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부품박스를 정리하다가 언제 산지도 모를 소노프 스위치가 보였다. 테레비나 전등등 스마트폰으로 스위칭을 할 수 있어 유용하겠다 싶어 구입한 듯 싶은데.... 어쩌다 박스에... ^^;;
각설하고,,
심심하던차에 잘 동작하는지 기능 테스트를 해봤다.
WIFI로 스마트폰과 연동 전원을 ON/OFF할 수 있는 스마트 스위치다. 기기를 스마트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저렴한 모듈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대기전력은 LED와 WIFI/MCU의 구동 전력이 일텐데 대충 0.4~0.8W 정도다. 뭐 이정도면 매우 저전력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구동시는 1.1W 정도 된다. 릴레이 구동전류가 더해졌지만 역시 미비해서,, 스위치 구동에 필요한 불필요한 소비 전력은 신경쓸 필요는 없을 듯 싶다.
본체 상단에 전원 ON/OFF 를 스위칭할 수 있는 리셋버튼과 WIFI 연결 상태를 나타내는 LED가 있다.뒤에 다루겠지만, 이 버튼과 LED를 기구물 바깥으로 연장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설정에서 컨트롤 가능)
WIFI 프로토콜 규격은 IEEE 802.11 b/g/n 을 지원하고 최대 10A까지 지원하니 대충 2000W 이하의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을 듯 싶다.
구동테스트
기본 동작은 잘된다!!
eWeLink앱으로 컨트롤 할 수 있지만 Google Home과 연동하면 좀 더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장 왼쪽은 구글홈에 기기를 등록한 화면이다. 이제 음성으로 컨트롤할 수 있으니 구글홈미니와 연동하면 조금더 업그레이드 될 듯 싶다.
여튼 기본적인 ON/OFF동작외에 스케줄링 기능도 있어 타이머 스위치를 대신할 수도 있을 듯 싶고,,, 통신사 데이타망을 포함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외부에서도 컨트롤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매우 유용할 듯 싶다.
일단 기기 테스트는 여기까지하고,,
이걸 TV에 기본 연동하고 거실 등과 같이 연결시 좀 더 편한 것들을 찾아 연결해볼까 싶다.
참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