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진은 16.8V 리튬이온 충전기임에도 직류 전원장치 ADAPTER 라고 표기하고 있다.
어댑터와 충전기의 구분이 아니라 충전기인지 아닌지로 구분이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되지만, 많은 사람이 또 그렇게 사용하면 그것도 나쁘지는 않겠지.. 싶어 아답터와 충전기의 차이를 나름대로 찾아 정리해보았다.

이하 아래 글은 QC와 같은 급속 충전과 같은 새로운 프로토콜이 들어간 제품들은 제외로 한다.

 

 

1. 용도

아답터

> 배터리가 없는 제품의 구동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충전기

> 배터리가 내장된 기기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용도
> 충전회로가 내장된 제품의 경우 아답터를 사용하지만 그 아답터를 충전기라 부르기도 함.

 
 
 

2. 전압

아답터

> 기기 구동에 필요한 전압은 유연하여 기입된 전압이 정확할 필요가 없다.
> 대부분의 12V 기기가 대충 8v~14v 사이의 전압에서 구동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같은 12V의 아답터들의 전압을 측정해보면 각각 11.5v 12V, 13.5V, 14V 등등 들쑥날쑥 하다.

> 사용시 부하량에 따라 출력전압 드롭이 발생할 수 있다.

 

충전기

> 충전 배터리의 100% 즉 만충전압(Full Storage)을 정확하게 공급한다.
   12.6V 충전기의 출력은 12.6V에 준하여 안정적인 전압(CV, Constant Voltage)을 공급한다.

 

 

3. 전류

아답터

> 부하(Load, 기기 혹은 배터리)가 끌어가는대로 제한 없이 HW 능력?껏 허용한다.
   1A 아답터는 그 이상의 전류도 초과하여 흐를 수 있는데 결국 망가지거나 퓨즈가 끊어질 수 있다.

 

충전기

> 부하가 요구하는 전류를 회로에 적용된 CC(Constant Current)값 한도 안에서 허용한다.

 

 

배터리 충전을 하면 전압이 조금씩 상승하여, 100%, 흔히 만충(Full-Storage)전압에 가까워지면서 충전 전압과 배터리의 전압 차, 즉 전위차가 줄어들게 된다. 이때 충전 전류가 줄어드는데,, 충전기가 나가는 전류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전위차가 작아져 자연스럽게 전류가 줄어든 것이다. 충전기가 만충에 가까워졌다고 판단해서 CC의 의해 전류를 줄이는 것이 아니다. 

충전기나 아답터가 전류를 밀어넣는 것이 아니라 부하(Load, 기기, 배터리)가 전류를 끌어간다고 생각하면 쉽다.

그럼 CC는 언제 동작하는가?
전위차가 클 경우 흐르는 전류가 늘어나는 데 이때 케이블과 회로 손상없이 안전한 전류값으로 제한해주어야 한다. 이 때 CC가 동작한다. 이런 원리를 모르고 CC/CV를 지원하는 파워서플라이로 충전하다 초기 전류 조절을 잘못하여 회로를 태워먹는 사례도 종종 있다.

그 밖에,,
충전배터리는 각각의 충방전율이 있어 허용하는 전류량을 스펙에 기록하고 있어 참고하자.
보통 전동드릴같은 경우 모터가 구동될 때 최대 6배까지 치솟는 방전량을 커버하기 위해 배터리 리필시 스펙 이상의 보호회로를 달아주는 데 이 경우 충전시 주의를 요한다.

 

 

4. 아답터를 구했는데 리튬 전용 충전기인가?

> 출력 전압을 체크해서 소수점이 있으면 리튬 전용 충전기일 확률이 높다. 21V는 예외..
   리튬이온 충전기의 경우 셀당 4.2V가 만충전압이기 때문에 "4.2V의 배수"라면 충전기라고 할 수 있다.
   ex) 4.2V, 8.4V, 12.6V, 16.8V, 21V, ...


> 특이하게 핸드폰 배터리의 경우 리튬배터리지만 만충 전압이 4.35V 인 제품도 있는데,
   이 경우는 충전 회로를 내장하고 있어 5V 출력 아답터 혹은 USB케이블로 충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5. 기타 기능

충전기는 아답터와 달리 온도나 전압 등 다양한 정보를 피드백 받아 처리할 수 있는 보호 기능이 존재한다.
2차전지는 충격이나 과충전에 언제든지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하기 때문인데, 무엇보다 사용하다 불나면 업체가 망(?)하니깐...

(참고) 전동킥보드와 같은 스마트 모빌리티 제품선택시 보험유무가 특히 중요하다.

 

 

응용편

다음의 경우를 가정해보자!!

포터블 충전기기를 구입했는데 충전기를 보니 12.6V/1A라고 적혀있는 제품이 있는데, 충전기를 분실했다고 가정하고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충전하면 어떻게 될까?

1. 12V/5A 아답터로 충전
2. 12.6V/5A 충전기로 충전

 

정답은 모두 위험할 수 있다!!

리튬 배터리를 포함한 기기의 경우 배터리를 컨트롤 하는 소자들이 존재하는데 허용전류보다 큰 아답터나 전용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이 부품들이 소손될 수 있다.
리튬 배터리 전용충전기라 하더라도 만충전압이 같다고 모두 안전한 것이 아니란 얘기다.

전압만 같다고 충전기라고 생각하고 충전하면 기기가 망가질 수 있음을 상기하자.
즉, 상용 제품의 경우 업체에서 제공한 전용 충전기 사용을 권고한다.

 
 
 
 
 

그렇다면 "아답터로 충전할 시 왜 위험한가!?"

> 아답터의 전압이 배터리 만충(100%, Full-Storage)전압 보다 높은 경우 오래 충전할 경우 배터리가 폭발로 이어진다.
   12V 아답터인데 실제 전압이 13V라면??

> 아답터의 전압보다 배터리의 전압이 높으면 역전압이 걸려 아답터가 소손될 수 있다.
   100% 충전된 12.6V 배터리에 12V 아답터를 물리는 경우 배터리에서 충전기쪽으로 전류가 흘러버린다.

 

 

 

.
.
.

 
 

정리하면,

1. 아답터도 실제 출력 전압을 측정해서 배터리 만충 전압보다 낮으면 아답터의 출력 전압만큼 충전이 가능하지만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상기와 같은 이유로 사용을 지양한다.

2. 리튬이온 충전기도 전압이 맞다고 모든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높은 전류의 충전기는 한번 더 따져보고 사용하자!!

3. 상용제품의 경우 가급적 동봉된 전용 충전기를 사용하자.

 

 

+
전하의 이동이 전류다. 배터리와 아답터출력 사이 전압이 같아져 전위차가 없다면 전하이 이동은 매우 적을 것이다.
"아답터는 충전이 완료되어도 전류를 계속 보낸다"는 잘못된 정보다.
사실 이것 때문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됐다.

 

+
자작 제품의 경우는 이런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 주기적으로 출력 전압을 체크해봐야 하며, 외출시는 충전을 멈추어야 한다. 소화기는 필수다!!

 

+
전문가도 단순한 실수로 고가의 기기를 망가뜨리는 일도 심심찮게 발생한다.
특히 킥보드와 같은 스마트 모밀리티의 고방전이라 배터리 팩은 덩치가 커 충전시 화재사고의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고밀도 에너지 집적체인 배터리는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충전시 그 만큼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사고는 한 순간이다.

 

+
비전공자로서 배터리를 가지고 자작을 해오며 좌충우돌하면서 인터넷과 카페 등지에서 습득한 정보를 토대로 나름대로 에버노트에 정리한 글을 크로스체크 목적으로 공유한다.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로 지적해주세요!!

 

 

728x90

HI!! 궁금한 점은 편하게 댓글로 문의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s://blog.hojaelee.com BlogIcon 호재.이 2020.09.10 21:4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아답터는 충전이 완료되어도 전류를 계속 보낸다"는 잘못된 정보로 판단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저는 다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저도 전기 전공자는 아니지만 고딩때 배운 화학 지식과 킥보드 배터리 회사에서 어댑터 계속 꽂아쓰지말라고 경고한 것을 섞어보면...(만충이 되면 바로 뽑아야지 계속 충전하면 배터리가 폭발한다고 하더군요.)
    배터리와 어댑터의 전압이 같더라도 두 기기 간의 전하는 계속해서 서로를 왔다갔다 할겁니다
    그래서 충전기는 충전 전류가 0.05c 이하로 내려가면 충전을 아예 차단한다고 하네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0.09.11 09:0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실제로 많이들 그렇게 말씀하시는데 만충이 되어도 아답터는 전류를 밀어넣는다고만 말씀하시는 게 이해가 안갔었습니다.

      전하의 이동은 만충시 미세하게 아답타 전원보다 높거나 낮거나 출렁일 수 있다는 의견 같네요.

      사실 CC기능이 있다고 파워서플라이로 충전을 많이들 하시는데 정전전류 이하에서는 아답터나 파써나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아답터든 파써든 나아가 전용충전기라고 하더라도 충전시는 항상 모니터링을 해야 할 듯 싶습니다.

  3. nesthq 2020.09.14 17:4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샤오미 townew t1 이란 쓰레기통을 샀는데 내장 배터리가있는제품이구요.
    근데 충전기가 누락되어 배송왔는데 판매자가 중국인이라 그냥 배째라 식입니다.

    제가 따로 충전기를 구해볼려고하는데

    13.8v 0.65a

    라고 스펙상 표시가되어있는데 어떤 제품을 찾으면되는지 여쭤보고싶습니다.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0.09.15 07:5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13.8v 전압으로 추정건데 납산배터리로 보입니다. 추정입니다.
      12V 아답터도 급한대로 사용가능할 듯은 보입니다만 만충을 위해서는 정확히 13.8v 아답터를 구입하셔야할 듯 보입니다.

      알리에서 구입하신거면 부분 refund를 시도해보시고 전용 충전기를 구입하시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전압은 맞추시고 전류는 살짝 오버되도 크게 문제 없습니다.


  4. 최범석 2020.09.24 14:13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제가 가진 블루투스 스피커가 어느 순간부터 배터리가 50% 이상 충전이 안되더라구요.
    이 경우 배터리가 문제일까요? 아니면 어댑터가 문제일까요 ..?
    어댑터가 출력이 낮아지는 경우도 있나요?
    어댑터에는 정격출력 9.5v 2.2A 라고 적혀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0.09.24 16:5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아답터 출력이 낮아지는 경우는 드물다고 생각되고 배티리팩중 불량 혹은 수명이 다 된 셀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멀티 테스터가 있다면 측정해면 정확할 듯 싶습니다.

  5. 윤윤 2020.09.26 12:5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배터리로 작동하는 청소기에 배터리(리튬이온3개가 연결되어있는 DC10.95v 2600mAh) 를 떼고 아답터(DC 12v 5A)로 연결해보려고 하는데요 원래 이 배터리 충전기는 15v 0.5A 인데 충전기 V는 신경쓰지 않았고 모터(DC11.1v 90w)에 쓰여진 부분을 보고 선택했는데 이렇게 이어주면 작동이 될까요? 사실 이미 DC 12v 2A를 연결해봤는데 전기가 들어가는것 같긴한데 모터가 계속 돌지는 않습니다 ㅠ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0.09.26 13:0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네 모터류는 초기 구동시와 사용시 부하가 걸릴때는 평소 10배 이상 전류량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를 충족식킬 수 있도록 고방전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충전과 방전은 별개의 문제이죠..
      12V/5A로 트리거가 걸릴 수가 있겠지만 조금만 부하가 걸려도 아답터가 타버리거나 멈춰버릴 듯 싶습니다.

      10A 이상의 SMPS를 사용하시거나, 컴퓨터의 파워를 개조하면 가능을 할 듯 싶으나 배터리를 리필하시는 게 더 편할 듯 싶네요.

  6. 윤윤 2020.09.27 11:5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좋은 지식 나눔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혼자 찾아보려고 해도 관련지식이 없어서 검색어도 뭘해야될지 몰랐는데 알려주셔서 일단 12v 200w SMPS를 구매했습니다 연결해보고 작동되면 다시 후기 올리겠습니당 히히

  7. 2020.10.07 07:3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29v 1.8A 어댑터로 작동하는 리클라이너에
    휴대폰 2개를 고속 충전 해도 어댑터에 문제가 없을까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0.10.07 08:1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리클라이너에 USB포트가 2개 달려 있고 퀵차지 지원되는데 사용해도 되는지를 문의하신건지요??
      상용제품이라면 문제 없지 않을까요??

      아답터 출력전력은 52.2W 이고,
      휴대폰 2개 QC3.0 고속 충전 기준 36W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리클라이너의 모터가 16.2W이내의 이거나 리클라이너 구동시 잠깐씩 충전전력이 떨어지거나 둘 중 하나겠네요..

    • 2020.10.07 11:35  address  modify / delete

      어댑터가 문제가 생겼다면
      리클라이너 모터가 16.2w 범위를 넘어선건가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0.10.07 11:4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아답터는 자기 능력 이상것 출력이 나오질 않습니다. 그 이상이면 타버리겠죠..
      현재 제대로 동작을 안한다는 말씀이신지??
      일반 적인 DC 모터는 초기 구동시나 부하가 있을 경우 스펙의 몇 배이상 많게는 10배 가까이 전류를 필요하기도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제품업체에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 2020.10.07 12:12  address  modify / delete

      어댑터 불량이 난거같아서요 ㅠ
      핸드폰 고속 충전 등으로 인해 과부하가 걸린것 같은데
      부하가 ( 리클라이너 모터 + 고속 충전기 2대)
      아댑터 출력 전력 52.2w를 넘어선 전력을 요청했기 때문에 어댑터가 파손되어버린 것일까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0.10.07 12:4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네 테스터 장비가 있어야 아답터 전압측정 내지는 부하를 걸어서 이상여부를 판정할 수 있을 것 같아요.
      AS 진행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8. 윤윤 2020.10.25 20:3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전에 청소기 베터리를 SMPS사용해서 교체해보겠다고 댓글 달았던 학생입니다 오늘 시도 해봤지만 살짝 가동음만 들리고 모터는 돌지 않았습니다 ㅠ ㅠ 혹시 괜찮으시다면 제가 메일로 정확한 상황을 보내드려도 될까요?

  9. 낫칭 2020.11.22 15:5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12.6V 1A의 마사지건 충전선을 잃어버렸어요 . 같은 B 와 A를 맞춰서 충전기를 구입하면될까요?

  10. 낫칭 2020.11.22 19:4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9V 5oomAm 직류전원장치로. 충전하면 어떻게될까요?? 리튬충전기쓰라고 되있어요 마사지건은

  11. 낫칭 2020.11.22 19:4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12V 2A 직류전원장치는요??

  12. 시지노인 2020.12.23 21:5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청소기 밧테리가 18650 2600mA/h 를 5000mA/h로 교체 가능한지 자문읃 구합니다

  13. 성농이 2021.01.04 11:0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전기전자 전공자인데 이런것도 몰랐네요.. 부끄럽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1.01.04 12:2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전 비전공자라 혹시 오류가 있을까싶어 크로스체크 목적으로 여기저기서 수집한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혹 잘못된 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14. 지나다 2021.01.28 02:2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궁금한게 있는데
    led전구용 안정기는 ac를 dc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럼 일반 아답터로 v a마추면 led안덩기로 사용가능하고
    led안정기를 대용량 일반 아답터 대신 사용가능 한건가요?

  15. 안녕하세요 2021.02.07 15:4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배터리가 없는 중국산 기기를 동봉된 충전기(chager) 12.6v 3a로 사용중입니다,, 중국애들이 아답타를 안넣고 충전기를 넣은게 실수가 아닌지요,,,배터리없는 기기를 아답타를 써야되는거 아닌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혹시나 충전기로 사용하면 위험한것 아닌지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1.02.07 16:0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걱정안하셔도 될 듯 싶습니다.
      전력공급면에서 오히려 충전기가 일정하게 공급되니 더 안정적일 수 있겠습니다.
      다만 동봉된 충전기는 3a이상 증가하지 않는데 사용하려는 기기가 그 이상 필요할 경우 파워가 조금 달릴 수는 있겠습니다. 그런 경우만 아니라면 사용에 지장은 없습니다.

      그런데 아답터 대신 충전기를 넣어줬다면 더 가격적인 면에서도 이득인듯 싶네요. ^^

  16. 질문 2021.02.10 10:1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친절한 글 감사드립니다 글 보다가 질문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12.6V 1A 충전기를 분실했을 경우
    12.6V 5A사용 하는것이 위험하다고 하셨는데
    전류는 결국 필요한 부하만큼 사용되는 것 이니
    원래 충전기 보다 A스펙이 낮으면 모를까 높은건 상관없지 않나요?

    그리고 또 12V5A 충전기 사용하면 속도가 조금 느려지는 거 빼곤 괜찮지 않을까요? 핸드폰 고속충전의 경우 5V,9V로 구분짓는거 보고 이것도 그런 개념 아닐까 해서 여쭤봅니다.
    혹시 핸드폰 고속충전의 경우는 핸드폰에 내장된 다른 매커니즘이 있는걸까요??

    질문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질문 2021.02.10 10:12  address  modify / delete

      핸드폰 충전의 경우는 5V로도 완충이 되는 것 이니깐 혹시 고속충전의 경우엔 9V로 충전을 해도 위험요소가 없다는 것인데 고속 충전하다가 완충되면 뭔가 충전을 cut하는 그런 매커니즘이 있는걸까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1.02.10 10:3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네 말씀처럼 대부분 크게 지장없습니다. 그런데 중간 배선이 1a로 설계되어있는데 전류량을 컨트롤하지 못하면 전위차에 의해 1a이상이 흐를 수 있겠지요..
      대부분 크게 이상없겠지만 원가절약 차원에서 타이트하게 설계된 회로라면...소손되고 제 글에 문제를 제기할 수 있어 스펙에 준하여 사용을 권장했습니다.

      핸드폰 qc는 기존 usb로는 전류이동에 한계가 있기때문에 어쩔수없이 전압을 높인 방식이라 중간에서 프로토콜로 제어를 하는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4.2v만충 이상으로 충전되면 폭발하기때문에 정확한 제어가 필요한데 조금 복잡한듯해 논외로 했네요..

    • 질문 2021.02.10 13:51  address  modify / delete

      제 질문의 의도를 명확하게 이해 해주시고 친절한 답변 해주셔서 너무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

  17. ㅇㅇ 2021.03.15 15:19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사실 이 내용은 맞기도 하고 안맞기도 하고 참 애매한게 사실입니다.

    BMS가 잘 만들어져 있으면 품질이 별로에 전압도 많이 높은 어댑터를 사용해도 칼같이 제대로 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16.8V로 충전해야 하는 4s1p 회로에 노트북용 20V 4A짜리 어댑터를 달아도 알아서 16.8V 1000mA가 들어가더군요.
    원래 과전압 과전류를 잘 걸러주는 역할도 BMS에서 하는게 맞으니까요.

    문제는 자신의 충전회로에 BMS가 뭐가 들어갔는지는 분해해봐야 알고, 일반인들은 분해해봐도 모르죠.
    대부분 분해가 불가능하게 만들어져서 분해는 커녕 충전테스트도 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그냥 지정된 충전기를 사용하는게 속 편하긴 합니다.
    그런데 또 문제가, 중국산 싸구려 기기들은 자기들 정품 배터리의 BMS조차 저질품을 쓰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고 전용 충전기를 써도 그냥 전압만 대충 맞춰주더라고요.

    중국산 싸구려 진공청소기의 6s1p 충전배터리, 배터리 분리수거함에 버려진것 이십여개 이상 분해해봤는데
    셀간 전압이 크게 들쑥날쑥한 경우도 많이 겪어봤습니다.
    이게 셀 불량인지 BMS가 제대로 역할을 못해서 밸런스가 안맞은채로 장기간 사용해서 그런지, 알 수 없지요.

    대체로 세계적 유명메이커의 노트북 배터리를 분해해서 나오는 BMS들은 믿을만 합니다.
    단, 프로텍트가 걸려있어 전압이 안걸리자마자 휴즈가 끊어지는 구조라서 재사용은 불가능하죠.
    LG나 Dyson의 무선청소기에 들어있는 회로들 또한 믿을만 합니다.
    B+와 B- 외에 신호선이 또 있어 본체에서 별도의 콘트롤을 하는 배터리라면 힘들겠지만
    LG EAC62258401 (5s1p 18V) 같이 외부로 나온 선이 B+와 B- 둘만 있는 경우는 재활용이 가능하지요.

  18. ㅇㅇ 2021.03.15 15:3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10V 정도(개당 3.3V) 정도로 방전된 18650 3s2p 배터리팩에 12V 일반용 어댑터를 BMS 없이 연결하면 어떻게 되느냐?

    전지의 내부저항에 따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지만 몇번 실험해 봤을때 연결하자마자 3~4A가 흘러갑니다.
    보통 IT기기에 쓰는 일반적 셀의 허용전류에 가까운, 메이커에서는 별로 권장하지 않는 전류량이지요.
    전동공구에 들어가는 고방전률 셀의 경우 저 전류를 견디겠지만 그건 또 내부저항이 작아서 더 큰 전류가 흘러갈 것입니다.
    12V라 망정이지 자기 전압인 12.6V였다면 저거보다 더 큰 전류가 흐를것입니다.
    (비슷한 실험 하다가 어댑터가 폭발한적도 있었슴. 다이슨 20700 팩을 2개 연결해서 5s2p로 만든 자작회로 충전시. 셀은 멀쩡.)

    그런데 또 웃긴것은, 한 20분쯤 지나면 전압이 11.6V 정도로 올라가면서 0.5~0.8A로 떨어집니다.
    충전을 반도 안했는데 이제부터 함흥차사가 되는거죠.
    이런식으로 충전을 하느니 그냥 전용 충전기 사는게 편하지요.

    참고로 취미생활(?) 하느라 충전회로 충전기 등등 자작하고 사용하는데, 한 4년동안 이거 한것같네요.
    여기 온분들에게 한마디만 들이면, 싸구려 전동킥보드 충방전회로도 몇번 분해해봤는데, 정말 대형사고 안나는게 희안한 정도입니다. 48V 다루면서 과열방지센서도 없고, 셀은 전혀 들어보지 못한 회사의 제품. 샤오미 보조배터리도 수도 없이 뜯어봐서 이제는 겉만 봐도 정품과 짝퉁이 구분될 정도입니다. 정품에는 있는 과열방지센서가 짝퉁에는 없습니다. 정품은 파나소닉이나 LG 셀. 짝퉁은 도대체 어느 회사 제품인지도 알 수 없고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1.03.15 16:4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경험지식을 기반으로 한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셔서 큰 도움이 됩니다.

      에너지 고집적 리튬전지가 등장하면서 스마트 모빌리타가 급격이 보편화됐지만, 삼성/애플의 스마트폰도 터질 수 있다는 현실에서 아이러니하게도 이 리튬전지의 안전한 대체제가 나와야 한 스텝 앞으로 나갈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당분간 그러한 한계를 완벽한 보호회로로서 커버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사고도 늘어날 듯 싶네요..
      말씀처럼 중국산 허술한 충전기도 문제가 될 듯 싶구요..

      충방전관련해서는 사용자들이 보편적 지식으로 알고 있어야 할 듯 싶습니다.

  19. Favicon of https://cahol.tistory.com BlogIcon CAHOL 2021.03.27 05:0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좋은 글 잘 봤습니다.

    220V 기능이 있는 대용량 보조배터리 (혹은 소용량 파워뱅크) 제품을 구입할 때 동봉된 16.8V/1.4A 충전기(5.5/2.1 단자 사용)가 있는데
    제품에 표기된 분류는 글에서와 같이 "충전기"가 아닌 "직류전원장치"여서 이게 정말 충전을 위한 회로가 포함된 것인지 애매하더라구요...
    쓰라고 만든 제품에 사용하는 것은 당연히 될텐데

    이번에 전기자전거 배터리가 노후되어서 셀을 교체하고, 교체하여 나온 셀로 파워뱅크를 제작하려고 하는데 (4S 7P)
    이 충전기를 활용해서 충전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네요...

    제대로 된 충전기가 맞다면, 아무리 큰 용량의 배터리 팩을 연결하더라도 정격 출력 전압/전류를 유지하면서 충전을 잘 해줄텐데
    정말로 단순 "직류 전원 장치"면 배터리 쪽에서 전류를 과하게 끌어가면서 전원 장치 전압이 떨어지다가 죽거나 터질 것 같아서 난감합니다.

    더 혼동스러운 부분은 충전기 본체 쪽에 LED 인디케이터가 있어서 연결이 되어있지 않거나 완충되면 초록색, 충전중에는 적색으로 표시해주는데
    정말 충전기인데 인증만 직류 전원 장치로 받은 건지 매우 헷갈리네요 ㅠㅠ

    혹시 이런 경우 구분할 방법을 알고 계실까요??
    (언급하신 것처럼 전압이 리튬이온 4S구성과 맞으니 충전기일 수 있으나, 보다 확실한 방법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1.03.27 08:5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충전기도 넓은 범주에서 직류전원장치입니다. 아답터도 충전기도 모두 직류전원장치인거죠.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은 멀티테스터기로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면 될듯 싶습니다.
      무부하시 전압 측정하고 배터리에 물렸을때 충전기 스펙에서 제한(CC)하고 있는 전류량 이상으로 흐르지만 않으면 적어도 충전기로서는 잘동작하고 있다고 판단이 가능할듯 합니다.

  20. 꼬맹이 2021.07.20 00:33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충전기를 까다롭게 골라야만 할거면 대체 배터리에 보호회로는 왜 강제되는걸까요. 이런거 보호 못할거면 뭘 보호한다고 달아둔건지...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1.07.20 08:0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충전기는 CV/CC가 Key이고,
      보호회로는 종지전압/만충전압 컷이 Key입니다. 직렬구성의 배터리 팩일 경우 요기에 밸런싱 기능이 추가 됩니다.

      충전기과 보호회로는 완전히 다른 영역입니다.

      배터리 활용을 생각하시거든 열심히 공부하시고 또 공부하셔야 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사고로 이어지는 건 한순간입니다.

      감사합니다.

  21. Favicon of http://g BlogIcon dohoon 2021.07.22 08:2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글 잘읽었습니다.

    다전압 지원 충전기의 원리에 대해 여쭤봐도 될까요?
    제가 사용하는 충전기의 경우

    5V 3A // 9V 3A // 12V3A // 15V3A // 20V 5A
    이렇게 지원을 하는데 그 원리가 궁금합니다.

    충전하는 장비마다 전압을 측정해보면 바뀌던데
    내부에 MCU 가 있다고는 들었지만 MCU가 있더라도
    시작점이자 종단점인 충전기 회로 내부에서 뭔가 계측할 수 있는 수치가 있어야
    그 값을 동적으로 변경시킬 수 있을것 같은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떠오르지 않네요.

    전위차로 하기도 애매하고, 흐르는 전류량을 프리셋으로 순차적으로 날려서 소모 전류를 체크하는것인지 알수가 없네요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1.07.22 08:40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헉 그건 제가 아는 범위를 넘어서는 거라.. ^^;;
      그런데 충전기가 자동으로 배터리의 전압을 보고 충전전압을 알아서 결정한다는 말씀이신지..
      아니면 출력 전압/전류를 설정했을 경우 그렇게 출력이 되는 원리가 궁금하다는 건지 조금 애매합니다.

    • BlogIcon dohoon 2021.07.23 00:26  address  modify / delete

      제가 가진 전압 측정기는
      충전기 -> 전압측정기 로 들어가서
      전압측정기에서-> 단말 전류를 패스시켜줍니다.
      이때 측정되는 전압이 매번 달라집니다. 휴대폰들은 보통 5V 주변에서 충전이되고 노트북들은 기기에 따라 12,15,20V 로 충전이 됩니다. 충전기의 포트는 USB-C입니다.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후니파파 MindEater™ 2021.07.23 08:1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찾아보니 비슷한 제품이 많네요..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12524856

      상품 페이지에 내부적으로 어떤 원리인지 설명이 없어 찾아봐야할듯 싶습니다.
      아마 퀵차지와 같은 프로토콜이 있지 싶어요. 아니면 5V 출력으로 시작해서 전압드롭률을 보고 단계적으로 출력을 올리면서 출력전압을 찾는다던지 하는...

      그리고 말씀하신 제품의 출력전압은 충전전압이 아니고 단순하게 출력전압입니다.
      이 전압이 기기내 회로에 의해 실제 배터리의 규격에 맞는 충전전압으로 바뀌게 되는 거죠..

      이 글의 내용은 배터리의 충전전압을 그대로 출력하는 충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좀더 단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