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ketch

알리발 신발건조기 스위치 달고 EU코드를 KS 코드로 교체해주었습니다.

반응형

 

 

 

스위치를 달아서 완성한 모습입니다.

요즘 여론들이 중국 알리익스프레스를 저격하고 있고 세금을 물리려는 조짐이보입니다. 한국의 영세 상인들이 알리때문에 망한다고 하니... 문제긴 한데 해결방법이 참 거시기 합니다.

각설하고, 저렴한 신발건조기를 하나 샀습니다.


이렇게 생겼고, 1시간 혹은 2시간 이렇게 걸어두면 뜨거운 바람이 나와 뽀송뽀송해진다고 합니다.



일단 코드가 EU규격입니다.
다이소에서 KS규격의 돼지코 꼬다리를 사서 끼워주면 되지만, 제품을 해체하고 모아둔 220V 코드로 교체를 해주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어차피 고가의 제품도 아니라 부담없이 진행합니다.


뚜따해봅니다.
아래에서 220V가 들어와서 하나는 온도센서를 거쳐 컨트롤러로 들어가고, 나머지 한선은 그냥 220V로 들어갑니다.

이 선을 그대로 걷어내고 교체해주면 되지만 여기에 컨트롤러로 들어가는 파란색 선 사이에 스위치를 달아줄 생각입니다. 보통 물리적 스위치가 아닌 택트 스위치로 눌러셔 전원을 켜는 제품은 대기상태에서 소모전력이 있어 물리적인 락커 스위치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스위치를 넣었을 때 아래 부품들과 간섭이 없는 지점을 정하고 스텝드릴로 구멍을 뚫고 스위치를 넣어줍니다.


 

반응형

 

 

 

사용한 스위치는  ON이 되면 램프가 켜지는 램프스위치입니다.
따라서 3개의 핀이 있고, 각각에 대해 사진에 설명했습니다. 클립형 커넥터가 있는 걸 재활용했지만, 없다면 직접 납땜해주어도 됩니다.


3개 핀 중에 색이 다른 게 이 램프를 켤 용도의 핀으로 스위칭 라인과 다른 전선을 연결해야합니다.

나머지 두 핀은 바깥쪽이 들어오는 선이고 가운데가 나가는 선입니다.


램프가 없다면 방향이 상관없지만 가운데 핀과 램프용 핀이 이어져 램프를 밝혀주기 때문에 이를 꼭 구분해주어야 합니다. 스위치를 껐는데도 램프가 켜져 있으면 이 두 핀을 바꿔주면 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스위치의 상단에는 1과 0이 그려져 있으며 1은 스위치가 닫힌상태 즉 전기가 흐르는 ON 상태를 의미하고 0은 흐르지 않은 상태로 OFF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 밖의 0이 댣혀 있지 않고 가운데 1과 결합되어져 있는 마크는 대기전력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식으로 알아주면 좋습니다.


램프용 핀에 열결된 배선은 온도센서로 들어가기 전에서 따서 연결해주었습니다.



잘 동작합니다.



완성되었습니다.



소비전력은 127W로 열풍때문에 살짝 높은 편이지만 크게 부담되는 전력은 아닙니다.

 

 

그다지 어려운 DIY는 아니지만 220V 고압이 위험하므로 잘 모르면 엄두가 안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큰 아들 야밤까지 이슬맞고 돌아댕기는데 이제 다음날 뽀송뽀송하게 신고 나갈 수 있겠네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구입처

 

18.32US $ 74% OFF|Portable Electric Shoe Dryer With Heat & Dehumidifier - Adjustable Sole Warmer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할인과 코인을 써서 저렴하게  6천원대에 구입을 하기는 했는데 평소에는 만원 정도 하는 듯 합니다.

알리 천원마켓에도 찾아보면 있습니다.

 

그리고 스위치 구입처입니다.

 

0.49US $ 70% OFF|Toggle Switch - 4pcs Car 220v Round Rocker Boat Led Light Toggle Switch Spst - Aliexpres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