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ketch

알리익스프레스 보쉬 18V 호환 히트건(열풍기) 구입 그리고 간단 테스트

반응형

 

 

자동차 블랙박스를 교체하면서 차창에 붙은 양면테잎 제거 하는데 애를 먹고 찾아본 보쉬 호환용 열풍기입니다.

마키다나 밀워키등 다른 브랜드용은 다양햔 베어툴이 많지만 수요가 없어선지 보쉬용은 많지 않습니다. 알리를 한참동안 뒤지다 겨우 찾아 구입해봤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아직 오래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만듦새나 성능이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제품 페이지의 디자인은 다른 모델과 비교했을때 조금 허접해보였지만 실제로 보니 그 정도는 아니고 그냥 소소합니다.
무게감도 적당하고 그립감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물쇠 모양의 락버튼은 기본 상태에서는 트리거가 움직이지 않고 락 버튼을 누른채로 당겨야 켜지는데 장시간 켜졌을대 과열로 이한 화재를 막기위한 안정장치입니다.


3가지 종류의 노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쉬배터리에 체결한 모습으로 유격없이 잘 들어맞습니다.




반응형



 

내부 살펴보기

사용시 20A 안팎의  대전류가 흐르는 제품이라 내부 배선 상태가 궁금해 열어봅니다.
가장 먼저 배터리와 체결되는 단자의 전선은 마킹은 없지만 제법 굵고 10awg 이상은 될 듯해 이대로 사용해도 충분할 듯 하고 단자와 납땜도 잘 되어 있습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마이크로 스위치 핀에 납땜상태도 양호, 기판 납땜이나 세척 상태도 괜찮습니다.


발열로 자주 망가지는 전원 컨트롤 소자인 모스펫(MosFET)도 두꺼운 방열판에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모터에는 역기전류를 보호하기 위한 커패시터도 각각의 단자에 달려있습니다.

중국산인데 살짝 의외입니다...
굵은 전선이나 마감을 볼때 중국산치고는 제법 신경을 썼네요. ㅎ


딱히 보완할 부분이 보이지 않아 그대로 조립해주었습니다.





출력테스트

본체 라벨에 18~24V, 출력은 300W라고 표기 되어 있어 이에 준하여 파워서플라이 6018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히트건 최대 정격전압인 24V와 6018의 최대 허용전류인 18A로 설정 구동해보니 최대 전류까지 치솟고 374W까지 측정되었습니다.

이 정도면 스펙을 한참 웃도는 수준인데 아마도 히터의 출력은 이보다 높아 연결된 배터리에서 최대치를 끌어가는 듯 합니다. 제대로 사용하려면 정품 보쉬배터리팩이나 일부 중국산 호환팩은 고방전 배터리로 리필을 해주어야 제대로 사용이 가능할 듯 싶다.

여하튼 배터리팩의 최대 전류를 끌어가고 전력은 300~400W를 상회한다로 정리가 될 듯 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간단하게 수축튜브를 지져봅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온도를 측정해고 PCB 소자도 떼어보는등 몇 가지 테스트를 추가해보겠습니다.

고장없이 오래 잘 동작했으면 좋겠습니다.




구입처

 

11.97US $ 68% OFF|Portable Heat Gun Cordless Electric Heat Gun with 4 Nozzle For Makita/Dewalt/Milwaukee/Bosch/Black Decker 18V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무료배송에 3만원이 조금 안되고 배송도 알리 스탠더드 배송이라 10일 안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