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호러무비 Horror Movie
관객에게 불안과 공포를 불러 일으키도록 의도된 내용의 영화


하드코어 Hard Core
성적표현의 강도를 의미하는 하드 코어는 흔히 X등급 영화를 설명할 때 사용된다. 쉽게 말해서 포르노라고 할 수도 있겠다. 예를 들어 성기의 삽입장면, 채찍이나 칼로 상대방을 해치는 행위 등이 적나라하게 보여지는 영화를 말한다.
*사전적인 의미 : '포르노, 영화 등 극도로 노골적인'


하드고어 Hard Gore
많은 사람들이 하드코어와 하드고어를 같은 용어로 오인한다. 하지만, 분명히 이 두 용어는 다르다. 하드고어라 하면 공포영화들 중에서 <데드얼라이브><텍사스살인마> 처럼 그 잔인함의 정도가 진한 영화를 말한다. 전기톱이나 잔디깎는 기계로 사람을 절단한다거나, 피가 사방팔방으로 튀고, 배에서 창자와 온갖 알 수 없는 것들이 튀어나오는 장면들이 나오는 영화를 말한다.



좀비 Zombie
서인도 제도 원주민의 미신과 부두교의 제사장들이 마약을 투여해 되살려낸 시체에서 유래한 단어라 한다. 하지만 의식도 없고 이미 죽은 몸이기 때문에 아무리 죽여도 죽인게(?) 아니다. 1932년 벨라루고시의 <화이트좀비>가 좀비를 다룬 첫 작품이며 조지로메로의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 을 기점으로 해서 <좀비오><바탈리언>과 같은 수많은 아류작들이 탄생했다.
*사전적인 의미 : 죽은 자를 되살아나게 하는 영력, 그 힘으로 되살아난 무의지의 인간



뱀파이어 Vampire
피를 빨아먹는 흡혈귀. 17,8세기에 걸쳐 헝가리, 세르비아 트란실바니아 등의 동유럽에서 탄생한 흡혈귀는 악령에 영혼을 팔았거나 신의 저주를 받아 죽어서도 저승에 가지 못하는 귀신이다. 영화는 독일의 무르나우 감독의 <노스페라투>가 최초의 작품으로, 지금 보기에는 조금 민망할 정도다. 우리가 가장 많이 보아온 드라큐라는 크리스토퍼 리의<드라큐라>시리즈이다.



스플래터무비 Splatter Movie
피가 튀어다니고 사지가 절단되지만 보면서 도저히 웃지 않고 배길수 없는 영화. <바탈리언>에서는 시체들이 무덤에서 떼로 살아나오는데, 그중 한 좀비가 무덤에서 나오려는데 다른 좀비 머리를 밟고 지나간다거나, <데드얼라이브>에서는 남녀 좀비가 서로 사랑을 하는, 그러면서 눈알이 튀어나오는 그런 내용이다.



슬래셔무비 Slasher Movie
사이코 살인마가 얼굴에 무언가(하키마스크, 유령가면, 털가죽..)를 뒤집어 쓸고 무자비하게, 별다른 이유도 없이 사람들을 살인하는 영화. Slash- '베다, 자르다'에서 유래한 말로 <할로윈><13일의 금요일>과 최근의 <스크림>이 대표작들이다. 이들 영화들은 마약이나 술, 섹스를 하는 젊은이들에 대한 사회의 경고와 같은 메세지를 담고 있으며, 나중에는 섹스씬이 공포영화에서는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스너프무비 Snuff Movie
포르노를 찍는 도중에 실제로 출연자를 살해하는 장면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영화. 실제로 사람을 죽여야 하는 장면을 담고 있기 때문에 포르노보다 더 암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진다. <무언의 목격자><떼시스> 등이 스너프를 소재로 한 영화로, 우리나라에서도 그 모방범죄가 예전에 나온적이 있어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오컬티즘부비 Occultism Movie
신비주의 혹은 초자연주의라는 의미의 이 단어는 악마와 그를 숭배하는 사교집단을 내세운 새로운 경향의 호러영화를 일컫는 말이다. 로만폴란스키의 <악마의 씨>나 <엑소시스트><오멘>, 웨스크레이븐의 <악령의 관>이 대표적인 영화로, 그중에서 부두교가 가장 많이 다루어진다.


네크로필리아 Necrophillia
시체애호증 환자 혹은 시간꾼이라고도 한다. 쉽게 풀어서 얘기하면 밤중에 무덤을 파서 시체와 섹스를 하는 성도착증환자를 일컫는 말이다. 독일의 <네크로맨틱>이 대표적인 영화로 그 변태적인 정도가 너무 심하여 독일과 미국에서도 상영이 금지된 영화이다. 스웨덴의 <나이트가드>도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다.


흑마술 Black Magic
병을 치료하는 등의 선한 목적에 사용되는 백마술의 반대말. 저주나 위해의 목적으로 사용된다.저주하는 사람의 허수아비 인형이나 사진에 바늘을 꽂으면서 주문을 외우면 된다. 이런 점은 우리와 매우 비슷하다.


프릭스Freaks
마약중독자를 의미하는 속어로서 영화에서는 변종이나 기형적인 인간을 일컫는다.






728x90

HI!! 궁금한 점은 편하게 댓글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