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최근 스폿용접기 제작하면서 의뢰하신 분이 수동을 종종 사용할 듯 싶어 집중적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오토스폿 개발 이후 수동 스폿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기때문에 필요한 테스트였습니다.

결과 테스트 과정에서,,
매뉴얼 핀에 연결된 리셋스위치를 반복적으로 누르다보면 어느 순간 아두이노가 먹통이 되는 일명 프리징(Freezing)현상이 발생합니다. 물론 리셋하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옵니다.

3개의 회로에서 테스트시 두 개의 회로에서 나타났습니다.
일단 잘 동작하는 녀석을 의뢰품에 넣고 나머지 두 개를 가지고 집중적으로 디버깅을 진행했습니다.

결과 문제는 C1 커패시터가 문제 소자로 밝혀졌습니다.
코드 상에서 체크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테스트했고, 순수하게 버튼 상태의 변화가 반복될 경우 발생합니다.

 

 

 

이왕이면 때깔 좋아보이는 녀석으로 골랐는데 이 녀석이 문제인듯 싶습니다.

 

이 소자는,,
리셋 버튼이 접점에 닿거나 떨어질때 노이즈로 인한 채터링을 흡수하기 위한 HW 디바운싱이 목적입니다. 물론 아두이노 스케치에 SW 방식의 디바운싱이 이미 적용되어 있고, 1초에 딱 한 번만 실행하는 메카니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빠르게 여러 번을 눌러도 한 번만 실행됩니다.

혹여 지나가다 "Mono Cap 0.1uF Y5V 50V " 이 소자가 디바운싱 목적에 부합되지 않은 특성이 있다면 살짝 귀뜸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초기 공유된 스폿회로는 있었는데 찾아보니 유명하신 분들 스폿회로에는 이 커패시터가 없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걸 그대로 둔 이유는,,
인터럽트와 디바운싱 플래그가 초기화와 정교하게 맞물리면 한 번 눌러 두 번 스폿이 쳐지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SW적으로 더 보강해서 이를 보완할 수도 있겠지만 HW방식과 결합하면 간단히 해결하고 더 안정적이라 판단했는데..... ^^;;

 

 

 

많이 사용하는 이 소자로 바꾸어서 테스트를 해봤는데 수 백회 연속하여 눌러도 먹통현상은 재현은 안됩니다. 그렇다는 얘기는 정전용량 0.1uF의 문제는 아닌것 같고,,, 저 소자가 문제인것인지...

 

 

 

 

해결책은,,,

 

가장 쉬운 해결책은,,,, 해당 소자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커패시터를 과감하게 니퍼로 잘라 떼어내면 됩니다.

 

수동을 자주 사용하실 목적이면 테스트 해보시고 프리징현상이 나오면 이 소자를 떼어버릴 것을 권장합니다.
테스트방법은 용접봉을 허공에 두고 연속하여 100회정도 눌러보시고 이상없으면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

물론 오토모드를 사용하는 경우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관련글

 

 

스폿용접 회로 PCB 제작 로그 및 분양

 

KiCad로 AC 오토스폿 용접 회로, PCB 아트웍 작업 및 샘플 주문 그리고 분양!!

너튜브 강좌를 시청하고 만들어 본 첫 PCB다!! 막연하게 PCB제작을 해보고 싶었는데 실전용 강좌들이 잘 만들어져 있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다. 나름 기념비(?)적인 첫 PCB는 직접 아두이노

mindeater.tistory.com

 

AC 스폿용접 회로 만들기 - 아두이노 스케치 공유

 

AC 오토 스폿용접회로 커스텀버전 만들기 - 원리 이해, 회로도 및 아두이노 스케치파일 (Arduino Sket

ino Pro mini sketch source for AC Auto Spot Weldering 출처: https://mindeater.tistory.com/2327 [MindEater™ - Life Sketch] 1차 권선을 이용한 오토스폿 회로도(최종본) 앞 서 몇 가지 회로도를 올혔으나..

mindeater.tistory.com

 

스폿용접기 제작과정

 

[의뢰품] 수지형 1.5K AC 오토스폿용접기 제작로그

6호기와 거의 동입합니다. 부족하거나 불편한 점을 보완하면서 완성된 디자인이다보니 거의 굳어졌다고 봐도 될 듯 합니다. 수지형 1.5K(1500VA) 변압기입니다. 이게 있어야 스폿용접기를 만들 수

mindeater.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