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t Welding/AC Spot Welding

아두이노 AC 오토스폿 회로 - 전자렌지 EI 트랜스 테스트

반응형

 

 

 

들어가면서...

 

전자렌지 EI 트랜스와 같이 스너버 회로에 의한 1차 권선 전압이 낮아 오토 센싱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테스트 환경을 꾸며봤다. 실 사용이 아니라 2차 권선을 보유한 16sq로 6바퀴를 감았는데 유도 전압은 4V대로 그럭저럭 테스트는 가능한 수준이다.

수지형 1.5K 링코어(트로이달 코어)에서는 스너버회로에 의한 전압이 160V가 넘지만 이 환경에서는 7V 밖에 나오지 않았다. 이게 주 원인인데 스너버 커패시티를 0.3uf로 늘리면 12V로 증가하는 건 확인했지만 트라이악이 오동작을 할 수 있어 0.2uf로 진행했다.

 

 

이 상태로 오토센싱 저항(R9)을 30K옴 정도로 낮추고 이후 모든 센싱 노이즈는 아두이노 스케치 즉 코드에서 보완수정했다. 

 

 

 

 

 

테스트

 

동영상은 오토센싱 동작을 보여준다. 참고로 동영상은 Default 로 꺼져있는 센싱 비프음을 테스트를 위해 켰다.

코드는 Define으로 LOW_TR_MODE로 켜고 끌 수 있도록 할 생각인데 이걸 배포할지는 조금 고민인데 필요한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그러고 보니 1차측 센싱으로 바뀐 지금 스너버 커패시티 용량은 0.1uf도 동작하지 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제작 난이도 '헬'급인데도 성능이 별로라 굳이 전자렌지 EI TR을 공식적으로 지원할지는 지금도 잘 모르겠다.

 

+
몇 번의 테스트를 통해 V2.5 배포판을 확정했다. 스너버 전압이 낮아 생기는 플로팅 노이즈는 적산카운트를 대폭 늘리고 디바운싱 카운트는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하니 기존 링코어와 같은 센싱타임이 나왔다. 결과 같은 스케치를 사용하고 오토센싱 저항값(R9)만 30~40K 사이로 수정하면 전자렌지 EI트랜스를 사용할 수 있을 듯 싶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관련글에 업데이트 했다.

 

 

 

 

 

AC 오토 스폿회로 PCB 제작 로그 및 분양

 

KiCad로 AC 오토스폿 용접 회로, PCB 아트웍 작업 및 샘플 주문!!

너튜브 강좌를 시청하고 만들어 본 첫 PCB다!! 막연하게 PCB제작을 해보고 싶었는데 실전용 강좌들이 잘 만들어져 있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다. 나름 기념비(?)적인 첫 PCB는 직접 아두이노

mindeater.tistory.com

 

 

AC 오토 스폿회로 PCB 및 아두이노 스케치 파일

 

AC 오토 스폿용접회로 커스텀버전 만들기 - 원리 이해, 회로도 및 아두이노 스케치파일 (Arduino Sket

ino Pro mini sketch source for AC Auto Spot Weldering 출처: https://mindeater.tistory.com/2327 [MindEater™ - Life Sketch] 1차 권선을 이용한 오토스폿 회로도(최종본) 앞 서 몇 가지 회로도를 올혔으나..

mindeater.tistory.com

 

 

스폿용접기 제작 예

 

6th 스폿기 - 수지형 1.5K 링코어로 괴물급(?) 아두이노 오토스폿용접기 제작

최근 오토스폿회로의 아두이노 스케치 파일을 업데이트 하면서 기존에 쓰던 5호기를 방출하고 LCD버전 검증을 위해 새롭게 하나 만들기로 해 겸사겸사 진행했다. 개인적으로 2K이상의 효율이 나

mindeater.tistory.com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