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ketch

듀얼인두기 일명 "쌍인두기" 시스템 DIY (T12x2)

반응형

 

 

  간혹 PCB 에서 소자를 적출할 때 디솔더링(Desoldering) 툴을 이용하는 것이 정석이겠지만 인두기 두개 즉 쌍인두를 들면 쉽게 작업이 가능할 때가 많다. 또는 칼팁과 송곳팁 마다 용처가 다른데 - 물론 술력자라면 칼팁만 가지고도 가능하다 - 칼팁과 송곳팁을 번갈아 사용하고 싶을 때가 종종 있다.

이를테면 평소엔 칼팁을 가지고 작업하는 것이 편하지만 핀이 촘촘한 아두이노나 PCB에 부품을 실장할 때는 송곳팁이 더 편하다.

그래서 예전부터 생각해온 t12 인두기 컨트롤러를 넣은 쌍인두 시스템을 제작했다.

 

 

 

준비물

 

T12 인두기 DIY KT

https://s.click.aliexpress.com/e/_DFboHm5

 

17.99US $ 33% OFF|Soldering Iron Hakko T12 220v - Electric Led Digital Soldering Iron Station - Aliexpres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인두기 케이스

 

1.6US $ |936a 936 969 Soldering Station Universal Plastic Shell Soldering Iron Panel With 5-core Socket - Soldering Stations - A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24V 3A 아답터 2개 - 불용품(24V가 없다면 19V 3.5A 노트북 아답터도 좋습니다.)
220V 소켓 - 아답터에서 적출하여 사용
스위치 2개 - 허용전류 3A 이상

 

 

 

배선도

 

배선이다. 아답터 2개를 적출해서 출력부를 각각 컨트롤러에 연결해주면 끝!!
대부분의 작업은 케이스 전면판 가공과 컨트롤러 조립이다. 참고로 인두기 컨트롤러 조립은 판매페이지의 설명페이지가 가장 잘 되어 있다.

 

이하 작업 사진들은 누락된 부분이 많다. 참고만 하시길...

 

 

 

케이스는 노란색으로 하코 부품에 맞게 홀가공이 되어 있어 플라스틱을 상자를 잘라 재활용했다. 마스킹테잎을 붙이고 그림을 그린 후 드레멜과 드릴로 작업해줌..

 

 

 

반응형
 

 

 

 

 

220V 입력 전원 소켓 작업 - 아답터에서 떼어낸 소켓을 재활용

 

 

케이블링을 하고 아답터에 연결함..
아답터는 케이스를 벗기고 내부 전원만 사용했는데 220V 고압부는 손으로 만지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절전테잎을 붙여주는 것이 좋다.

 

 

전면판에 부품을 실장.. 홀가공중에 상처가 나서 다이소에서 파는 시트지를 사다가 덧붙였다.

 

 

 

이런 식으로 아답터 2개를 넣고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고 닫아주면 된다.

 

 

늘 그렇듯이 라벨지에 인쇄를 한 후 적당하게 붙여주고 마무리!!

 

 

 

반응형

 

 

 

 

좌/우/상단 모습

 

 

책장에 설치하기 전에 컴퓨터 전원 케이블과 커넥터를 이용하여 길이를 조정했다.

 

 

쌍인두 시스템을 위해 새로구입한 엑소 2구 거치대.. 이건 만원 초반이다.

 

 

 

작동영상

 

 

.
.
.

 

작업대 선반에 배치!!

 

이제 잘 사용해주면 될 듯 싶다.
이상으로 간단한 쌍인두 시스템 제작과 소개였다.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