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Modeling & Printing

3D 프린터 필라멘트 공급용 스풀 방습보관박스 만들기

반응형

 

 

작년에 3D프린터를 구입하고 잘 사용하다 겨울이 되면서 강제 휴업을 했었습니다.
온도와 결로로 인한 습기로 뽑는 족족 실패...ㅎ
여하튼 올해는 어떻게든 돌려보려고 가장 먼저 방습용 필라멘트 스풀박스를 제작했습니다.
대다수의 경험자들이 만들어 사용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일단 첫번째로 만든 허접한 스풀 공급박스입니다.

 

4리터 시리얼 보관박스이고 보통 2P씩 파는 셀러가 많아 무배로 2개를 8천원이면 구할 수 있어 꽤 저렴한 편입니다.
그냥 사용은 힘들고 손잡이 부분이 움푹 들어가 있고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라 보빈이 이 부분에 걸리고 스풀홀더를 넣을 수 없어 옆에서 걸이를 만들어 주어야 해서 교체시 번거롭습니다.


좁아지는 손잡이는 토치로 쏴서 늘려주었고 플라스틱이 매우 단단하여 가공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비추천!!

 

 

 

그런데 카페 회원분이 만든 걸 보고 손잡이 부분이 들어가지 않고 사이즈도 딱 좋은 박스를 알게 되어 어차피 출력시 두가지 색을 이용할 때가 많기때문에 적어도 하나 더 주문했습니다.

중간에 봉이 아니라 바닥에 스풀홀더를 넣으면 필라멘트 교체 작업도 쉬울 듯 합니다.

 

 

 

반응형

 

 

 

제작

 

일단, 사용하는 프린터가 플라잉베어 고스트 5인데 직결식이 아니고 보우덴 방식이라 공급 필라멘트가 상단이 아니라 옆면에서 나와야하는데,, 이때 각도를 주어야 자연스럽게 익스투루더까지 걸리지 않고 공급이 됩니다.

 

처음엔 이 쓰루홀 어댑터를 디자인하려다가 혹시나 싶어 싱기버스를 뒤져보니 이미 디자인된 모델이 있어 바로 출력!!하여 사용했습니다. 옆면 나사 고정부분이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출력하고 조립해보니 괜찮아보입니다.
참고로 이 박스는 깨지기 쉬운 재질이라 홀 가공시 스텝트릴을 사용하고 없다면 얇은 비트부터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미리 출력하여 사용중이던 스풀홀더까지 잘 들어갑니다. 실리카젤은 필라멘트 안에 들어 있던 거로 함께 넣어두면 효과가 더 좋을 듯 합니다.

 

 

 

스풀 장착한 모습입니다.

 

 

 

반응형

 

 

 

 

1호와 2호를 나란히 두고 비교해봤습니다.

 

 

이로서 방습 스풀박스는 완성했고, 이젠 챔버비슷하게 온도유지를 위한 보강작업만 해주면 어떻게 올겨울 가동이 되지 않을가 싶습니다.

 

 

 

 

사용한 STL파일들

 

 

Angled Dry Box Feeder by sarman_1998

I wanted to keep my filament from absorbing moisture while it sat on my printer. I initially use the feeder found here: http://www.thingiverse.com/thing:578157 in the lid of the tub but it made changing spools difficult because taking off the lid pulled mo

www.thingiverse.com

 

TUSH - The Ultimate Spool Holder by filamentry

Introducing TUSH - The Ultimate Spool Holder v.2. I was using a regular spool holder. Not the most convenient design, if you ask me, because It takes some time to replace the roll. Also, based on 608 bearings, It gives more than requested length of filamen

www.thingiverse.com

 

내가 필요해서 만드는 스풀홀더 고정대2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박스 구입처

 

 

창신리빙 스카이락 밀폐용기 와이드 4호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