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t Welding/AC Spot Welding

아두이노 프로 미니 기반 AC 스폿 제어 회로 만드는 중... ing - 전구 테스트 통과!!

반응형

 

 

 

들어가며...

 

만들기 시작한 건 꽤 됐는데,,
회사 업무와 건강상의 이유로 자꾸 딜레이가 생긴다.
한 번 끊고 가자는 생각에 로그를 남긴다.

 

아두이노 소스는 이홈카페의 slotgodori님 의 락시꾼님 소스를 참고했으며,
불필요 기능을 제거하고 후 전체적으로 리빌딩중이다.

최종 스폿기는 최근 고물상 들렀다 데려온 3K 링코어에 물려 테스트할 생각이다.

 

 

 

 

대부분의 AC회로가 HW는 대동소이하다.

5시 방향에 올려진 모듈은 5V 전원인데 구형 스마트폰 충전기는 여분이 많으니 많은 사람들이 충전기 속 회로를 적출해서 사용한다.

처녀작이라 이런저런 설계없이 퍼즐 맞추듯이 소자를 밖고 땜질했더니
배치가 복잡해지고 튜닝이 어려운 구조가 되어 버렸다.

 

BTA41 트라이악은 스폿용접기의 원리상 순간적으로 일을 하고 대부분 대기상태라,,
방열판도 온도 모니터링도 필요없다고들 한다.

그래도 처녀작이니 공부겸 이것저것 달아보았다.
그래도 장시간 스폿시 트라이악의 온도를 보고 쉬어갈 수는 있겠다 싶다.

 

방열판은 PC파워를 분해했을 때 따로 적출해둔 거를 사용했고,
NTC 온도 센서는 배터리팩에서 적출한 거를 사용하려다 맞는 저항이 없어서 엘레파츠에서 60원짜리 10개를 주문해서 사용했다.

 

 

 

충분한 설계없이 마구잡이로 만든 결과로 공개를 고민한 매우 부끄러운 뒷판이다.
이 정도면 만능보드에 꾸미는 이유가 없어질정도가 없다.

중앙을 기준으로 왼쪽은 220V이고 오른쪽은 5V가 움직이는 구간이다.
붉은 실리콘 케이블은 5V 플러스를 검정색은 마이너스다.

BTA41 트라이악 인출입 대전류가 흐르는 구간엔 납을 많이 먹여 보강해주었다.

 

 

 

반응형
 
 
 
 
 
 
 

 

프로그램모드를 없애고 NTC 온도센서를 추가해서 그 자리에 표시하도록 했다.
BTA41 트라이악 온도검출용인데 스폿용접기의 원리상 이녀석은 순간적으로 일을 하고 대부분 대기상태라,,
방열판도 온도 모니터링도 필요없다고들 한다.

 

 

 

 

설정된 시간만큰 220V가 인입선에 흐르는지 테스트는 전구로 할 수 있다.
이 테스트가 성공적이면 링코어에 물려서 테스트를 하고,, 성공후 제작에 들어가면 될 듯 하다.

 

 

 

 

 

테스트 영상

 

 

일단 전구 테스트는 성공적이라 회로의 동작엔 이상이 없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될 듯 하다.
다만 스위치와 엔코더 동작시 오동작의 경우가 있어 소스 튜닝은 일부 진행중이다.

 

+
욕심같아서 훈섭님의 오토스폿도 구현해보고 싶은데,, 전자 밑지식이 부족해 진행이 어렵다.
2차 권선에 약한 전류를 생성시켜 쇼트시 변화를 인지하는 방식인데 일단 2차 권선에 약한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
모카페의 회원분이 스너버 회로를 언급한 바 있어 찾아보는 중이다.

 

+
아두이노라는 것을 들어보기만 했지 실제 프로그래밍을 올려보고 동작시켜보니,,
초보자도 쉽게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이 있었다는 거에 솔직히 좀 놀랐다.

 

+
고압이 흐르는 회로를 만능기판으로 만드는 것은 언제든시 쇼트위 위험이 있어 추천하지 않는다.
테스트 차원해서 진행한 프로젝트이고 실 사용에는 PCB를 제작하는 것이 좋다.

 

 

 

 

관련글

 

AC 오토스폿 PCB 제작 및 분양

 

AC 오토 스폿용접 회로 2024년형 리뉴얼 분양 페이지 - 후니파파 ^▽^)/

이전 분양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하려고 하다가 댓글이 너무 많아지고, 또 기존에 구입하신 분들 이력차원에서 새로운 분양페이지를 오픈합니다. 개요 이번 분양부터는 PCB V3.0과 변경사항을 지원

mindeater.tistory.com

 

 

AC 오토스폿 아두이노 스케치 파일 공유

 

AC오토스폿용접기 커스텀버전 회로만들기 - 원리 이해와 회로도 및 아두이노 스케치파일 (Arduino S

ino Pro mini sketch source for AC Auto Spot Weldering 출처: https://mindeater.tistory.com/2327 [MindEater™ - Life Sketch] <오토스폿 회로가 들어간 풀 회로도> 이 글은 아두이노 스케치 카테고리를..

mindeater.tistory.com

 

 

1.5K 링코어로 고성능 스폿기 제작 예

 

6th 스폿기 - 수지형 1.5K 링코어로 괴물급(?) 아두이노 오토스폿용접기 제작

최근 오토스폿회로의 아두이노 스케치 파일을 업데이트 하면서 기존에 쓰던 5호기를 방출하고 LCD버전 검증을 위해 새롭게 하나 만들기로 해 겸사겸사 진행했다. 개인적으로 2K이상의 효율이 나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