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측정기 가이거 계수기(Geiger Counter) 자작을 위한 사전 조사
몇 개월 전 사전 조사하고 그나마 저렴한 걸로 골라 경험해보고 싶어 주문한 모듈이 있어 간단하게 조립해 본 글이다.
여튼 위 글을 먼저 읽고 오면 도움이 될 듯 싶다.
사실 사전조사겸 위 글을 작성하고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하고 한참 전에 도착했으나 두 달이 훌쩍 지난 지금에야 전원을 연결해봤다. 귀차니즘... ^^;;
가격은 25~28달러 수준이다. 사전 조사에서 이야기했듯이 이 모듈 자체로 부저와 LED가 있어 아쉬운대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출력 핀을 아두이노에서 센싱하여 수치화 하면 좀 더 그럴싸 할 것이다.
물론 제공된 아두이노 스케치도 파일도 있는데 안정화를 위하여 아주 조금만 다듬어보고 아래에 공유하도록 하겠다.
이런식으로 구상했다. 사용할 일도 거의 없을텐데 전원을 굳이 18650을 이용하여 충전식으로 만드는 것보다 함께 동봉된 1.2V AAA 건전지 홀더를 이용하기로 했고, 스위치와 아두이노는 굴러다니는 프로미니를 이용했다.
주의할 점은 아두이노를 이용할 경우 왼쪽 3핀에서 전원을 공급받기때문에 오른쪽 원래 전원단자는 사용하지 않는다.
준비물
가이거 계수기 DIY 키트
아두이노 프로미니 1개
크리스탈 LCD1602 I2C
스텝업 모듈 (MT3608, DCC DC Step Up)
기타 FTDI 업로더
다이소에서 적당한 사이즈의 케이스를 들고와서 완성해보았다.
2단 케이스인데 뒤쪽에는 모듈을 넣어주고, 7방항 LED는 선으로 연장해서 전면부 케이스에 달아주었다.
앞쪽에는 전원/승압모듈/아두이노/LCD를 삽입했다.
전면은 살짝 지저분해서 시트지로 가려주었다.
뒤쪽은 그냥 요대로..
아두이노 스케치
테스트
일단 주변에 방사능 물질이 없다. 있어서도 안되고...ㅎ
이게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아직은 알길이 없다.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이나 물질을 구입할 수 있는지 찾아보고 가능하면 업데이트 해볼까 싶다.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