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DarkRoom/라이트룸(Lightroom)

[라이트룸 강좌] 플러그인 Perfect Layers를 이용해서 텍스쳐 보정하기

반응형




백만년만에 간단 라룸 강좌입니다. ^^;;

라이트룸이 사진을 보정과 관리를 위한 최고의 프로그램이지만 포토샵의 레이어 작업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는 이 기능의 부재가 많이 아쉽죠.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기위해 본격적으로 서드파티에서부터 플러그인 형태로 레이어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한 플러그인 중 하나인 Perfect Layers를 소개합니다.

몇 주 전에 onOne Software에서 라이트룸 사용자를 위한 Perfect Layers가 공개되었습니다.
요즘 한창 영향력이 있는( 것 같은...) Scott Kelby가 아이디어내고 디자인까지 직접했다고 하니 기대가 되었답니다. ^^;;

그럼 본격적으로 이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텍스쳐를 삽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사용하는 라이트룸의 언어는 영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참작하시고 봐주세요. ^^;;
또한, 텍스쳐 보정이라고 제목을 달았지만 라이트룸 플러그인인 Perfect Layers 소개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퀄리티 있는 결과물이 아니라 텍스쳐 입히는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했습니다.




일단 Perfect Layers를 내려받아 설치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보이는 "DOWNLOAD FREE PUBLIC PREVIEW" 버튼을 누르면 이메일을 입력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팝업창에서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하면 플러그인을 내려받을 수 있는 링크를 보내줍니다.


이 플러그인은 따로 라이트룸에서 등록할 필요없이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텍스쳐를 입혀보도록 하겠습니다.






텍스쳐를 삽입할 사진을 선택합니다.
전 붉은 개꽃(철죽)을 선택했습니다.


↓↓↓



File > Plug-in Extras > Perfect Layers 를 선택합니다.


↓↓↓




Perfect Layes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메뉴와 패널은 직관적입니다.
자세한 설명 없이 바로 미리 준비한 텍스쳐를 불러옵니다.


↓↓↓



File > Add Layer(s) from File 을 선택해서 미리 준비한 lomofilm4.jpg 텍스쳐를 불러왔습니다.
오른쪽 Layers 패널에 lomofilm4으로 새로운 Layer가 추가되었습니다.








도구바에서 화살표 모양을 클릭해서 텍스쳐의 크기를 보정할 이미지와 같게 조정해줍니다.


↓↓↓



lomofilm4 Layer를 선택하고 블렌딩 모드를 원하는 모드로 설정해줍니다.
각 블렌딩(Blending) 모드와 사용방법은 포토샵과 같습니다.
  여기선 Overlay를 선택했습니다.



도구바에서 브러시를 선택해서 추가 작업이 가능합니다만,
간단히 블렌딩 모드만 선택하고 플러그인을 종료하겠습니다.




Save를 선택하고 종료합니다.
라이트룸에 자동으로 포함(import)이 됩니다.


↓↓↓



플러그인을 종료하면 지금까지 작업한 파일이 라이트룸의 필름스트립에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추가 보정을 하시면 됩니다.


↓↓↓







Layer를 복사해서 Multiply를 한다던지 등의 꽁수는 있지만, 포토샵처럼 각 레이어별로 커브 같은 추가 이미지 보정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텍스쳐를 입히기 전에 라이트룸에서 우선 기본 보정을 한 후 텍스쳐를 입히고 마무리 보정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브러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정교한 이미지 합성도 가능합니다.

기존에 포토샵을 사용하신 분이면 그냥 포토샵을 쓰시면 되구요. 포토샵이 없는 분들이나 간단하게 텍스쳐를 입히거나 합성하는데 꽤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잠깐 사용해본 느낌은 가볍고, 포토샵의 레이어 기능을 그 이름처럼 Perfect하게 성공적으로 분리해낸 느낌입니다.




+
LR/Mogry 플러그인 개발자로 잘 알려진 Jeffrey Friedl's가 개발한 "Photoshop Layers" 사용하면 무손실의 Layer 보정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GPX 파일을 이용한 GeoTagging 해주는 플러그인을 비롯해서 이 아저씨가 최근들어 개발한 주옥같은 플러그인들은 pirate(?)들에겐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

Jeffrey’s “Photoshop Layers” Lightroom Plugin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