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오폴라 에어더스터?를 가지고 있는데 이번 알리 13주년 애니버서리 세일기간에 미니 송풍기? 에어건을 또 샀다.
몇 년전 구입한 오폴라(OPOLAR) 에어 더스터는 레버에 반응하는 속도가 느리고 풍속을 조절할 수 없고 작년에 구입한 crossgun 제품은 작지만 알루미늄 하우징이라 무겁고 다부진데 역시 하단부 버튼을 눌러서 컨트롤 하는 방식이고 배터리 방전시 쉽게 교체할 수 없어 구입후 얼마 지나지 않아 방출했다.
그러다가 이 제품이 눈에 띄었는데...
일단 아래 몇 가지 제품의 특징이 마음에 들었다.
1. 리튬이온 배터리 18650 두 개 사용해서 7.4V로 동작, 방전시 쉽게 자가 교체가 가능 (개인적)
2. 18650 배터리를 사용하고도 오폴라 에어더스터와 비교했을 때 컴팩트하고 가벼운 점
3. 레버를 이용한 속도 조절
4. 후드를 앞 뒤로 교체없이 버튼으로 송풍모드와 흡입모드 전환
솔직히 기대가 좀 됐고, 도착하자마자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보았다.
이 제품은 메인 제품(BF-1 Host)와 청소 키트(Vacuum Kit)를 옵션으로 따로 팔고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청소키트는 사지말고 송풍기만 쓰는 것이 좋다.
외형
깜찍하고 귀엽지만, 마감이 그다지 고급스러운 편은 아니다.
게다가 한자로 된 마킹은 적응이... ㅎ
조작방법
전원 버튼을 1초 정도 누르면 속도 게이지가 한 깐 깜빡임, 레버는 1-6단계까지 조정됨
여기서 전원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1단으로 고정됨, 레버는 1-6단까지 조정됨
여기서 전원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2단으로 고정됨, 레버는 2-6단까지 조정됨
여기서 전원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3단으로 고정됨, 레버는 3-6단까지 조정됨
여기서 전원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꺼짐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꺼짐
송풍기 모드와 석션 모드 전환버튼은 1초 정도 누르면 토글됨
>> 이거 조작방법 설계한 사람 머리 좋은듯.. ㅎ
오버홀 분석
핸들 부분 검정색 커버를 아래로 빼고 상단에 보이는 나사 두 개만 풀면 쉽게 분해가 된다.
모터로 나가는 선이 3개가 있는데 전원과 속도 컨트롤 선으로 보인다.
그런데 설계에서 빠뜨린건지 PCB 상단 칩에서 직접 점퍼로 연결되어 있다. -10점 ㅎ
배터리다.
LDTSL 18650 2600mAh 라고 되어 있고, 9.62Wh 라고 마킹되어 있다.
제조 회사는 구글링으로 찾기 힘들고, 대충 방전류 5C 정도 되는 중방전 배터리로 판단된다.
중국산 제품이고 단가생각하면 삼성이나 LG 등 비싼고 검증된 셀의 사용을 바라는 건 아니지만 뭐 언제든지 가지고 있는 배터리로 교체할 수 있다는 생각에 그다지 걱정되지는 않는다. 다만, 필자처럼 배터리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사용자가 아니라면 이 듣보잡 배터리의 성능이 어찌될지는 실제 사용해보거나 분해해서 방전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 있는 거라 지금 뭐라 말하기는 어렵기는 하다.
스폿 상태인데... 플러스 극에 절연링도 없고.. (-10점)
모터 내부 모습
팬은 가벼운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다.
다만, 초기 구동시 쇠구슬 굴러가는 소리가 거슬려서 자세히 봤는데 손대면 더 안좋아 지니 그냥 보기만...
레버가 특별히 걸리는 부분이 없이 바로 분리된다. ??
자세히 보니 홀센서와 자석을 이용한 방식이다.
기계식보다는 내구성은 뛰어날듯...
여기까지 살펴보고 더 뜯어볼 필요는 없을 듯 싶어 조립했다.
청소기 키트를 장착한 모습..
그럴싸 해보이나 성능은 별로라 비추..
후드 설계
좁은 곳이나 튜브에 바람을 넣을 때 활용할 목적으로 후드가 있으면 좋을 듯 싶어 3D 디자인을 해주고 출력해서 장착해주었다. 집중효과는 있지만 풍량이 다소 줄어들고 대신 소음은 커진다.
시연 영상
참고만...
Ma Ant BF-1 vs 오폴라(OPOLAR) Air Duster
소음은 오폴라가 더 적지만 풍량은 Ma Ant 가 훨씬 쎄다.
모두 만충된 상태로 측정해서 BF-1은 59g, OPOLAR는 23g 정도로 풍압은 두 배 이상인듯 한데 면적이 다르니 그냥 가볍게 봐주면 좋을 듯 싶다.
총평
작고 강한 풍속, 레버를 이용한 속도 조절 그리고 조작성이 매우 뛰어나다.
다만, 초기 구동시 쉬구슬 굴러가는 소리와 소음이 다소 크다는 점
마지막으로 Super Suction 이라고 광고하고 있지만, 소음만 크고 흡입력은 약해 그냥 송풍기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구입처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