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DarkRoom/라이트룸(Lightroom)

라이트룸 강좌 뽀샤시(?) 인물보정 - 중급편

반응형

인물 보정은 이렇다 할 정석은 없지만 이렇게 하면 좋겠다 싶은 방법을 소개해 봅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 세세한 설명이 부족할 수 있어서 중급편이라고 제목을 지었습니다.  라이트룸(lightroom)의 Develop 모듈에서 보정을 기본으로 설명합니다.

이 강좌는
2008/05/22 - [[Digital DarkRoom]/라이트룸(LR) 이야기] - [라이트룸][강좌] 기본 인물보정
에 이은 두번째 인물 보정 강좌입니다.



1.  보정할 사진을 선택한후 RAW 파일일 경우 Camera Calibration 패널에서 카메라 프로파일을 적용합니다.



디폴트 프리셋(?) 적용없이 사진을 import 하게 되면, CameraRaw 5.3 설치기준으로 ACR 4.4 (Adobe Camera Raw 4.4)가 적용이 됩니다.  즉, 각 카메라 제조사의 색감보다는 Adobe에서 만든 표준 색감으로 맞추어집니다(RAW 파일일 경우를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그래서 카메라 제조사만의 색감을 되찾기 위해서 Camera Calibration 작업을 해주게 됩니다. ( 굳이 그렇게 하고 싶을 경우 ^^ )
 
여기서는 Camera Portrait(인물 모드)로 설정해서 각 카메라 제조사의 인물모드와 비슷한 색감으로 맞추어 줍니다. Canon 40D로 촬영한 사진이므로 Canon의 픽쳐스타일중 Portrait 와 비슷한 색감으로 변하게 됩니다.


2. 노출을 조정합니다.




3. Spot Removal로 점을 눈에 거슬리는 점을 없애줍니다. (Optional)



Heal 모드를 선택해서 자연스럽게 점을 없애줍니다. 이 기능에 대한 설명을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여기까지 작업하고 나서, 나중에 다른 느낌의 보정을 할 경우 되돌아오는 단계로 설정하기 위해서 Ctrl+N을 눌러 스냅샷(snapshot)을 만들어 놓을 것을 추천합니다.



4. Adjustment Brush(K)에서 Soften Skin모드로 피부보정을 합니다.


[와이프 완전 미안 ㅠㅠ]

마우스 휠을 돌리면 브러시의 전체적인 사이즈가 조정되며 브러시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Feather값에 따라서 두개의 원으로 표시됩니다.
바깥원은 브러시의 크기를 나태내고, 안쪽의 원과의 거리가 Feather값으로 적용될 영역입니다. 이 영역이 크면 클수록 브러시로 적용한 부분의 경계가 이미지에 자연스럽게 반영됩니다. 가운데 + 표시는 효과가 더해진다는 의미이고  "-"는 효과를 없애는 의미입니다.

[참고]


Soften Skin은 유일하게 라이트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로컬 프리셋입니다. 그 내부를 들여다보면 Clarity를 낮추어 뿌옇게 만들고 Sharpness를 주어 없어진 질감을 살려주는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예처럼 자신만의 브러시를 언제든지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Soften Skin Effect Slider를 통한 세부 보정을 합니다.(★)



이번 강좌에서 핵심입니다. Soften Skin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작업했다면 그 상태로 "Show Effect Sliders" 위에서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을 클릭합니다. 이전에서 작업했던 영역에만 노출, 밝기, 대비, 채도, 명확성, 샤프니스, 등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 이 영역에 추가로 노출을 조금 높이고 채도를 조금 낮추어서 얼굴의 홍조를 뺐습니다.

언제든지 현재 브러시 영역을 재수정하려면 위의 얼굴 부분에 브러시 포인트를 클릭해주고 재조정 해주면 됩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브러시 포인트에 가져가서 가만히 있으면 역시 적용되는 부분이 붉은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사실 이 기능을 소개 하려고 일부러 강좌를 썼습니다. 꼭 이렇게 안하고 각각의 브러시로 다시 문질러 줘도 같은 효과가 있지만 연동해서 사용하면 좀더 쉽게 보정이 가능합니다.


6. 비넷팅,  샤프닝등 최소한만 적용해서 export 합니다.

다음은 제가 LR/Mogrify 플러그인에서 기본값으로 사용하는 설정값입니다.




[export LR/Mogrify 관련글]
2008/04/10 - [[Digital DarkRoom]/라이트룸(LR) 이야기] - [라이트룸] Lightroom LR2/Mogrify 플러그인 지원
2008/03/11 - [[Digital DarkRoom]/라이트룸(LR) 이야기] - [라이트룸] 각종 리사이즈 알고리즘 비교



7. Before & After


[원본]

↓↓

[보정본]

노출과 카메라 칼리브레이션과 얼굴부분에만 보정을 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너무 과하면 질감 파괴 때문에 역 효과가 날 수도 있어요.




라이트룸(lightroom) 2.3 공식 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을 설치하게 되면 기존의 RC판부터 2.2등 모든 버전이 디렉토리상에서 깨끗하게 정리가 됩니다.
새 카메라 Nikon D3X, Olympus E-30를 추가 지원하고 메모리 릭, Ctrl-Z버그 그리고 다수의 버그가 수정된 정식 버전입니다.
이전에 RC판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업데이트를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

[내려받기] WindowsMac

그나저나, 어도비 릴리즈 정말 자주하네요. ^^;;



[끝]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