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DarkRoom/Camera Stuff

파이어폭스(Firefox) 플러그인 : ExiF(사진의 메타정보) 보기

반응형

Exif 는 어떤 디지털(Digital) 카메라로 언제(Date) 어떤값(카메라 설정 값)으로 촬영했는지 볼 수 있는 메타정보입니다.
JPEG 2000, PNGGIF를 제외한 거의 모든 이미지파일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를 살펴보면 해당 사진이 언제 어떻게 찍었는지 보고서 약간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취미로 하는 분들은 Exif 정보를 꼼꼼히 챙겨보게 되는 겁니다.



다행히 티스토리는 사용자의 요구를 수렴해서 얼마 전부터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 참조)
제블로그도 사진의 Exif정보가 있다면 위에서 선택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진들의 Exif 정보는 겉으로 들어나 있지 않습니다.
Exif정보를 보고 싶을경우에
파이어폭스(Firefox)의 경우 아래 플러그인들로 볼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Exif정보는 사진을 편집하면서 사용자가 없앨 수도 있어서 Exif정보가 있는 경우에만 볼 수 있답니다.



1. FxIF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5673
(가장 편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같습니다.)


사진 위에서 오른쪽 클릭해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




2. Exif Viewer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3905
Exif의 모든 정보를 속속들이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



추가로 Easy Drag To Go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6639)와 같이 사용하면 좋은 것 같아요.
오른쪽 클릭이 막혀 있으면 사진을 클릭해서 드래그하면 새 창에서 이미지만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새로 뜬 창에서 Exif를 볼 수 있게 됩니다. ^^;;


여담이지만 ActiveX를 이용해 만들어진 사이트는 IETab(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1419)을 이용해서
특정 탭만 IE의 엔진으로 쉽게 바꾸는 플러그인을 알게 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더더욱 안쓰게 되네요. ^^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