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Info...

[DIY팁] 2개 전원 스위칭을 위한 3핀 DC잭 소켓 사용법

반응형

 

 

 

개요

 

배터리 호작질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아마도 5.5/2.1 규격의 DC잭 소켓 암타입 일 것이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2핀으로 위 사진의 제품들이다.
허용전류는 왼쪽이 3A 오른쪽 쇠로된 녀석을 5A로 보통 대전류 DC잭이라고 부른다.

왼쪽 플라스틱몸통으로 된 DC잭도 실 사용시 5A까지는 무리가 없어보인다.
물론 대다수 중국산이라 케바케겠지만...

 

 

 

 

 

 


그런데 두 가지 전원을 함께 사용하고 싶을 때 종종 3핀으로 된 위 사진과 같은 소켓을 사용하게 된다.
이 녀석들은 DC 플러그 삽입 여부에 따라 그라운드 스위칭을 한다.

내부에 스프링 형식으로 두 개의 그라운드(마이너스)핀이 붙어 있는 구조다.
생긴 것은 달라도 3핀은 거의 대동소이하다.
오디오 LINE IN도 비슷한 구조다.



 

 

배선방법

 

 

 

이 그림은 3핀 소켓으로 배터리와 아답터를 사용할 경우의 배선도다.

소켓 1번 핀은 플러스, 2번과 3번 핀은 모두 그라운드.
평소 2번과 3번이 서로 이어져 배터리의 전원을 사용하다가 DC잭을 꽂으면 3번과 2번이 서로 끊어지고, 아답터 전원이 2번으로 연결되어 흐른다.

 

테스터기로 도통테스트로 확인해보고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통은 플러스 마이너스의 배열이 규격화되어 있지만, 실수인지 고의인지는 모르겠지만 규격과는 다른 DC잭도 분명 있다.

내부 배터리가 충전이 가능한 2차전지라면 그냥 2핀으로 된 DC잭을 병렬로 연결해주면 충전과 사용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실 사용 예

 

 

사진은 최근에 제작한 아두이노 방전기 3호기로 내부에 12V 아답터를 사용하여 컴퓨터 전원 코드를 꽂아서 사용하지만, DC 파워탭에서 여러 개의 DC 전원을 뽑아 연결하기 위하여, 옆에 3핀 DC잭을 추가하여 12V 외부전원을 선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즉 220V 전원코드가 꽂혀있더라도 12V DC잭이 연결되면 전원은 220V는 차단되고 12V DC잭으로 공급된다.

 

알면 쉬운 정보다.
호작질의 스펙트럼을 넓히기 위한 쉬어가는 페이지다.

 

 

 

구입처

 

 

0.55US $ 25% OFF|Dc Power Socket Female Jack Connector | Female Dc Power Plug Connector - 10pcs Dc - Aliexpres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참고글

 

20A 방전 테스트를 위하여 자작한 아두이노 정전류(CC) 방전기 3번째 - 테스트 성공

배터리 용량테스트를 위한 방전기다. 이번에 3번째로, 이전가지 낫셀 테스트를 좀 빠르게 하고 싶어 제작한 2호기와 1호기 모두 실제 방전은 10A 정도에 머문다. 가장 큰 문제는 방열이다. 몇 번의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