용하면 될 듯 싶다.
아답터가 없다면, DC플러그에 USB케이블을 연결하여 일반 5V 충전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겠다.
모르는 사람이 12V 아답터를 꽂으면 망가질 수 있으므로 5V를 라벨링해서 명시해둔다.
완성 및 테스트
그리고 필드테스트!!
밤새 100%충전을 하고, 다음날 출근하여 오천 8시 정각에 최고 속도로 돌리기 시작!!
종료는 오후 6시 16분,,
대충 최고 속도로 10시간을 훌쩍 념겨 사용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2단으로 좀 더 사용이 가능하다 이미 충분한 용량이라 굳이 쥐어짜서 테스트할 필요는 없고 이대로 종료했다.
이런 무선 선풍기 두 대를 사용하여 휴가를 보낼생각이다.
이상 간단 개조 및 배터리 증설작업을 마친다.
끝!!
관련글
6th 스폿기 - 수지형 1.5K 링코어로 괴물급(?) 아두이노 오토스폿용접기 제작
2년 전 코드리스 충전식으로 개조한 엣지코프 미니 에어써큘레이터 고장 수리 - 기름칠하고 소다신공으로 붙이고...
중고 18650 리튬 배터리 검증 및 EBD-A20H vs 자작방전기 CC 10A 비교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