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t Welding/AC Spot Welding

1.5K 링코어 AC 아두이노 오토 스폿용접기 4호 완성

반응형

 

 

 

개요

 

남은 부품 소진 및 회로 업그레이드겸 겸사겸사 제작했다.
이번이 4번째 스폿용접기 제작으로, 어느 정도 노하우가 생겨 귀찮음을 빼면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었다.


3K 스폿기 한 대 무료로 분양한 적은 있어도 유료분양은 불안한 마음도 있었는데 이번 작업으로 어느정도 자신감이 생긴듯 싶다. 특히 아두이노 회로의 소스도 1년 이상 사용해오며 검증이 충분이 되었고 성능 튜닝도 조금씩 진행하고 있다.


회로와 관련된 내용은 천천히 이야기를 해보겠다.

 

 

 

 

만능기판에 제작도 해봤지만 고압을 다루는 회로라 PCB가 필수적인데 아직 PCB 디자인은 배우지 못했고, 어쩔수 없이 지난 해 네이버 카페에서 분양받은 PCB를 사용하여 부품만 직접 수급 일부 패턴을 조정하여 만든 회로다.


변압기의 1차측를 이용한 오토스폿 방식이 일부 제작자를 중심으로 2019년 후반쯤 보편화 되었는데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한 해를 넘겼고 4호기의 제작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적용해 보았다.

 

사실 1차권선을 이용한 오토스폿 방식은 2차측과 크게 다르지 않다. 즉 회로 라우팅도 기존 2차 검출 방식과 대동소이, 신호 검출시 사용된 저항 값만 220옴에서 91K옴로 바꾸어주니 잘 동작했다.

전자렌지 트랜스와 같이 1K 이하는 포토커플러가 동작하는 전압보다 낮아 추가 작업(?)이 필요하지 싶고, 그 이상은 잘 동작할 것 같다.


스케치와 회로도와 프로그램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자.

 

 

 

오토 스폿을 위한 회로 수정작업

 

제작시 PCB에서 시그널 케이블을 따서 2차 출력측에 연결해주었던 것을, PCB에서 1차 측 입력핀에 바로 연결하면 되니 번거롭지 않고 간단해졌다.

 

 

 

조립하기 전에 미리 결선을 하고 이상없음을 확인 하고 나서 하우징작업을 진행했다.

하우징 작업은 다른 DIY글에서 수없이 올렸던 바 생략하고,,,
결과물과 테스트 영상을 올리면서 마무리 한다.

 

 

 

 

컨트롤 박스 150x200x130 크기로 대충 작은 2k 링코어까지는 무난히 들어가지 않을까 싶다.
1호기에서 용접봉을 케이스에 넣어 보관할 생각으로 크게 만든 것이 사용하면서 여러모로 불편함을 느껴 최대한 컴팩트하게 선택했다.

작업대 위에 상시 배치할 생각이라 가급적 작고 깔끔하게 배치를 했다. 오토스폿을 사용해 본 이후 수동은 거의 사용한 적이 없지만, 디버깅 용도로 수용용 DC잭도 달아주었다.

 

 

 

반응형

 

 

 

완성품 살펴보기

 

아래쪽에 있어 조금은 거추장스러웠던 용접봉의 크레토스 소켓의 위치도 1시 방향으로 옮겼고, 아이볼트 링나사를 달아 용접봉 거치가 가능하도록 했다.

 

 

 

링 나사를 이용한 용접봉 거치방식
링나사 규격은 M05 이다.

 

 

3m 크롬동봉과 드릴척을 사용한 용접봉

연결 부는 냉납없이 충분히 납으로 메꿔줘야 성능이 나오니 그리 녹녹한 작업은 아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래 관련글 참고...

 

 

 

내부 모습


수지형 한일 다운트랜스 1.5KVA를 이용했고, 10턴 7.1V다.
2차 권선 두께가 충분해 한 바퀴만 더 풀어 6V대로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은데 7V대를 사용해본적이 없어 성능을 비교를 하고 싶은 생각이 컸다.

 

케이블은 25sq 6미터를 사서 3m로 끊어 구리 뭉치 2가닥을 뺐으니 대충 46sq 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1.5KVA 전력이 2차 7.1V로 유도될 경우 211A가 손실분 고려없는 이론상의 최대 전류로 이를 커버할 수 있으면 충분한데, 실제 흐르는 타임이 매우 짧은 밀리초(ms) 라서 허용전류를 초과해도 버틸 수 있기에 살짝 언더스펙도 충분하다.


전선두께별 허용전류표를 참고

권선 수축튜브 작업도 이젠 쉽게 뚝딱 하는 편인데,
노하우라면 요비선으로 단선으로 된 뻑뻑한 케이블을 고물상에서 구해서 에어로 쏘면서 작업하니 쉽게 들어간다.

 

 

 

이전에 만든 스폿기와의 비교


오른쪽이 이전에 만든 2K 오토스폿기인데, 케이스가 살짝 더 작다.
사용된 것들이 더 고급이라 성능도 더 좋아야는데 실제 테스트해보면 둘 다 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

 

 

반응형

 

 

 

동영상 - 외형편

 

 

 

 

동영상 - 0.15t/0.2t  테스트

 

3ms 에서 0.2t가 붙는데 실 작업시는 보험차원에서 6ms를 사용하면 좋을 듯 싶다.


[참고]
영상과는 다르게 회로 Version 2.9 이하에서 타이밍 오류 교정이 발견되어 교정
0.2t -> 10ms
0.15t ->8ms
0.1t -> 2ms

왼쪽 녀석은 조만간 분양할 계획이다.

 

 

 

스폿기도 안 만들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만든 사람은 없다고 하는데.. 어쩌다보니 벌써 4번째다.


회로 PCB가 3개가 있어 앞으로 3개는 더 만들 수 있는데...
링코어를 구하면 또 만들겠지 싶다..

 

 

 

 

관련글

 

 

AC 링코어 스폿용접기 스폿용접봉 고장(?) 문제점 튜닝 수리 후 성능 대폭 향상

문제는 지난 주 의도치 않게 새로운 링코어를 구하게 되면서부터다. 락시꾼님이 공개한 아두이노 소스와 회로도를 이용한 스폿용접기를 만들고 테스트를 하면서,, 갑자기 스폿이 안되기 시작했다. 전원 인가 후..

mindeater.tistory.com

 

AC오토스폿용접기 커스텀버전 회로만들기 - 원리 이해와 회로도 및 아두이노 스케치파일 (Arduino Sketch for AC Auto Spot Weldering)

Arduino Pro mini sketch source for AC Auto Spot Weldering 출처: https://mindeater.tistory.com/2327 [MindEater™ - Life Sketch] <오토스폿 회로가 들어간 풀 회로도> 이 글은 아두이노 스케치 카테고리를..

mindeater.tistory.com

 

AC 스폿용접기 제작과 성능 - 링코어 2차 권선 전압과 굵기에 대하여!!

DIY에 필요한 만큼만 전기/전자 지식을 조금씩 주어 들은지 두 해가 넘었고, 돌이켜보니 그 시작이 스폿용접기 제작인 것 같다. 지금까지 총 5대의 스폿용접기를 제작했으며,, 3호기부터는 편의에

mindeater.tistory.com

 

AC 스폿용접기 성능(팁, 강도, 슬롯)에 관하여 - 엔지니어링 저널 기고문 참고!!

스폿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하여 제작시 용접 전류량에 집중하여, 2차 권선에 유도된 전류가 허용전류에 따른 제한으로 권선 자체에서 열로 손실되지 않도록 충분히 두껍게 하고 그렇게 유도된

mindeater.tistory.com

 

수지1.5K AC오토스폿용접기 의뢰품 제작 로그 및 관리 페이지 (0468님)

2021년에 제작을 마지막으로 쉬다가 최근 변압기를 하나 구했는데 마침 의뢰가 들어와 제작해 들어갔습니다. 오랜만에 만드는 거라 힘은 좀 들고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나쁘지 않은 결과물이라

mindeater.tistory.com

 

 

 

 

AC 오토스폿용접 회로 리뉴얼 버전 분양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2024년형 리뉴얼 분양 페이지 - 후니파파 ^▽^)/

이전 분양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하려고 하다가 댓글이 너무 많아지고, 또 기존에 구입하신 분들 이력차원에서 새로운 분양페이지를 오픈합니다. 개요 이번 분양부터는 PCB V3.0과 변경사항을 지원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