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몇 해 전만해도 오실로스코프는 전혀 필요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AC 스폿용접 회로를 만들면서 출력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다싶어 알리에서 작은 미니 오실로스코프를 구해서 사용하고 있었다.

 

 

FNIRSI 150 라는 모델명의 제품인데 1채널로 그럭저럭 원하는 건 대부분 측정할 수 있고 특히 10배율로 220VAC도 가능해 꽤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사실 뭐 전자 전공도 아니고 그다지 전문적인 지식도 없기에 그냥 상식적인 선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를테면, DC 전압이 출렁이지 않고 잘 나오는지 정도...

 

 

이제품은 여기기서 구입!!
https://www.aliexpress.com/item/32843061033.html

 

33098.0₩ 5% OFF|완전 조립 DSO FNIRSI 150 하우징 케이스 박스가있는 15001K DIY 디지털 오실로스코프 키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대충 3만원 중후반의 가격이다.

전원이 8V라 애매한데 아답터를 구입하지 않고 요렇게 간단하게 만들어 포터블로 사용하고 있다.

 

 

 

 

 


 

 

 

미니 오실로스코프 사용예

 

 

요기까지는 좋은데,,,
갑자기
이러한 방식으로 타임을 트리거링해서 그 시간동안의 2차 파형을 보면 좋지 아니한가??
라는 생각에...

 

같은 회사의 태블릿형 2채널 오실로스코프를 역시 충동적으로 구입하게 됐는데....
https://www.aliexpress.com/item/4000861098295.html

 

161733.0₩ 31% OFF|FNIRSI 디지털 태블릿 오실로스코프 1013D, 듀얼 채널 100M 대역폭 1GS 샘플링 속도 미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기대감 잔뜩...
이때까지 앞으로 겪게될 스트레스는 상상도 못한채 도착하기만 기다리고 있었다..

 

 

클릭 두 번에 일주일만에 중국에서 건너와 작업대 위에 올라온 태블릿이다.
세상 참 좋기는 하다.. ㅎ


본체와 프루브 2개 그리고 충전 케이블및 악세사리로 구성되어 있고 스티로폼박스로 외부 포장되어 운송중 파손될 확률은 적어보였다. 다만 본체 박스에 씰이 없어 이게 새제품인지 리퍼제품인지 알길이 없는게 무지 찝찝하다.

 

But,,
전원을 켜자마자,,,
잠깐 켜지던 스코프가 딸깍 소리와 함께 꺼진 후 죽어버렸다. ㅠㅠ

불량 당첨!!

 

즉시 셀러에게 반품을 요구했지만,,
셀러는 침착하게 240원짜리 부품 구매페이지를 클릭하라고 요구했고,,
그거 구입하면 레귤레이터 2개를 보내주는데 교체하면 모든 게 잘 해결될거라고 한다.

얼마나 자주 망가지면,,, ㅠㅠ 이라는 생각이 들다가 반품으로 직접 중국으로 보내고 환불까지 가는 과정이 지난하고 스트레스라 어쩔수 없이 수리후에도 먹통이면 새로운 제품을 받기로 약속받고 셀러의 제안에 동의했다.

그리하여 또 1주일이 지나 주문한 AS 부품이 도착했다.

 

 

 

부품 교체 작업 진행!!

 

이 부품으로 레귤레이터인데,, 핀 배열은 다음과 같다.

 

 

 

 

 

 


 

 

 

 

고장난 소자는 2번과 3번을 테스터기로 찍으면 입력 전압이 나오는데 3번과 4번을 찍으면 매우 작은 전압만 잡힌다.
짐작으로는 이 소자 가품일 확률이 매우 높은 듯 하다.
뭐 단가때문이겠지...

 

 

작업내용은 셀러에게 보여줄 생각으로 작업 내용을 처음 부터 끝까지 동영상으로 남겼다.

소자 교체 부분은 5분 30초정도부터 보면 될듯하다.

 

 

셀러 말대로 부품을 교체하니 죽은 오실로스코프가 다시 살아났다.
그런데 뭔가 찝찝함은 어쩔 수 없다.
혹시나 또 망가질 수 있기에 남은 하나의 부품은 사진처럼 본체에 붙여두었다.

나중에 배터리 교체시 18650으로 교체할 수 있는지 공간을 가늠해봤는데 아래 소자들 간섭어 없는 쪽으로 붙여주면 충분한 듯 싶다.

 

 

 

조립은 나사 5개만 다시 조여주면 되니 별거없고,,
우여곡절끝에 살아 났다.

 

 

간단 리뷰...

 

1배/10배율 선택가능한 프루브인데 빨간색 슬라이드 스위치로 선택해주면 되고, 반대편에 저항치를 조정해서 그래프를 미세 조정할 수 있다.

 

 

상단의 모습이다. 순서대로 각각 채널용 BNC 단자, 1KHz 테스트 핀, 충전/파워 LED, 충전단자, 전원버튼이 위치해있다.

 

 

거치는 요렇게... 각도 조절은 안된다. ㅋ

 

 

 

 

 


 

 

 

테스트!!

 

DC는 잘 됨!!

 

AC가 측정은 되는데 10X율로 50V가 최대라서,, 220V 고압의 전체 사인파는 확인이 불가!!
또 셀러에게 콜!!

"이거 이상하다 220V 측정이 안된다"
"100배율 프루브를 사라"
"엥?? 뭐 알겠다. 너의 회사 제품중 저가형도 되는데 훨씬 더 비싼 이 제품이 지원하지 않는 것이 이해가 안가지만 그렇게 하겠다."
"그리고 AS하면서 부품값을 왜 내가 지불해야하는지 이해가 안되고 전체적으로 제품에 대한 인상은 썩 좋지 않다!!"
"아 미안하다. 그건 환불해주겠다"
"그런데 당신이 보내준 교체 동영상 우리가 레퍼런스로 사용해도 되는가??"
"헐.. 마음대로 해라"

 

 

젠장... 또 100배율 프루브를 구입 ㅜㅜ

https://www.aliexpress.com/item/32704502182.html

 

19077.0₩ |Cleqee P4100 고전압 오실로스코프 프로브 100:1 2KV 100MHz 100X 오실로스코프 조정 가능한 감쇠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이번에도 일주일 만에 왔다. 요즘엔 일주일 안에 착착 잘 와준단 말이지.. ㅋ

대신 이 프루브는 배율 조정이 안되고 100X 고정이다.
뭐 제대로만 동작해준다면 가성비는 나오니 참자!!

 

 

 

이제 스크린 안에 220V가 쏙~하고 들어왔다. ㅎ

이제 원하는 파형을 찍어보려고 하는데,,,

아뿔싸!!

 

 

채널 1과 채널 2의 접지가 내부에서 도통되어 있는데,,,

음... 원래 목적인 CH1에 DC를 트리거링하고 CH2에서 AC를 측정할 방법이 없질 않는가.....

당연하게 될 줄 알았던게 당연하게 안되는건가?? 싶어 하고 찾아보니,, 대부분의 다채널 오실로스코프가 접지를 공유하고 있다. ㅋ

그래서 고압 측정하다가 차단기가 내려가거나 스코프를 망가뜨릴 수 있다는 주의글도 있고, 채널 접지가 분리된 오실로스코프도 있다고 하는데 무지 고가이고....

 

ㅠㅠ
ㅠㅠ

 

그냥 웃지요...
그러하다.

 

 

 

일단 스폿기 파형은 스너버 회로에 의해 대기 상태에서도 사진처럼 출력이 잡혀 동작 순간 트리거링하기가 애매하다. 예상대로라면 스폿순간 전압이 상승해야하는데 트리거링이 되지 않는다.

스너버를 제거하고 측정하면 확실한데 서지에 의해 트라이악이 소손될 수 있고,, 하여간 좀 더 알아야야 할 듯 싶다.

 

급 현타가 오는 것이 아무래도 또 뻘짓을 한듯 하다.
뭐 나중에 써먹을때가 생길까... 싶은데 보관만 하다가 또 방출하게 되는 건 아닌지 걱정이 앞선다.

 

 

 

 

+
이 오실로스코프는,,,,
고압이 필요하면 100배율 스코프를 함께 구입하는 걸 추천하고, 새제품인지 리퍼제품인지 구분이 되질 않으니 주의를 요한다.
다만, 잘 동작하면 가볍게 사용할 목적으로 가성비는 나오는 듯...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